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제: 힘써 배우는 교회



















## : 1995/ 02/ 05() - 07() 오후 7:30

## :

대한예수교

장 로 회 영광교회

대전광역시 동구 대2동 140-2번지

☏ 284-6447, Fax 284-6445

목 차

1.예배학 개론

1)머릿말

2)몸 말

(1)예배의 어의

(2)예배의 요소

(3)예배 준비

(4)예배 진행의 방법들

(5)우리 교회에서의 적용

2.교회력과 예배 모델

1)교회력

(1)교회력을 알아야 하는 이유

(2)교회력 종류

(3)교회력에 따른 의식 색깔

2)예배와 상징들

(1)상징의 의미

(2)상징의 특성

(3)상징의 종류들

(4)스톨에 문형된 상징 이해

(5)예배를 위한 교육 과제

3)예배 모범의 실습

(1)예배의 종류

(2)예배 모범의 작성시 유의 사항

4)예배지침

(1)약혼 및 결혼

(2)장 례

3.제직의 예배 봉사

1)공중기도 순서 담당자

2)기도 내용의 예

3)안내 위원

4.자료 모음(1)

1)백일

2)생일

3)성년

4)장수(회갑, 진갑)

5.자료모음(2)

1)죽음의 준비와 임종

2)입관식

3)장례식

4)하관식

5)첫성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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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건회 순서


예배 부름 .................................... 인 도 자

찬 송 .........185, 378.................... 다 같 이

기 도 .................................... 담 당 자

강의제목 및 강사 소개 ........................ 인 도 자

강 의 .................................... 담 당 자

찬 송 ...........382, 369.................. 다 같 이

광 고 .................................... 담 임 목 사

축 도 .................................... 홍만조 목사

<강의 1>

예배학 개론


** 1995/02/06(월) P.M. 7:30 ** 담당//홍만조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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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머릿말

1.성경 본문// 이사야1:10-17, 요한복음4:19-24

2.왜 예배가 중요한가?

(1)교회는 예배하는 공동체(worshipping community)이기 때문이다.

(2)교회의 4대 기능은 예배(케리그마), 교육(디다케), 봉사(디아코니아), 친교

(코이노니아)가 있는데 그 중에서 예배가 가장 우선적인 기능이기 때문이다.

2.몸 말

A.예배의 어의

(1)언어상에 나타난 예배의 의미

① 구약

-아바드(ࠃࠁࠒ): 봉사. 섬김(service)

-샤하아(ࠃࠄࠚ): 굴복하는 것, 엎드리는 것, 즉 숭배와 순종과 봉사, 몸과 마음

으로 최대한의 존경을 보임(창24:26)

②신약

-프로스퀴네오(ՐՑՏՓՊՕՖԽՙ): 절하다. 굽어 엎드리다. 입맞추다.

-라트레이아(ՋՁՔՑՅԿՁ): 종으로서 상전을 섬김

-레이투르기아(ՋՅՉՔՏՕՑՃԿՁ): 공무원들이 국가를 위해 직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예전적 의식(ritual)을 의미하며 영어의 liturgy(예전, 의식)의 어원이다.

③한국어

예배(禮拜): 신을 신앙하고 숭배하면서 겸손히 그 대상을 경배하는 행위

및 그 양식을 지칭할 때 쓰여진다.

④영어

Worship: 앵글로 색슨어'weorthscipe'에서 유래하였는데 가치(worth) + 신분

(ship)로서 존경과 존귀를 받을 가치가 있는 분에게 그 신분에 합당한 최상의

가치를 돌리는 것을 의미한다(시29:2, 계5:12)

(2)예배의 의미

①예배의 진정한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예배의 대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하나님은 인간을 포함한 우주 만물의 '창조주'이실 뿐만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죄인을 구원하시는 '구속주'이시다.

②예배는 하나님의 은총과 인간의 응답의 수직적. 대화적 관계이다.따라서 예배의 현장은 계시와 응답이 만나는 장소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격적인 관계 안에 자신을 내어 놓으신데 대한 인간의 응답이 곧 예배이다.

③예배는 신실한 신앙인이 하나님의 영화로우신 존엄성을 인식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 앞에 자신을 굽혀 엎드리는 것이다. 이때 비로소 인간은 하나님을 진실로 찬양하며 경외와 감사와 존귀를 드릴 수 있게 된다. 예배장소야 말로 성삼위 하나님의 임재가 가장 강력하게 느껴지는 곳이다.

④예배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보여주신 대로 순종하는 종의 자세로 자신을 하나님께 헌신하는 것이며, 이 헌신은 성전을 떠나 삶의 현장에까지 연장되어야한다.

⑤월리암 템풀(William Temple)의 예배의 정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하나님의 거룩하심으로 양심을 일깨움

.하나님의 진리로 심령을 양육

.하나님의 아름다우심으로 창의력을 맑게 함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마음을 여는 것.

.하나님의 목적에 대해 생각을 바치는 것

⑥예배자들은 예배를 역동적으로 인도해 가시고 그 예배에 생명을 부여해 주시는 성령님의 역사를 인정하고 성령님을 모시는 마음 자세를 지녀야 한다.

⑦예배는 그 자체에 목적이 있으며 다른 무엇을 위한 방편이 아니다. 바르트가 지적한 대로 "교회의 예배는 하나님의 일(opus Der)이며 그것은 그 자체를 위해 수행되는 것이다." 예배는 인류의 발명품이 아니라 하나님의 요청이다.

B.예배의 요소

예배는 하나님과 예배자의 대화이므로 예배의 요소들(순서들)은 하나님께 울려 드리는 요소들과 하나님께서 내려 주시는 요소들이 교차적으로 배합되어 있다.

1)오르간 연주// 예배의 준비라기보다는 예배의 첫 순서라 할 수 있다.10-15정도 연주하는 게 좋으며 이때 예배자는 마음과 몸을 가다듬게 된다.

2)예배의 말씀(예배에로의 초청)// 예배는 "하나님 앞에 나아와 재단을 쌓으라"는 명령으로 시작한다. 이 말씀은 주로 시편에서 선택하는 것이 상례로 되어 있으며 "오라, 우리가 구원의 반석이신 여호와를 향하여 즐거이 부르자!"와 같은 식으로 시작된다. 이 은혜로운 초청은 하나님의 직접적인 음성으로 들어야 한다.

