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교회의 신앙훈련"


⊙ 목 차 ⊙

서 론..........................................................................1

1. 골방훈련......................................................1

골방훈련 평가 (표1-1)........................2

2.. 성도의 교제...............................................3

성도의 교제평가 (표1-2)....................3

학생회의 교제평가 (표1-3)................4

3. 공동훈련......................................................5

공동훈련평가 (표1-4)..........................5

학생회 공동 훈련평가 (표1-5)..........6

4. 참여와 봉사................................................6

결론.............................................................................8

서 론

한국교회는 그 동안 양적인 많은 성장을 지속하였다. 그러한 성장이 결과적으로 신앙의 균형잡힌 올바른 모습으로 가지 못하고 한쪽면으로 기울어져 갔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것은 그동안 교회가 치중하엿던 영성의 강조점을 보아도 알수 있다. 70년대 고도 성장을 통하여서 우리는 기도원 중심의 기도에 치중하였다. 그러나 80년대의 신대 상황을 보면서 사회 참여에 지극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요즈음에는 교제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지나 않은지 걱정 스럽다.

근년에 와서 관심을 가지는 영성훈련은 이러한 교회의 시대적인 모습을 통하여 파악할수 있다. 70년대의 기도중심의 영성훈련이 80년대에는 사회관심에 대한것으로 변하였다.

그리고 일부 이단 들은 환상이나 마음을 정화하는 개인적인 내면의 영적 평정과 신비를 영성훈련의 목표로 삶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혼란한 때에 나의 교회의 영성훈련에 대한 조명은 매우 시기 적절하며 또한 필요한 것이라 할수 있다.

우리들에게서 일어나는 영성훈련에 대한 혼동은 영성을 하나님과의 관계의 삶에 서 보려고 하기 보다는 개인의 인격 속에 함양되는 성품으로 이해하기 때문이다. 기독교 영성훈련은 하나님과 만나고 사귀는 관계의 훈련이란는 것을 직시할때 옳바른 영성훈련의 이해와 우리교회의 형성훈련에 대한 조명이 있을수 있다.

균형잡힌 신앙훈련의 모양은 골방훈련 성도의 교제 공동훈련 참여와 봉사 라고 오성춘 목사님은 강조하였던 바 과연 그러한 주장이 타당하다고 생각하고 오성춘 목사님이 제시한 4가지 관점에서 우리교회의 영성훈련을 파악해 보려고 한다.

1 골방훈련

예수님은 산상보훈을 말씀하시는 가운데 바리새인들의 외식하는 기도를 경계하시면서 "너는 기도할대에 베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제 아버지 께서 갚으시리라"고 말씀 하셨다. 즉 은밀한 가운데 하나님과의 만남을 가지는 것을 골방 훈련이라고 할수 있다. 한국 교회는 골방훈련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기도훈련을 강조해 왔다.

새벽기도 철야기도 금식기도 작정기도 기원기도 등은 한국 교회 성장에 중대한 영향을 주었으며 한국교회의 영성운동의 주류를 이루어져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골방훈련의 또하나의 축은 성경말씀의 훈련이다. 역사적으로 한국교회는 말슴의 기초위에 세워졌으며 말슴훈련을 강조해 왔다. 사경회 성경공부 세미나 부흥회 등은 언제든지 말씀중심이었고 그래서 신국약 통독훈련 크로스웨이 성경공부 벧엘 성서연구 성경읽기회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현재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교회적 차원과 함께 QT 를 통한 개인적인 골방훈련도 하는 신앙인들도 많은 상태이다.

즉 골방훈련은 기도와 말씀의 모습 그리고 교회적인 단체적 측면과 개인적으로 하는측면으로 이해하여 접근 할수 있다 하겠다.


기 도 훈 련

말 씀 훈 련

프로그램

나의 생각

프로그램

나의 생각

교회

1...새벽기도

~ 매아침 새벽 5:00에서 부터 1 시간 동한 기도회를 가진 다.






2...삼일 기도회

~매주 수요일 저녁 기도회로 모여서 말씀 과 함께 기도회를 갖는다.


3...금요 심야 기도회

~금요일 저녁 8:00부터 11:00 까지 기도회로 모인다. 특히 이 기도회에서는 상당한 깊은 열심을 가지고 한다.

