이곳은 저희의 논문과 레포트를 모아 둔 곳입니다.

 

본회퍼의 기독교적 인격 개념- 본회퍼(D. Bonhoeffer)의 [성도의 교제(Sanctorum Communio)]를 중심으로 -  박성민

- 이 논문은 석사학위 논문입니다.

알렉산드리아와 안디옥 학파의 해석학  박성민

- 이 논문은 성서해석에 있어서 알렉산드리아 학파와 안디옥 학파의 해석학을 살펴본 것입니다.

예수의 부활 속에서 부활해야 하는 인간  박성민

- 이 논문은 예수의 죽음과 부활, 그리고 인간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 고찰해 본 것입니다.

하르트숀의 신고전적 형이상학  박성민

- 이 논문은 챨스 하르트숀(Charles Hartshorne)의 신고전적 형이상학에 대해 살펴본 것입니다.

창조와 종말  박성민

- 이 논문은 종말을 창조와의 연관성 속에서 살펴 본 것입니다.

열왕기상 12장 25-33절 주석 이장섭

- 이 논문은 열왕기상 12장 25-33절을 주석해본 것입니다.

신명기 사가의 시간이해  나명석

- 이 레포트는 신명기 5장 1-3절에서 나타나는 신명기 사가의 시간이해를 살펴본 것입니다. 지금 다시 읽어 보니 학부때 작성한 레포트라서 미숙한 곳이 많고, 그래서 고쳐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마틴 부버의 사고구조(Denkmodell)  나명석

- 이것은 학부 때 발제한 짧은 발제문입니다. 마틴 부버의 사고구조를 분석하고, 그의 사유가 현대 생태계 파괴에 어떠한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를 살펴 보았습니다.

안식일: 구원사적 징표  나명석

- 이 발제문은 학부 때 발제한 것입니다. 십계명의 제4계명의 참된 정신이 무엇인지를 살펴 본 것입니다.

속죄론의 고전적 견해로서 이레네우스(Irenaeus)의 회복설  나명석

- 이 발제문은 학부 때 조직신학원론(기독론) 시간에 발제한 것입니다. 제목에 명시된 바와 같이 이 발제문은 속죄론의 세 가지 입장 중 고전적 견해의 입장을 갖고 있는 이레네우스의 imago dei 회복설을 살펴 본 것입니다.

욕망으로 읽는 아담과 하와  나명석

- 이 발제문은 학부 때 철학개론 시간에 발제한 아주 짧은 발제문입니다. 이 발제문은 계명대학교 철학과 김용일 교수님이 목요철학세미나 시간에 "다시 읽는 아담과 하와"라는 제목으로 발표한 것을 듣고, 저는 욕망이라는 렌즈로 아담과 하와를 다시 읽어 본 것입니다. 신학적인 내용은 별로 없습니다.

신명기 26장 1-11절에 대한 해석학적 연구   이장섭 나명석 박성민

- 이 논문은 이스라엘 신앙고백 중 하나인 신 26:1-11을 요시야 개혁의 삶의 자리, 다른 신앙고백과 비교, 전승사적 고찰, 구원사적 도식을 통해 살펴본 논문입니다. 이 논문은 1998년 가을학기 구약해석학(정중호 교수님)을 수강하고 Seminararbeit로 작성한 논문입니다.

융엘(Eberhard Juengel)에 있어서의 하나님 존재에 대한 현대신학적 논쟁  이장섭

- 이 논문은 저의 석사학위논문으로서 에버하르트 융엘이 지은 [하나님의 존재는 되어감 속에 있다(Gottes Sein ist im Werden)]를 중심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융엘의 하나님 존재에 대한 이해의 독특성은 하나님이 고난받았다는 삼위일체론적 이해를 중심으로 그의 이론을 전개하는 것입니다.