3)기원// 하나님 앞에서 경건한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그리고 하나님께서 이 예배를 통하여 예비하신 은총을 베풀어 주시기를 기원하는 순서이다.

4)참회의 기도와 용서의 선언// 대부분의 교회에서도 아직도 이 순서가 보편화 되어 있지 않으나 서양에서는 보편화되어 있는 순서이다.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자는 먼저 죄의 문제를 해결 받아야하므로 하나님의 사죄의 은총에 의지하여 죄를 고백하고 죄 용서함을 받을 것을 확신하는 일이 중요하다.

5)대표기도(목회 기도. 중보기도)// 대표기도자가 모든 회중의 기도를 총괄하고 집약하여 드리는 기도이다. 회중을 대표하여 드리는 기도이니 만큼 회중에게 공통되는 기도의 내용을 잘 정리하여 5분 내외로 간략하고 또렷한 목소리로 드려야 한다. 이때 회중은 대표기도자를 따라 '아멘'으로 이 기도를 함께 드려야 한다. 즉 기도의 청취자가 아니라 기도의 동참자가 되어야 한다

.

6)말씀 봉독//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응답해 주시는 대표적인 순서이다. 가능한 한 구약과 신약에서 각각 본문을 하나씩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근에는 말씀의 배경을 간단히 설명한 후 봉독하는 방법도 시도되고 있다. 이 순서를 맡은 자는 목회자이든 성도이든 정성을 다해 장엄하게 봉독하되 하나님의 말씀임을 확신하는 신앙을 갖고 봉독해야 한다.

7)설 교// 설교란 말은 자칫 부정적인 말로 들리기 쉽다. 즉 '잔소리'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즈음은 설교란 말 대신 '말씀의 증거'또는 '말씀 선포'라는 표현을 즐겨 쓰고 있다. 설교란 결코 설교자의 의견이나 철학을 개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도구로서 사용되어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는 것이므로 설교자는 하나님의 대언자로서의 권위를 지녀야 한고 청중들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듣는 겸손함을 지녀야 한다.

8)송 영(찬양과 경배의 찬송. 영광송)// 송영은 단순히 순서와 순서를 잇는 보조적인 순서가 아니다. 그 자체로서 의미를 지닌 독자적인 중요성을 지닌 순서이다. 그러므로 성가대원이나 회중은 이 순서를 요식적인 순서로 생각하지 말로 정성을 다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9)성가대의 찬양// 이 순서는 일반 회중의 예배참여에 큰 공헌을 했다. 구약성서의 전통에 의하면 오직 잘 훈련된 레위인들만이 맡았던 중요한 순서이다. 성가대원들은 뜨거운 신앙과 숙달된 기능을 발휘해 하나님께 영광 돌리고 온 회중들에게도 은혜를 끼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찬양의 내용이 교회력이나 설교에 합치되는게 바람직하다.

10)찬송// 찬송은 하나님께 올려 드리는 전형적인 순서이다. 그래서 구미지역에서는 찬송 순서만큼은 반드시 일어서서 하는 것이 상식으로 되어 있다. 찬송할 때 우리는 온 정성을 다해 우리의 신앙고백을 가사에 담아야 한다.

11)봉헌//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인간의 응답적 행위의 총칙. 그러므로 물질 뿐만 아니라 우리의 몸과 마음을 함께 봉헌해야 한다. 이 봉헌 순서가 구약 시대의 희생제물을 드리던 것의 연장이라 생각할 때 우리는 매우 엄숙한 마음을 이 순서에 임해야 할 것이다.

12)축 도(강복 선언)// 축도는 'Bene-diction'//으로 원 의미는 '좋은 말'이라는 뜻이다. 축도는 하나님께서 친히 목사의 입을 통해 축복을 선포하시는 것을 말한다.민6:24-26, 고후13:13이 축도의 전형적인 틀이다.

C.예배의 준비

1)예배실 준비

가)분위기 준비: 기도와 찬송을 하고 그날의 말씀을 읽는다. 안내도 중요

나) 환 경: 깨끗한 정리와 정중한 조성(꽃꽂이.교회력에 맞춘 색깔)

다)성물 확인: 마이크 볼륨조정, 종, 의자, 헌금함, 준비점검.

2)예배자의 준비

가)사회자: 옷, 음성, 체스츄어, 찬송과 본문 연습.

나)대표기도자:기도자 위치에 정좌, 순번확인, 기도드릴 내용을 점검.

다)설교자: 설교원고 확인,연습, 성령 도우심의 기도 준비, 시청각 교재 사용

D.예배 진행의 방법들

1)사회자의 선언에 움직이는 진행

가)장점:신입교인, 움직이는 진행

나)단점: ①주보가 없고 문맹한 때에 실시했던 방법이다.

②피동적 자세로 예배에 참여하고 주보의 내용을 소홀히 할 수있다.

다)사용하는 상황: ①야외 산만할 때 ②교회생활에 익숙지 못한 때

③특수한 예배로서 특이한 순서를 알려야할 필요가 있을 때

2)순서에 따른 진행

가)장점:시간 단축, 엄숙한 예배분위기, 능동적 예배 참여

나)단점: 의식에 경직화 초래, 철저히 훈련 받은 사회자만 가능

다)사용:정기예배, 중고등 학생 이상에만 가능

E.우리 교회에의 적용

고쳐 나가야 될 점은 어느 것인가? 한가지씩 발표해 봅시다.

1.

2.

3.

4.

5.

<강의 2>

교회력과 에배지침


** 1995/02/06(월) P.M. 7:30 ** 담당//홍만조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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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교회력

1.왜 교회력을 알아야 하는가?

예수님께서는 탄생하시기 4주일전부터 시작하는 대강절로부터 교회력에 따라 매주일 예배를 드리게 된다.예수님 탄생후에서 부터 교회력에 따라 교회행사와 성경을 읽는 것은 신앙의 고른 성장을 위하여 꼭 필요한 것이다. 여러 가지 달력중에 음력을 아는 것이 농사를 짓는데 꼭 필요하듯이 기독교인은 예수님의 생애를 중심으로 한 교회력을 알게 되면 보다나은 신앙훈련과 교회생활을 하여 갈 수 있다.