새벽기도회는 매우 좋은 전통이라고 생각한다. 더우기 명성교회의 발전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할것이다. 결국 올바른 영성훈련이 교회성장의 기본이다.

삼일기도회는 너무의례적인 기도회가 되지 않았나 한다. 여기에 활성화 되기위하여서는 더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금요 기도회는 너무 신비적 체험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흐를 가능성이 있는것 같다. 따라서 좀더 말씀에 관심을 가지고 확신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 하다.

1...성경통독 모임

장립집사님과 일부 여집사님을 대상으로 성경 통독 을 한다. 총회에서 개설된 총회 교육부 주관성경 통독 코스이다.

2...벧엘 성경공부

성경 공부교제 ꒈ엘을 사용한다.

지금은 중단된 상태이다. 목사님이 교체 된후 제기되지 못하고 있다.





지금은 중단된 상태이다. 목사님이 교체 된후 제기되지 못하고 있다.


2 성도의 교제

성도의 교제는 신앙생활의 감격과 기쁨을 체험하게 하는 영성훈련의 한가지 유형으로 볼수 있다.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서 두 세사랑이 주의 이름으로 모이는 훈련을 성도의 교제라고 이야기 한다. 이러한 성도의 교제는 한국교회 성장과 함께 다양하게 발전되어왔다.

구역집회, 남선교회, 여전도회,기타 기관들은 성도의 교제를 나눌수 있는 장으로써의 역할을 잘 감당하였다. 성도의 교제는 그 자체로써 하나님의 은헤의 역사의 장이 되지만 동시에 성도의 교제를 하는 동안에 성도들은 자극을 받고 격려를 받아서 골방훈련과 공동훈련과 참여와 봉사의 훈련을 하게되는 힘을 얻는다. 즉 강단에서 강조한 것들을 자연스럽게 배우며 익히며 습관화시켜 나갈수 있는 기회의 시간이 성도의 교제 시간인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의 교제 방법들은 결과적으로 한국교회의 영성훈련을 제 궤도에 오르게 할 제도적인 틀로써 작용할수 있다

.

자치조직

평가

학생회

1....학생회 조직

학생회 조직은 자치적인 조직으로써 여러가지 일들을 감당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학생 자치 조직이다. 회장을 중심으로 각 부서가 있고 각 부서는 각자 고유한 업무를 통하여 학생회에 봉사한다.

2....교사회

교사회는 학생들의 교육을 위한 교사 모임으로 전체 학생들의 활동을 지도한다.

3.각종 모임을 위한 조직

각종 행사는 특별한 일들을 위하여 한시적으로 모임을 갖게 된다.

4. 성경공부 모임

각 학년별 성경공부를 위하여 교사를 중심으로 성경공부 반이 만들어지게 된다. 이들은 성경공부를 중심으로만 모이게 되며 예배후 성경공부를 하게 된다.


학생회 자치 조직은 결과적으로 업무에 강한 성격을 가지며 이것을 영성훈련의 장으로 인도하는 지도교사의 세심한 배려가 중요하다.

교사회는 학생들의 영성을 길러내는 핵심이자. 중심이다. 따라서 교육전도사는 이러한 것을 깨달아 매우 관심을 가져야 한다.

각종 모임을 위한 조직에서 말씀이 앞선 나눔이 될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성경공부에서는 단순한 지식이양이 아닌 고민을 털어내어 놓고 이것을 말씀으로 해석해 보려는 삶과 말씀과의 연결점이다. 따라서 이러한 중요성을 깨달아 항상 최선의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않된다.


평 가

전체적으로 성도의 교제를 위한 여러가지 틀들은 그 목적을 따라서 편협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

먼저 말씀과 교제 가 조화될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자치조직

기관조직

프로그램

평가

프로그램

평가

교회

1...남 선교회

남선교회는 친목및 선교를 목적으로 관련 연령층의 남자들로 구성되어 진다.

衁.디모데 선교회

30대에서 40대 초반에 있는 결혼한 남자들로 구성

遁. 바울 선교회

40대에서 50대 초반에 있는 결혼한 남자들로 구성

鑁. 베드로 선교회

50대에서 그이상의 남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2....여 전도회

여전도회는 친목및 선교를 목적으로 관련 연령층의 여자들로 구성되어 진다.