판넨베르크의 인간학  이장섭

- 이 논문은 계명대학교 대학원에서 지원한 학생학술논문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이 논문에서는 판넨베르크(Wolfhart Pannenberg)의 책 [인간학(Anthropologie in theologischer Perspektive)]에 나타난 세계 개방성으로서의 인간이 어떤 의미인지를 밝히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역사와 종말론  이장섭

- 이 논문에서는 구약에서 말하는 역사와 종말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현대신학에서 논의되고 있는 제 종말론의 이론들을 검증하는 것을 시도하였습니다. 이 논문은 종말론 비교연구 세미나의 기말논문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성령의 사역 속에 있는 예수 부활의 현실성  이장섭

- 이 논문은 기독론 세미나의 기말논문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이 논문에서는 예수의 사역에 있어서 성령의 활동을 고찰해 본 것입니다. 이 논문은 그리스도론 세미나의 기말논문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예수의 칭호-메시아: 인간의 고난 속에 함께 하시는 하나님  이장섭

- 이 논문은 구약에 나타난 메시아 칭호에 대한 성서적 이해를 중심으로 예수 라는 칭호와 메시아 라는 칭호가 어떤 연관성을 갖고 있는지를 살펴본 것입니다. 이 논문은 그리스도론 세미나에서 수업 중 발제한 것입니다.

코이노니아로서의 교회  이장섭

- 이 논문은 신-구약 성서에서 말하는 코이노니아가 무슨 의미인지를 밝히고, 이 의미를 가지고서 현대 교회에서 어떻게 실천해 나가야 되는지를 밝혀 본 것입니다. 이 논문은 기독교 교육 세미나에서 기말논문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Rudolf Bultmann의 해석학  이장섭

- 이 논문은 불트만이 말하는 비신화화(Entmythologiesierung)라는 의미를 정확하게 밝히고, 그의 해석학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고찰해 본 것입니다. 이 논문은 현대신학 동향 세미나의 기말논문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초대교부들의 우화적 해석과 근본주의자들의 성서해석의 비교연구  이장섭

- 이 논문은 초대교부들이 가지고 있었던 성서해석의 특징을 먼저 고찰하고, 그 결과를 갖고서 소위 근본주의자(Fundamentalist)들이 말하는 성서 영감론과 비교 연구한 것입니다. 이 논문은 초대교부들의 성서해석사 세미나의 기말논문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신학자로서의 Karl Marx  이장섭

- 이 논문은 칼 막스의 이론과 그의 삶을 신학적으로 고찰해 본 것입니다. 이 논문에서 저는 칼 막스가 단순히 종교를 비판한 사람이 아니라, 오히려 예언자적 선견을 갖고서 현실을 날카롭게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려고 시도했다는 점에 있어서 그의 노력은 결코 신학에 있어서 간과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밝혀본 것입니다. 이 논문은 계명대학교 신학과 월요신학세미나에서 발표했던 것입니다.

세계 내의 구조, 모든 경험의 근본요소로서의 하나님  나명석

- 루머(Bernard M. Loomer)는 신정통주의의 기독론을 과정철학적 방법론에 수용하여 자신의 고유한 신학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논문은 루머의 신자연주의적 기독론을 고찰해본 논문입니다. 이 논문은 1999년 봄학기 현대신학세미나(김재진 교수님)를 수강하고 Seminararbeit로 작성한 논문입니다.

성서적 종말론으로서의 성령론적 종말 이해  나명석

- 이 논문은 종말론에 대한 이해를 시간적 지평에서가 아니라, 성령사역의 관점에서 이해하려고 시도한 논문입니다. 이 논문은 1998년 가을학기 종말론 비교연구(김재진 교수님)를 수강하고 Seminararbeit로 작성한 논문입니다.

계시이해를 통한 회심과 양육의 갈등극복을 위한 한 연구  나명석

- 이 논문은 디트리히 본회퍼(Dietrich Bonhoeffer)의 계시 개념을 기독교 교육의 한 방법론으로 수용하여 회심과 양육을 살펴본 것입니다. 이 논문은 1998년 가을학기 기독교 교육학자 세미나(이규민 교수님)를 수강하고 Seminararbeit로 작성한 논문입니다.

하나님의 임마누엘 역사(Immanuelsgeschichte)의 증거로서의 천사  나명석

- 이 논문은 천사의 사역을 분석하여 본 것입니다. 이 논문을 쓰면서 계명대 김재진 교수님(저의 스승)이 미리 쓰신 천사에 관한 논문에서 많은 도움을 얻었습니다. 이 논문은 1998년 가을 신학과 졸업논문(지도: 김재진 교수님)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이 논문을 쓰면서 저는 논문을 어떻게 작성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많이 배웠더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