기독교가 로마의 국교로 공인 된 후 부터 절기들을 너무 많이 첨가하여 종교개혁가들은 형식에 치우친 교회력을 외면하게 되었지만 현대에는 새롭게 평가하고 관심을 갖기에 이르렀다. 예배에 있어서 복음 선포가 단순히 설교의 사건으로만 이룩되는 것이 아니라 예배의 의식을 통하여 깊은 의미를 알게 된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교회력을 아는 것은 기독교인이 아주 중요한 과재인 것이다.

2.교회력의 종류

1)대림절(Advent)

교회력의 첫 시작을 알리는 절기로서 성탄절 4주전부터 시작하여 성탄절까지 계속되는 절기이다. 이 기간중에는 왕되신 우리 주님의 오심을 위해 회개를 비롯하여 여러 형태로 준비하는 기간이다.Adent 뜻은 '오신다'(Coming)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①성탄절을 기점으로 오신 예수님의 육적인 강림을 기다린다.

②말씀과 성령을 통하여 오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을 기다린다.

③세상 끝날에 영광 중에 오실 그리스도의 강림을 기다린다.

2)성탄절(Christmas)

현재와 같은 성탄절이 초대 기독교에서는 없었다. 이 날은 이교들이 가장 짧은 날인 '동지'를 택하여 태양의 아들이 탄생한 것을 기념하는 날이었다. 그후 4세기에 이르러서 12월25일을 정하였고 로마에 의해서 이날을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지키게 되었다. 특성으로서는 기쁨의 절기인 성탄절에 '이 땅의 주권자','평화의 왕'으로 오신 예수님을 기념하는 것이다.

3)현현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심을 의미하는 현현절은 1월6일 부터 약 8주간을 말한다. 이 기간은 하나님의 나타나심을 강조하고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강조하는 특성이 있다.

4)수난절

성회일(Ash Wednesday)부터 시작하여 부활절까지 5주간을 계속하게 된다. 이 때에는 교회의 금식 기간을 설정하여 회개와 함께 깨끗한 분위기 속에 부활절을 맞는 것이 특성이 된다. 강림절이 성탄절의 준비인 것과 마찬가지로 수난절은 부활절을 위한 준비기간이라고 볼 수 있다.

5)부활절

부활의 아침 부터 약50일간 계속되는 절기로서 지키시고 있다.이 절기는 매년마다 춘분 이후 보름달의 뜨는 날 다음주를 부활주일로 정하고 있다.이 날은 죽음을 박차고 승리의 영원한 약속을 다짐하는 절기로써 계속하여 이어오고 있다.

6)오순절

삼위 일체 주일을 비롯하여 시작되는 이 절기는 강림절 첫 주일 까지 계속되는데 기독교에서 가장 긴 절기이다. 현대에 와서는 교회력의 전반부를 차지한 예수그리스도의 생애와 그 수난, 부활, 승천을 강조-반면. 이 오순절 기간동안에는 성부, 성자, 성령의 계시를 성도들의 실생활에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성령 안에서 살아가는 성도들의 생동력 있는 삶을 강조하는 기간이다.

3.교회력에 따른 의식 색깔

1)보라색// 위엄

①오시는 왕을 위한 임금의 상징으로서 위엄과 존엄을 암시(강림절)

②엄숙성을 암시하면서 청결과 영적 씻음을 암시(수난절)

③죄로 인하여 죽을 수 밖에 없는 인간들에게 회개할 수 있는 가치를 부여해 줌을

나타낸다.

2)흰색// 성결

①그리스도의 축제와 관련된 기쁨, 빛, 즐거움을 암시(성탄절)

②주의 만찬의 시작에 대한 기쁨을 암시(성 목요일)

③연중 희생의 거룩한 날로 지키는 풍요함을 주는 뜻으로써 (부활주일)

④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사랑을 완성시킨 것을 의미

⑤이 색은 결혼식에서도 사용한다.

3)붉은 색// 보혈

①그리스도의 '거룩하신 피'(보혈)을 상징하여 희생과 수난의 표이며 승리의 색으

로서 수난주일 등에 사용된다.

②성령의 불을 상징으로서 성령강림주일에 사용된다.

③순교의 피를 상징하므로 순교한 성도들을 추모하는 예배에 사용하기도 한다.

4)초록색// 성장

①크리스챤들의 신앙의 영원불변과 종교적인 소망의 신선함을 의미한다.

②영적인 성장과 희망, 성결, 생명을 상징한다. 사용되는 절기와 기간은 삼위일체

주일, 오순절 절기에서 강림절까지 이다.

③영원한 행복과 성장으로 결혼식에서도 사용하기도 한다.

II. 예배와 상징들

1.상징의 의미

상징(Symbol)이란 단어는 '함께 붙인다, 연합한다, 혹은 연결한다'의 뜻을 가진 희랍어 어원에서 나온 말이다. 그리스도교 공동체에서 상징이란 깊은 영적 의미들과 연결된 눈에 보이는 형상, 혹은 단어들과 같은 것을 일컫는다. 예수는 상징을 사용하셨다. 그는 선한 목자, 문, 포도나무, 빛과 같은 상징적 형상들을 사용하셨으며 제자들의 발을 씻긴다든지 예루살렘에 입성하는 등의 상징적 행동들을 하셨고 일곱번씩 일흔번과 같은 상징적 숫자를 사용하셨으며 떡과 포도주 같은 상징적 물체를 사용하셨다.

2.상징의 특성

(1)사용된 사물들을 연상을 통하여 그 사물의 문자적 의미를 넘어선 다른 의미의 즉 메시지를 가지고 있다.

(2)사물들은 양식화(stylization)함으로써 그 자체의 목적을 보이지 않도록 돕는다.

(3)상징들은 특수한 상황속에서 생기는 것으로써 연상되는 관념의 의미를 전달하는데 시공간적 제약을 받기도 한다. 그러므로 상징들은 기독교 메시지의 값진 보고이다. 상징들을 지혜롭게 사용하는 것은 우리의 복음을 의미 있고 생생하게 전달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이다.

3.상징의 종류들

(1)십자가

(2)성찬식의 떡과 포도주

(3)세례식에서의 공중선언

(4)강대상의 장식들

(5)교회력에 따른 색깔들

4.스톨에 문형된 상징이해

** 서로 얽혀 있는 세원

같은 크기이지만 삼위 하나님의 동등성과 통일성을 표현한다. 시작도 없고 끝도 없는 완전한 형태의 원은 삼위 하나님의 영원한 본성을 상징한다. 서로 얽혀 있는 삼위일체의 동일성을 나타낸다.