衁.에스더여전도회

30대에서 40대 초반에 있는 결혼한 여자들로 구성

遁.루디아여전도회

40대에서 50대 초반에 있는 결혼한 여자들로 구성

鑁.한나여전도회

50대에서 그이상의 여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남선교회 결과적으로 일을 담당한는 중추적인 선교회가 될 가능성이 있으나 그 모임의 성격상 말씀으로 모이지 못하고 사업으로 모이는 것이 많다.

따라서 말슴으로 모이도록 성경공부 반과 선교회를 연결하는 것이 어떨런지.....?





여전도회도 결과적으로 일을 담당한는 중추적인 선교회가 될 가능성이 있으나 그 모임의 성격상 말씀으로 모이지 못하고 사업으로 모이는 것이 많다.

따라서 말슴으로 모이도록 성경공부 반과 전도회를 연결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생각한다.

1...구역

성도들이 있는 지역을 구역으로 구분해서 예배로 모이게 한다. 모임의 시간의 각 구역 장들이 정하게 된다.





2.....기관

당회아래 각종 위원회가 구성되어서 교회의 각종 일들의 처리에 효율을 높이도록 하고 있다.

구역조직은 예배를 중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결과적으로 현대 도시교회의 광활한 주거 생활 환경을 보호해 주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그 구성원들은 자치 조직과 중첩되어 있다. 단일화 하고 단순화 하는 것이 어떨까?

기관 은 일을 처리하기 위한 모임이다. 그래서 조직적인 면은 고려되어 있지만 많은 중첩과 함께 나눔보다는 효율에 관심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3. 공동훈련

이것은 성도들이 함께 모여 하나님게 찬양하며 예배드리며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을 경험하는 훈련이다. 예배 성례전 찬양집회 부흥회 사경회 세미나 기도회등이 성도들이 함게 모여 하나님게 찬양드리며 예배드리며 함게 은혜를 나누며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고자 하는 모든 집회들로써 이것을 생각 할수 있다.

한국 교회는 초기부터 이러한 것은 매우 강화되어 잇는 편이다. 새벽기도회 주일 예배 찬양예배 수요예배 수요 기도회 금요 철야 기도회 부흥회 사경회 성경공부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많은 모임을 가지는 것은 한국교회의 특징이라고 할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모임은 체계는 많으나 그안에 내용은 빈약할 때가 많다. 그리고 특히 한국교회는 성례전에 지극히 소홀큨. 성례전은 안수식이나, 결혼식이나 여러가지 예식보다는 참으로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들은 이것을 자주 하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그 내용에도 빈약할 때가 많다.

따라서 우리들은 이러한 내용을 생각하고 공동체 훈련에 있어서 성례전의 의미를 다시한번 파악해야 할 것이다

.

예배

기도회

내용

평가

내용

평가

대예배

1...주일 대예배

주일 오전에 드리는 예배로써 교회 거의 대부분의 교인들이 나와서 드린다.

2...주일 찬양예배

주일 오후 각 자치 단체 들이 주관이 되어 찬양으로 하나님게 드리는 예배이다.

3...구역예배

구역식구들이 모여서 목요일이나 토요일 드리는 예배이다.

교회 예배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의식의 장중함이나 말씀의 중심적인 선포가 일어나야 하지만 조금 노력이 부족한것 같다.

마무리 예배정도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구역중심의 예배는 지역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지만 사실은 결석 방지를 위한 의례적인 모임인것이 아닌가 하여 걱정된다.

1...새벽기도회

매 새벽마다 기도로써 하루를 시작하게 하는 기도회이다.


2...수요기도회

한주간의 중심인 수요일 기도회로 모이는 것

3...금요기도회

금요기도회는 기도를 하기위하여 모이는 시간의 중심이다.

대다수 집이 먼곳에 있는 사람들은 참석하지 못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젊은 층들의 참여는 매우 적은 것은 우려할 만하다.

수요 기도회는 거의 의례화되어서 새로운 의미를 가지기 보다는 전통을 지키는 의미인것 같다.