** 가시 면류관

수난절의 가장 잘 알려진 상징의 하나이다. INRI라는 신성한 문자가 첨가된다. 그리스도교 미술의 오랜 역사에 걸쳐서 미술가들은 4개나 혹은 3개의 못을 사용해 왔다. 중세 이후의 그리스도교 미술에서는 3개의 못이 더 널리 사용케 되었으며 어떤 학자들은 이것을 삼위일체에 관련시키고 있다.

**태양과 큁키(X) 큁로(P)

메시아에 대한 가장 아름다운 묘사 중 하나가 구약성서 마지막 장에 나타난다 그리스도는 "의로운 태양"(말4:2)으로 언급된다. 태양은 빛의 근원이다. 그리스도인들의 사고에 있어서 예수는 빛이다.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요1:4).이 상징은 그리스도에 대한 잘 알려진 상징인 큁키(X)와 큁로 (P)와 태양을 결합하였다.

** 큁키(X)큁로(P)

그리스도(ԷՑՉՓՔՏՒ)의 히랍어 처음 두 글자를 따서 만든 신성한 문자이다. 이 두 글자는 영어의 X와 P와 그 모양이 같다. 이 상징은 초대 교회에서 널리 사용되었으며 도기, 동전, 석관과 그 밖의 기물 뿐만 아니라 카타콤 벽에서도 상당히 많이 발견된다.

5.예배를 위한 교육과재

1)이해시키는 것이다. 교육은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께 예배 드려야 하는 당위성과 함께 예배를 드리는 장소와 예배드림의 자세와 의미의 이해를 돕기 위한 노력함이 있어야 한다.

2)태도를 촉진시키는 것이다. 예배하는 경험을 갖고 엄숙하게 생각하며 예배의식 가운데서 좋은 예배요소를 사랑하는 태도를 마음에 새기도록 가르침이 있어야 한다.

3)행동을 하게 하는 것이다. 학습의 기회를 마련해 주는 행위이다. 이 행동은 서로 나누며 참여하는 집학적 행위로서 그 이해와 태도를 행위로 나타낼 수 있는 기회와 삶 속에서 실천할 훈련을 시도해야 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IV. 예배 지침

1.약혼 및 결혼

1)약혼(約婚)

당회장이 인정하는 본 교회 원입교인 이상의 당사자들 또는 그 부모가 주례청원서를 갖추어 1주일 전에 담임목사에게 주례를 청원한다.

2)결혼(結婚)

①본 교회 목사의 주례나 본 교회당에서 결혼식을 거행하기 원하는 분은

다음 서류를 첨부하여 2주일 전에 당회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결혼 주례 청혼서(소정양식)

*교인 증명서(타 교인일때는 당회장 직인이 있어야함)

*교회당 사용허락 청원서(소정양식)

②본 교회당에서 거행할 수 있는 자격은 신랑, 신부 모두 교인이어야 한다.

③본 교회당에서 거행할 경우 본 교회 담임목사가 주례한다.

3)본 교회 결혼식 조례

①결혼식 순서와 순서지는 늦어도 1주일전에 당사자들이 목사와 의논한다.

②신랑,신부,또는 그 가족들은 30분전에 예배당에 나와서 모든 준비를 한다.

③반주자는 당사자가 준비한다.

④신부 드레스와 면사포는 당사자가 준비한다.

⑤신부는 15분전에 도착하여 신부대기실에서 대기한다.

⑥혼가에서 안내자를 미리 택하여 손님들을 정숙하게 안내하여 앉도록 한다.

⑦혼가는 예배당 모든 구내에서 손님들이 교회법규에 어긋나는 일이 없도록

힘쓴다. 특히 교회 경내에서는 음주와 흡연을 절대로 불허한다.

⑧신랑은 5분전에 식장에 나와 대기하고 있어야 한다.

⑨결혼예식은 예배의식으로 거행함으로 거룩한 분위기가 되도록 협력해야 한다.

⑩사진 촬영을 하는 분은 강단에 올라갈 수 없다.

㉧사진 촬영기사는 임의로 선택하되 교회의 주선을 요구할 경우는 교역자와 상의

하여야 한다. 폐백은 교회 예식이 아니므로 예배당 구내에서는 할 수 없다.

2.장례

1)장례

①가족 중 임종이 임박할 때 교역자를 청하여 예배를 드린다.

②미처 알리지 못했을 경우에는 임종후에 그 가족이 교회에 알린다.

③장의사 소개를 교회에 부탁할 수 있다.

④장례시 드리는 예배는 다음과 같다.

*임종예배:사망자가 임종하기 바로 전후

*입관예배: 사신을 관에 모시고 드리는 예배

*발인예배:장지로 떠나기 전에 드리는 예배

*하관예배:묘지를 안장하는 예배

2)상가에서 지킬 사항

①상복은 검소하게 한다.

②상가에서는 술, 담배 사용을 금한다.

③신자들은 영구나 영정 앞에 절하지 않고 먼저 기도하므로 고인을 추모한다.

④그 후에 상주에게 인사한다.

⑤상가에서는 밤샘을 할 때는 부도덕한 오락이나 유흥은 피하여야 한다.

⑥상중에 있는 유가족을 위하여 교역자들과 구역장들이 협력하여 수시로 예배를 드리도록 한다.

"정성스러운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는 목사 혼자만의 준비로서는 부족하다. 예배 인도자인 목사와 예배 봉사 위원들의 정성이 혼연일체를 이룰 때 하나님이 열납하시는 예배를 드릴 수 있다"

<강의 3>

제직의 예배 봉사

(시 29:2, 요 4:24)

** 1995/02/06(월) P.M. 7:30 ** 담당//홍만조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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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공중 기도 순서 담당자

1.공기도의 의미

공중기도, 회중기도, 대표기도라고 불리는 공기도는 많은 사람들이 모인 가운데서 여러 사람들을 대표하여 드리는 기도이다. 따라서 기도자는 누구를 위하여 드리는 중보 기도와는 달리 공기도의 기도자는 다만 기도를 "인도"할 뿐이다. 그러므로 나머지 회중들도 당연히 그 기도에 함께 "동참"해야 한다.

2.공기도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

A.형식 면에서의 계약

1)가능한 한 일어서서 하는 게 좋다.