금요기도회는 좀더 활성화 되어서 기도의 장으로써의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예 배

기 도

내용

평가

내용

평가

핵 생 회

1...주일 학생예배

주일날 오전 학생들이 모두 모여서 드리는 예배이다.

주일 학생예배의 핵심은 예배이다. 예배의 핵심을 말씀이고 또한 드리는 기도이다. 이것을 깨달아서 잘 해야 할 것이다.

특히 말씀은 더욱 힘써야 할 것이다.

1.. 토요 기도모임

토요일 학생들이 모여서 찬양과함께 기도로 모인다.

토요 기도모임은 학생들의 문제와 삶이 말씀과 연결되고 신앙적인 삶의 기본이 되는 연결점이라고 할수 있다.

하지만 사실상 이러한 것을 알면서도 잘되지 못하고 오히려 주일을 준비하는 준비 모임이 되어진 공산이 크다. 이러한 것을 극복하고 영혼의 문제를 건드리는 노력들이 필요하다.

4. 참여와 봉사

신앙훈련의 마지막 바퀴이자 열매는 참여와 봉사라고 할수 이끨. 다른 세 바퀴의 훈련을 통하여 받은 하나님의 은총과 능력을 세상과 함게 나누며 또한 봉하하는 가운데서 그 속에 임제하신 하나님을 만나는 훈련으로 모든 영성훈련의 마지막이자 영성의 출반지점이라고 할수도 있다.

하나님은 창조하시고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 가지 아끼지 않고 '보내신 예수님의 십자가를 지시는 것을 생각하면서 당연히 세상속으로 들어 가야 할 것것이다.

한국교회는 세상 속으로 나가는 방법 대문에 심각한 갈등과 혼란을 거듭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선교 2세기에는 분명 교회가 세상속으로 들어가서 세상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함으로서 높이 들리어야 한다. 또한 산업사회 현대문명속으로 편입되면서 우리나라도 다양화 다극화 됨에 따라서 소외와 권력의 보살핌으로 부터 제외되는 사람들이 생기게 된다. 이러한 사실에 접하여서 우리들은 교회의 활동을 세상속으로 집중 시킴으로써 이들과 함께하고 이들과 같이 함으로 이들속에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할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라는 울타리를 떠나서 전세계적인 소외에도 관심을 보여야 할때가 되었다. 선교를 통하여 해외에 우리가 복음을 전하고 있는 이때 그들이 원하는 소외의 삶의 문제를 해결하지못하는 복음은 의미가 없다.

생존속에서 힘이되며 또한 생존의 방향을 제시하는 길이되는 것이 복음이 될때 우리들이 뿌린 복음은 그들의 삶이 되며 그들의 고백이 될것이다. 하지만 사실상 이러한 것들은 매우 어려운 일임에 틀림이 없다.

즉 우리가 해결해야할 부조리가 너무 많기 때문에 어디에서 어떻게 무엇부터 손을 데어야 할찌에 대하여 우리는 한계를 느끼지 않을수 없다. 우리들의 개교회들의 차원에서 지역사회에 강력한 선교적 멧세지를 담고 도음을 줄수 있는 교회가 과연 얼마나 된다는 말인가?

내가 다니는 양지문 교회는 개척된지 10 년이 가까와 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지하실에서 머물고 있는 현실이다. 바로 옆에 안식교 본무가 있어서 강력한 세력을 유지하고 있는 덕에 타교단의 교회들이 성장할수 없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하지만 년수가 10년이 가까와 옴으로 인하여 교회를 짓고 나아가서 자립을 할려고 하는 몸부림을 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위치에 있는 교회에서 대 사회에 대한 봉사를 어떻게 할수 있다는 것인가? 청소는 청소차량이 하고 그 주위의 불아한 사람은 눈에 띄지 않는 형편이다.

문제는 교회의 자립이 겨우 된상황에서 교회의 당면한 문제인 자기 성전같기에도 벅찬 작은교회가 사회의 문제에 들어가기에는 사회 문제가 너무커서 역부적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결국 이러한 대사회문제는 교회의 연합과 노회적인 지원이 필요로 하지만 사실상 그렇게 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인정하는 개신교간의 연합과 연대는 참으로 중요하고 필요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는 이루어질수 없는 꿈인 것이다. 이제 우리는 과연 지역사회와 함게 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이며 지금처럼 다른사람과의 접촉을 하려고 하지않는 사회에서 어떻게 사람들과 접촉할수 있는가에 대하여 진지하게 생각할대가 된것 같다.