2)모든 사람이 다 들을 수 있도록 크고 분명한 목소리로 기도해야 하며

음향기제의 적절한 사용법도 알아두어야 한다.

3)기도 시간은 3 ~ 5분 내외가 적당하다.

B.내용 면에서의 제약

1)반드시 그 모임의 성격에 부합되는 기도, 즉 목표가 분명한 기도여야 한다

예를들면 예배기도, 제직회 기도, 장례식 기도 등은 그 성격의 독특성이 있다.

2)불미스러운 언사를 사용하거나 부덕한 내용의 기도를 드리는 일은 삼가야 한다.

3)개인에 관련된 겸양적 사족어는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예)"이 불초한 것이 부정한 입술을 열어 간구 하옵니다."

"아무 공로없는 이 죄인이 다만 예수님의 공로 힙입어 기도드렸사옵니다.."

4)기도의 내용은 주관적인 것들을 지양하고 가능한 한 많은 회중들이 공감하여

아멘!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5)기도의 내용은 때로는 구체적이어야 하지만 일반적일 경우에는 보편적이고

포괄적으로 드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교회의 건축시에 간구하는 내용들.

6)다른 성도들을 의식해서 하는 기도는 자칫 감정적이므로 흐르기 쉬울 뿐만

아니라 외식적인 기도가 되므로 삼가야 한다.

7)기도에 포함되어야 할 여러 요소들 간에 균형이 이루어지도록 배려해야 한다.

감사와 찬양, 회개, 간구가 조화를 이루도록 배려해야 한다.

또한 각 요소들 내에서도 이루어 지도록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면, '간구'

할 때 어느 한 가지만 간구하지 말고 여러 가지 간구의 내용들을 균형 있게

아뢰는 것 바람직하다.

C.공중기도의 준비

1)비록 3~ 5분 이내의 짧은 기도이지만 이를 위해 오랜 시간 개인지도로 준비해야

한다. 영적 간구가 담긴, 깊고 간절한 기도가 되기 위하여 준비한다.

2)회집 성도들의 형편과 처지를 깊이 헤아려 종합 분석하므로 요령있는 기도를

구상해야 한다.

3)기도할 장소와 시간에 대한 사전 고려가 있어야 한다. 추운날, 더운날, 옥내,

야외, 식사일 경우에는 각기 상황에 알맞는 시간을 기도해야 한다.

4)할 수 있으면 기도문을 작성하거나 요약메모를 준비하도록 한다.

II.기도 내용의 예

A.주일 낮 예배를 위한 대표기도


이 세상과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우리 인생을 지어 주시고, 역사를 시작 시키시고 운행하시는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저희들이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고 죄중에 빠져 영 죽게 된 것을 구원하시려 하늘 영광 귀한 보좌를 버리시고 이 따에 오셔 십자가를 지고 가신 우리 구주 성자 예수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우리와 늘 함께 하시며 깨닫게 하시고 힘이 되시고 위로가 되어 주시는 성령님께 감사와 찬송과 영광을 돌립니다.

지난 한주간도 성삼위껜서 저희들을 지켜 주신 것을 감사드리면서, 저희들이 생각하고 말하고 행한 일에 하나님의 뜻에 어긋나는 일들이 많았었음을 다시한번 회개하옵니다. 주님의 십자가의 보혈로 씻어 주시고, 성령의 도우심 속에 용서받은 확신과 새힘을 주옵소서.

이 시간 저희들이 드리는 찬양과 기도와 감사를 받으시오며 저희들에게 주시는 말씀을 통하여 우리의 가슴이 뜨거워지게 하옵소서. 주님, 우리의 눈이 밝아지게 하옵소서. 우리의 손, 발이 새로워져 하나님의 영광과 이 역사 속에 그 뜻의 성취를 위해 힘 있고 바르게 일하는 새로운 피조물들이 되게 도와 주옵소서.


이 한시간 예배드림으로 아버지 하나님게 큰 영광을 돌리며, 저희들은 새롭게 되어 흩어져 나아감으로 저희들의 각 가정이 작은 천국이 되게 도와 주옵소서. 우리가 이 사회 속의 정치, 경제 문화, 예술 등 각 분야에서 소금과 빛이 되어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 나아가는 새 일꾼들의 사명을 감당하게 하옵소서.

우리를 구원하시려 십자가를 지고 가신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나이다.



B.제직회를 위한 대표기도.


주의 피로 사신 주의 몸된 교회의 살림을 맡은 제직회 위에 주의 크신 은총을 기원합니다. 제직회원 한분한붕은 주님의 뜻만을 이 땅위의 교회 안에서 수행해야 할 막중한 책임을 받은 자임을 깊이 깨닫게 하시옵소서.

하님님께 상달되는 예배, 이웃의 영혼을 주께로 인도하는 전도, 성도간의 뜨거운 교제와 친교, 불쌍한 이웃을 구제하고 돕는 봉사 등에 짜임새 있는 계획을 수립하게 하시며, 더 나아가서 효과있는 수행을 하게 하옵소서.

그러기 위하여는 제직회의 각 부서가 부서별로 제 기능을 다해야 하겠나이다. 부장과 임원 그리고 부원들이 단결하여 주신 기능과 능력을 다 합쳐서 그 부서에 맡겨진 일들을 잘 수행토록 성령께서 도와 주시옵소서.

제직들은 물질로나 시간으로나 몸으로 교회의 어려운 짐을 다 감당해야 할 위치에 있사오니 성심성의 충성하게 하옵소서.

제직회 모임에 꼭꼭 참석하여 교회의 움직임을 민감하게 파악하여서 문제를 선처할 수 있는 제직들이 되게 하옵소서. 교회가 경제적으로 어려운 때에는 제직들 전원이 그 해결을 위하여 자기 몫을 자원하여 담당할 수 있게 하옵소서.

무거운 짐을 진 제직들의 가정에 평화를 주시고, 직장과 사업에 크게 축복하여 주셔서 능히 제직의 사명을 감당할 여건을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주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III.안내위원.

안내위원은 성도들이 경건한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며 봉사한다.

1. 예배시간 30분전에 반드시 출석하여 책임 장로의 지시를 받는다.

2. 안내표를 받아 가슴에 달고 담당 위치를 지시 받은 후 주보를 나눈다.

3. 담당 위치는 衁. 본당에 2인(좌.우.중앙)

遁. 중 3층에 2인

鑁. 본당 로비에 2인

鱁. 현관 입구에 2인

4. 유아를 동반한 교우는 유아 실로 안내한다.