전도라는 것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전하여 주어야 하지만 결국 지금 사회는 신이 없는 사회를 지향해 나가고 있으며 사람들은 하나님이 필요하지 않고 있으며 텔레비젼과 자동차로 삶의 의미를 찾아가고 있다. 진정으로 봉사한다는 것에 대하여 우리는 이제 심각하게 생각해 보아야 하며 나자신 아무런 해답을 가지고 있지 못하며 ,내가 봉사하고 있는 교회 또한 하무런 대안이 없음을 밝히는 바이다.

다음은 우리교회에서 할수 있는 도움과 봉사의 내용을 만들어 본것이다.

1....학생들을 위한 장학사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혹시 대학 입시에서 합격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등록금을 마련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선교회들과 전도회가 기금을 모아서 보조하는 방안은 바람직하다고 생각되어진다.

2....학생들을 위한 토요 강의도 가능하리라고 생각한다. 사회의 문제가 되고 있는 잇슈들과 문제점들을 대학을 다니는 전공자들이 분석하여 발표함으로써 논술고사에 도움이 되며 좀 더 넒은 시야를 줌으로써 기독교 적인 안목으로 사회를 바라볼수 있게 해줄수 있을 것이다.

3....사랑의 빵나누기와 같은 난민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서 학생들이 살아야될 시대의 세계화 경향과 감각을 익힐수 있게 함며 기독교 적인 윤리의식을 가질수 있게 한다.

4.....교통정리와 신호등 건널목에 나아가서 교통정리을 한는데 봉사함으로써 사회가 유지되는데는 얼마나 많은 관심과 도움이 필요한지를 알게 한다.

결 론

우리시대는 사람의 영성을 필요로 하기보다는 능력과 기술을 필요로 한다. 사람이 사람되기 보다는 사람이 사회속에 어떻게 적응할수 있는냐 하는 것이 더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인간의 적응능력이 과연 어디까지 이를것인가는 알수 없지만 확실한것은 지금 사회가 영성을 필요로 하기 보다는 물질적인 것을 필요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속에서도 기독인으로써 옳바른 삶을 살아가고 또한 다른사람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더욱큰 영성이 필요하다는 것은 부인할수 없는 사실이라 하겠다.

한국교회는 현제의 발전에 만족하지 말고 좀더 균형잡힌 완전한 영성을 갖추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할 것이며 나아가서 이러한 결과를 이끌어 내기위한 부단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우리는 지금 말씀과 묵상 공동체와 봉사의 하나라도 버릴수 없는 영성훈련의 세계로 가야할 당위성에 직면하고 있다. 동양의 신비종교의 등장 산업사회의 물질 만능주의 와 지극한 개인주의 그리고 기술우선의 비인간적인 사회속에서 하나님의 선포하고 하나님의 그렇게 사랑하셨던 인간을 구원하기 위하여서는 무엇보다가도 인간의 영성의 옳바른 회복이 필요하며 그것을 교회가 감당하기 위하여서는 균형잡힌 영성훈련의 프로그램개발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기독교 영성의 실체는 인간성 개발과 인간의 능력을 고양시키는 수련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옳바른 사귐을 통하여 잃엇던 하나님과의 관계성의 회복, 잃었던 이웃과의 관계성의 회복이라고 볼수 있다. 그리스도 안에서 이러한 관계성의 사랑의 회복이 이루어질때 우리 들은 그 속에서 하나님 나라를 볼수 있을 것이고 현대 문명속에서도 임재 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우리들은 보여 줄수 있을 것이다.

우리들은 현 여건 속에서 우리들이 할수 있는 조그만 일에 관심을 쏟아야 할 것이다. 그것은 결국 작을 우리의 노력을 통하여 하나님은 자기일을 하시고 사람을 통하여 하나님은 역사하시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들은 현제 우리들의 환경속에서 우리들이 관계하는 모든 사람들과의 관계속에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그리고 그안에서 우리들이 썩어져야 할 부분들 속에서 썩어져서 결국 빛을 발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