5. 본당 내부 안내위원은 앞자리로부터 정돈해 앉도록 인도하고 빈자리를 찾아서

친절하게 안내한다.

6. 본당 내부의 정돈과 조명, 음향, 냉.온방이 잘 안될 때는 즉시 사찰과 사무실에

알려 대책을 세운다.

7. 예배기도중에는 본당의 출입을 멈추도록 한다.

8. 새 교우를 잘 살펴 등록담당자에게 안내한다.

9. 성경읽기, 각종 헌금봉투는 안내대에 비치된 것을 이용하도록 안내한다.

10. 복장은 예절에 벗어나지 않도록 정장을 한다.

11. 모든 교우에게 한결같이 밝은 표정으로 친절하게 먼저 인사하며 맞이한다.

12. 예배시에 통로나 앞, 뒤에 돌아다니거나 우는 어린이가 있으면 신속히 조용하게

밖으로 인도하며, 특히 어린 아이가 있으면 신속히 조용하게 밖으로 인도하며,

특히 어린 아이들의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13. 예배 중에 돌발하는 소지품 도난이나 헌금함 관리등에 유념하여야 한다.

14. 예배시작 전이나 진행중에 잡담이나 번거로운 인사를 삼가하도록 인도한다.

15. 예배실 밖의 소란이 예배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관리한다.

16. 폐회 후, 자리를 점검하여 교우가 놓고 간 물건을 수집하여 사무실에 보관한다.

17. 폐회후에 남은 주보와 각종 전달 서류 그리고 헌금봉투를 정돈하여 안내 책상

에 정리정돈하여 둔다.

18. 안내 책임은 매월 첫 예배부터 시작하여 그달 끝 집회까지이므로 주일낮, 찬양,

삼일기도회는 물론, 그 외에도 안내 책임자가 별도로 정해지지 않은 집회를 위

한 안내 책임도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자료모음 (1)

1. 백일(百日)

(1)아버지나 어머니가 아기의 마음을 단정히 하게 한다.

(2)아기에게 깨끗한 옷을 입힌다.

(3)온 식구와 모인 사람들이 어려운 고비를 넘기고 100일이 되도록 생명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한 마음을 가지며 생명의 신성성과 존엄성을 다시 기억한다.

(4)온 식구가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께 예배를 드린다.

(5)그러나 결코 미신적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면 점을 치거나 사주를

보거나 무당을 불러 굿을 하는 것 등은 지양해야 한다.

2. 생일(生日)

(1) 하나님께서 도와주셔서 또 다른 생일을 맞이할 수 있도록 해 주심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생일을 맞이한다.

(2) 사치하지 않은 정도의 깨끗한 옷을 준비하여 입는다.

(3) 가까운 친척이나 교우들을 초청하여 기쁨을 같이 나누면서 모든 사람들에게

화목한 모습을 보여주면 좋겠다.

(4) 지나친 생일잔치로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5) 자신의 삶을 의미 있게 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는 표시로 감사헌금이나 기념으로

장학금이나 선교비 등을 낼 수 있다면 더욱 뜻깊은 생일이 될 것이다.

(6) 욥이 자녀들의 생일 후에 혹시나 무의식 중에라도 죄를 지었을까봐 번제를

드렸던 것을 기억하여 인간의 기쁜 행사 중에 죄 짓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야

하겠다. 예를 들면, 술을 마심으로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3. 성년(成年)

(1) 성년은 만 20세가 되는 해에 한다.

(2) 가정적으로 할 수 있고 또는 교회적으로 가정의 달인 5월 중에 할 수 있다.

(3) 신앙으로 마음의 결단을 새롭게 한다.

(4) 독립된 성인으로서 출발할 각오를 한다.

(5) 이제부터 삶을 주께 맡기면서 소망의 설계를 한다.

4. 장수(회갑 回甲 , 진갑進甲 )

1)지침

(1) 기도하는 마음으로 마음을 단정히 하며 깨끗한 옷을 입는다.

(2) 간소하게, 그러나 정성껏 음식을 마련하여 예배 후에 음식을 나누도록 한다.

(3) 자녀들은 부모에 대한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2)주의사항

(1) 축사나 축가가 예배에 합당치 않을 가능성이 있을 때에는 그러한 순서는

예배 후로 돌리는 것이 좋다.

(2) 예배 분위기에 방해되는 일이 없도록 사전 배려가 있어야 한다.

(3) 예배 이외에 축하 순서는 예배와는 별도로 진행하여야 한다.

(4) 에배시간에 시편1편, 23편, 95편, 마태복음5장, 요한복음15장을 교독문으로

사용하는 것도 뜻깊은 일이다.

자료모음 (2)

I.죽음의 준비와 임종

A.죽음의 준비

돌발적인 사고나 급환으로 죽는 것은 할 수 없지만 환자가 죽음을 예상했거나 죽음을 알리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될 때는 죽음을 맞을 준비를 하게 한다.

1)신앙의 준비

부활 신앙과 내세관을 통해 죽음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하고 죽음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게 한다. 마지막 순간을 회개와 기도로써 보냄이 바람직하고 그 영혼을 하나님 품에 위탁하도록 도와야 한다.

2)가족의 준비 // 유서를 작성하거나 유언을 녹음해 둔다.

3)장례를 위한 준비// 고인의 사진을 준비하며 교역자와 상의하여 장례사를

교섭한 후, 장지를 확보하여 통지하고, 수의도 마련해 둔다.

2)임종(臨終)

사람의 호흡이 정지되는 것을 운명이라고 하고, 한 사람의 운명을 지켜보는 것을 임종이라 한다. 불의의 사고나 급병에 의한 죽음이 아닐 때라면 가족들이 모여 임종하토록 배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속교회의 교역자가 함께 하는 것이 더욱 좋다. 임종 전후 본인이 애창하던 찬송이나 원하는 성구를 낭독하는 것이 좋다.

3) 시신의 처리

교역자의 지도 아래 유족이나 교인이 힘을 합하여 시신을 처리한다. 이때 장의사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면 더욱 좋을 것이다.

(1)적당한 높이의 베개로 머리를 바로 잡는다. 눈꺼풀을 쓸어내려 곱게 감긴다.

(2)솜으로 턱 밑을 고여 입이 열리지 않게 하고 흐트러진 머리를 손질한다.

(3)귀, 코, 입 등을 솜이나 백지로 막는다.

(4)시체가 굳기 전에 팔과 다리의 관절들을 가볍게 주물러 펴고 오그라들지

않게 하여 전신을 곧게 편다.

(5)백지나 붕대로 무릎과 두 발을 함께 당겨 매고 팔과 두 손을 모아 배 위에

자연스럽게얹어 놓고 흘러내리지 않도록 백지나 붕대로 서로 얽어 맨다.

(6)시체를 나무판자 위에 안치한다.

(7)깨끗한 홑이불이나 흰 천으로 시체를 덮고(머리까지) 병풍으로 가리운다.

(8)시체를 모시는 곳은 덥거나 습하지 않은 곳을 택하여 여름철 더운 때면 어름

을 배치하는 등 시신의 보전에 신경을 써야 하고 소독을 하여 위생에 유의

하도록 한다.

4) 상제, 주상, 주례, 호상의 선정

(1)상제 - 고인의 자녀

(2)주상 - 상제를 대표하는 사람을 주상이라 한다. 대게 장자가 된다.

(3)주례 - 고인이 속한 교회의 목사를 세우는 것이 원칙이나 경우에 따라

상제들과 상의하여 조정할 수도 있다.

(4)호상 - 교인이나 친척 중에서 집례자의 지시에 따라 상사 일체를 총괄한다.

5) 부고(訃告)

장례일과 장지가 결정되면 곧 부고를 보낸다. 부고는 친척과 친지들에게 개별적

으로 보내기도 하고 신문지상의 부고로서 이를 대신하기도 한다.

II.입관식(入棺式)

1.지침(指針)

입관이란 염습한 시신을 관 속에 넣고 뚜껑을 덮어 함봉하는 것을 말한다. 법적

전염병이 아닌 경우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후 24시간이 경과한 후에 시

신을 처리하는 것이 상례이다.

A.씻김// 시신을 다음 순서와 요령으로 씻는다.

1)주관자는 모든 것이 준비되었나를 확인한 후 시작해야 한다.

2)인도자의 지시에 따라 시신의 좌우에 두세 사람씩 앉는다.

3)홑이불을 벗기고 손이나 발을 묶었던 붕대나 백지를 제거한다.

4)남성인 경우는 남상주가, 여성인 경우 여상주가 앞가리개(군포)를 가리며

하의를 벗긴다.

5)상의를 벗긴다.

6)알코올이나 향수 혹은 정결한 물을 수건에 적셔 깨끗이 시신을 닦아 낸 후에

마른 수건으로 훔친다.

7)홑이불로 시신의 머리와 수족을 완전히 덮는다.

B. 수의 입히기

1)준비된 수의가 있으면 그것을 쓸 것이지만 그렇지 못할 때 고인이 입던 옷

가운데서 깨끗하고 좋은 것을 골라서 청결히 한 후 입힌다.

2)하의를 먼저 입히고 상의를 입힌 후 두루마기를 입힌다. 상의는 두루마기와

함께 끼워서 입히는 것이 편리하다.

3)수의의 구색은 다음과 같다.

바지, 허리띠, 버선, 대님, 행전(남자), 저고리, 치마(여자), 두루마기

손싸개, 면모(머리싸개)

C. 입관(入棺)

1)입관은 수의를 입힌 후 이어서 하는 것이 상례이다.

2)주례자의 지시에 따라 관을 놓을 자리를 준비하여 정상목을 놓아 관을 들어

옮기기에 수월하게 준비한 후 그 위에 관을 올려 놓는다.

3)관에 백지를 깔고 요를 깐 후 시신을 안치한다. 이때 시신을 다루기 편하게

백지로 요소요소를 묶었다가 관에 안치한 후 끌를 수 도 있다.

4)관의 빈 곳을 백지나 짚 등으로 채운 후 이불을 덮고 관의 뚜껑을 덮는다.

5)뚜껑은 머리 부분을 열어 둔 채 입관식을 드린 후 면모를 열고 마지막으로

유족들이 보게 한 후, 면모를 덮고 관을 완전히 봉한다. 사정에 따라서는

관의 뚜껑을 닫고 봉한 후에 입관식을 드릴 수도 있다.

6)관이나 묘 안에 부장품을 넣어 매장하지 않음이 좋고 고인이 쓰던 찬송가나

성경 등 유품은 잘 보관하고 고인을 추모함이 좋다.

7)입관을 마친 후 봉띠를 묶어 운구가 편리하도록 준비한다.

8)입관 후의 관은 구라고 칭한다.

9)십자가 표시가 새겨진 관포를 씌워 발인 때까지 안치한다.

10)입관이 끝나면 병풍이나 휘장을 뒤로 물리고 옆에 명정을 걸어 놓을 수 있다.

11)명정을 할 경우에는 붉은 천에 금빛으로 쓴다.

보기 - 성도 0 0 0 장로의 구

D. 상복(喪服)

간소하고 정결한 옷으로 하되 가급적이면 검은 옷이나 흰 옷이 좋겠다. 평상복에

상장을 패 용할 수도 있다.

1) 상주용 2) 직계후손 3) 친족




조객용 - 검은색리본

그림 4) 그림 5)




E. 빈소(殯所)와 문상(問喪)

1)빈소를 따로 차릴 필요는 없고 시신을 안치한 곳이 빈소가 된다.

2)상제들은 빈소를 떠나지 말고 문상객의 조의를 받음이 좋다.

3)문상객은 고인의 사진이나 고인을 기념하는 장치 앞에서 하나님께 기도한 후

유가족과 정중한 인사를 나눔으로 유족들을 위로한다.

4)상위에 검은 리본을 두른 사진을 놓는다. 고인의 성경과 찬송가를 놓는다.

5)조의를 표하기 위하여 헌화를 할 시는 준비된 화병에 꽂고 그렇지 않을 때는

꽃의 줄기를 구 쪽으로 하고 꽃이 자신을 향하게 상 위에 놓는다.

6)상가 대문에는 "상중"이라 써 붙이고 상가 길목에는 " 0 상가"라고 화살 표시를

해서 써 붙여서 문상객이 상가를 찾기 쉽게 한다.

(1) 문상객의 인사말(신자의 가정에서)

* 당하신 슬픔을 무어라 위로의 말씀을 드릴 수 없습니다.

* 하나님의 위로가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 슬픔 중에 신앙으로 위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2) 일반적인 문상(불신자의 가정에서)

* 상사 말씀 무어라 드릴 수 없습니다.

* 친상을 당하시어 얼마나 망극하십니까?

* 얼마나 망극하십니까?(부모상인 경우)

* 얼마나 상심되십니까?(손 아래 장사인 경우)

* 얼마나 마음 아프시겠습니까?(손 아래 장사인 경우)

(3) 상주의 대답

* 위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바쁘신 중에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F.문상 예절(禮節)

1)복장(服裝)

가급적 검정이나 흰 옷을 입니다. 남자인 경우 넥타이만이라도 검은 것으로

맨다. 부득물 화려한 복장일 경우 장례식장 뒤편에 자리를 잡고 남의 눈에

뜨이지 않게 몸가짐을 삼간다.

2) 조의금(弔意金)

흰 봉투 전면에 "부의(賻儀) 혹은 "근조(勤弔),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등으로

쓰고, 드리는 이의 이름을 그 아래에 쓴다.

*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0 0 0

* 근 조 0 0 0

III. 장례식(葬禮式)

1)장례는 3일장을 원칙으로 하고 장례일이 주일이 되지 않게 2일장 혹은 4일장

으로 조정할 수 있다.

2)장례식장은 형편이 허락하면 교회당이 좋겠으나 가정이나 병원도 무방하다.

3)장례식은 미리 순서를 맡은 분들을 정해서 알리고 가급적 순서지를 작성해서

조문객에게 줌이 좋다.

4) 검은 리본을 준비해서 조문객에게 부착함이 좋다.

5) 장례식은 장중하고 엄숙해야 한다.

6) 운구위원은 가급적 교인으로 하고 운구 행렬은 사진, 집례자, 영구, 상제, 친족,

문상객으로 한다.

7) 운상시에도 인위적인 울음이나 곡은 삼가고 찬송을 부르며 행진한다.

8) 상여를 사용할 때에는 간결하게 꽃으로 장식한다.

IV. 하관식(下棺式)

1.지침(指針)

1)상여가 장지에 도착하면 묘소에 가까운 편안한 장소에 구를 안치하고 유가족

들은 구가 있는 곳에 정중히 서서 조문객들의 문상을 받는다.

2)산역이 끝나고 지실이 조성되었으면 구를 지실로 운구한다. 이때에 운구위원들은

정중히 운구하고 봉띠를 풀어 그 줄로 하관을 한다.

3)주례자는 세 번째 횡대를 열어 놓고 하관식을 거행한다.

4)주례자는 묘소 중심에 서서 오른쪽에 유족들을 차례대로 서게 하고, 왼쪽으로

조문객을 서게 하여 자리를 정돈한 후 하관식을 거행해야 한다.

5)횡대를 마지막으로 덮고 취토를 집례자가 한 후 유가족, 조문객 순으로 한다.

6) 분묘를 다 하는 것을 보는 것이 가급적 좋으나 사정에 따라서는 산역하는 자

에게 맡기고 하산해도 무방하다.

7) 화장의 경우는 분골을 적당한 장소에 묻거나 특정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8) 교회소유 장지에 매장함이 이상적이나 그렇지 못할 경우 공동묘지도 좋다.

2. 장례 후의 일들

1)장례를 마친 후 문상해 주신 분들에게 서면으로 인사드리는 것이 좋다.

저희 0 0 0 장례 보여 주신 귀하의 사랑과 정성은 슬픔에 잠긴 저희

가족에게 위로와 힘이 되었습니다. 우선 서면으로 인사를 드립니다.

변함 없으신 사랑을 바랍니다. 부디 주님의 은혜가 함께 하시기를 빕니다.

상제 0 0 0

(혹은 유족) 0 0 0

V. 첫성묘(省墓)

1.지침

유족들이 마음을 가다듬을 여유를 가진 후에 묘지를 찾는 일을 첫 성묘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장사한 지 사흘째 되는 날을 택하나 주일을 피해 유족들이 편한 날을

택할 것이다. 유족끼리 묘를 정돈하고 하나님께 예배를 드린다.

2.첫 성묘순서

마음의 준비 ...................................... 다 같 이

찬 송 ...................................... 다 같 이

(고인이 즐겨 부르던 것이면 좋을 것이다)

기 도 ....................................... 맡 은 이

성 경 봉 독 ....................................... 맡 은 이

고인이 애송하던 구절이나 임종시에 봉독했던 구절을 다시 읽어 고인을

회상하는 것은 뜻이 있을 것이다.

(성귀) 고후5:1-5, 6-10, 요 5:24-29, 시 121편

신 앙 고 백 ..............(사도신경) ................. 다 같 이

찬 송 .......................................... 다 같 이

주 기 도 .......................................... 다 같 이

3. 비 석

비석은 전면에 십자가 표지와 고인의 이름을 새기고 후면 및 좌우 측면에

고인의 생년월일, 소천 연월일, 유자녀의 이름 등을 새긴다. 성구나 묘비명을

지어 새길 수도 있다.

<친교의 시간>

부서별 척사대회


** 1995/02/07(화) P.M. 7:30 ** 담당// 봉 사 부

--------------------------------------------------------------------------------

<찬양 모음>

하나님께서 영광을


** 담당// 성 가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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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배순서 담당자 및 봉사위원

--------------------------------

+-----+---------+-------------------------------------+-----------------+

| | 인 도 | 장 로 | |

| +---------+-------------------------------------+기록: 서기,부서기|

| | 기 도 | 권 사 | |

| 6+---------+-------------------------------------+제정: 제정부원 |

|(월) | | 장 로 | |

| | 안 내 | 집사, 권사 |음악: 성가대원 |

| | | 집사, 집사 | |

| | | 집사, 집사 |음향시설 및 녹음 |

+-----+---------+-------------------------------------+차량운행:차량부 |

| | 인 도 | 장 로 | |

| +---------+-------------------------------------+친교: 봉사부원 |

| | 기 도 | 권 사 | |

| 7+---------+-------------------------------------+사진: 집사|

|(화) | | 장 로 | 집사|

| | 안 내 | 집사, 권사 | |

| | | 집사, 집사 |장식: 건설부원 |

| | | 집사 집사 | |

+-----+---------+-------------------------------------+-----------------+














# 이 팜플렛은 후일의 참고를 위해 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