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지기에 대한 이해

호태석 목사

= 청지기의 정의 =

1. 청지기의 의미

청지기는 원래 집사(헬: 디아코노스:롬16:1)에서 유래

된 것으로 이 단어의 의미에는 여러가지의 뜻이 함축되어 있는데 한인,

사환 섬기는 자, 일꾼,사역자,종으로서 주인을 섬기는 자를 뜻하는 총체

적 명칭이다.

또한 청지기 (헬: 오이코노모스,영:Steward 스튜어드,갈4:2

)는 큰 집의 가사를 책임지고 돌보는 일을 맡은 자로서 주인의 식탁에서

시중을 들고 집안의 여러 종들에게 지시를 내리며 주인을 대신하여 [ 가

사의 비용] 과 [ 재산을 관리]하는 자이다.

그러므로 청지기는 일반적인 의미와 신학적인 의미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일반적인 의미

청지기의 의미는 옛날 부잦집이나 양반집에서 주인을 대신하여 여

러가지 잡일을 맡아보는 하인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관리인'이라는 말이 적합하리라 생각된다. 오늘날 우

리 주변에는 이런 경우가 가끔씩 있음을 볼 수 있다.

(2) 신학적인(성경적)의미

청지기(Steward)의 파생어인 청지기적(Stewardship) 이라는 개념을

성경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면 하나님의 집(God's House)에서 일하는 청

지기로서 모세와 그리스도가 충성하였음을 (히3:1-6) 설명하고 있다.

그러므로 청지기는 하나님의 잡 '교회'에서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직분

을 가지고 자신의 몸과 재능, 물질, 시간,정력을 바쳐서 충성하는 자이

다. (벧전 4:10,11)

왜냐하면 청지기는 하나님께서 먼저 은혜로 불러주어 구원얻게 하시고(

엡 2:8,9) 모든 것을 그리스도를 통해 은혜로써 불러주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구원얻은 모든 신자는 하나님의 청지기로써 부름받았음을 깨

닫고 자신의 전체를 하나님께 바치는 삶을 살아야 한다.(롬12:1).

2. 성경에 나타난 청지기

(1) 구약의 청지기

구약에서는 청지기란 말을 몇군데서 찾아볼 수 있다. 청지기직을 단한

마디의 히브리말로 표현하는 말은 없으나 '청지기직'에 대해서는 몇가지

낱말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특히 '유대'와 '애굽'과 '바벧론'의 귀족들

과 황실에서 존재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요셉'도 '애굽'에서 청지기를 데리고 있었다(창 43:16,25, 44:1-13)이

처럼 청지기는 자기 밑에 노예를 두기도 하였고 또한 유대의 왕들도 황

실의 일을 맡은 청지기를 두고 있었다.(사 22:15).

이러한 예를 보아서 청지기는 집식구들에게 아버지와 같은 감독권을 행

사할 수 있는 그 집의 권력자였다는 것과 그의 직책이 틀림없이 창고의

열쇠를 상징했음이 분명하다.

그러므로 구약의 청지기의 의미는 재산과 사람을 관리하는 자로서,주인

의 상속자(창 15:2)이며, 주인의 인정을 받고 (창24:2-4),왕자의 훈육을

맡은 자요 (단1:11)주인의 대리자이다(창 39:4,5)

(2) 신약의 청지기

예수님 당시에 '헤롯 안디바'는 '구사'라 이름하는 청지기를 고용

하고 있었으며 그의 아내 '요안나'와 또 '수산나'와 다른 여러 여자가함

께 자기들의 소유로 예수님을 섬겼다.(눅8:3). 또한 마태복음 20장에 보

면 품군들에게 그 날의 삯을 치른 것은 청지기라고 예수님께서도 말씀하

셨다 (마20:8) 베드로 역시 "각 은사를 받은대로 하나님의 각양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벧전 4:10). 고 말하였다.

신약의 청지기는 구약시대의 청지기와 다름없이 재산을 위탁받고 관리

하기도 하면서 더 나아가서는 주신 '달란트'와'므나'의 비유를 통해서교

훈하듯이 그리스도께서 청지기(자신)들에게 주신 기회와 은사를 활용해

야 되는 기독교인들의 책임을 강조하면서 (마25:14-30, 눅 19:22-28) 진

리를 사수하고 교회와 맡은 사명에 충성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역시 신약의 청지기도 주인의 대리자이다.(마20:8).

= 청지기의 기원과 역사적 배경 =

1. 구약시대

기독교는 영원한 진리의 하나님 말씀인 성경을 가지고 있으며 이 성

경을 구약과 신약으로 구분하고 있다.

구약은 하나님의 천지창조 기사부터 시작하여 인류의 구속사를 이끌어

가기 위하여 아벧과 셋을 택하시고 노아와 아브라함을 선택하신 후 이스

라엘 백성의 역사를 세밀하게 기록해 놓았다.

성경에 대해 이해가 부족한 사람들은 구약을 한낱 시대를 스쳐가는 산

물로 착각하고 있으나 사실은 구약의 말씀은 신약의 모체로서 구약없는

신약을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신약은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도들의 전도활동이 소개되고 있는

한권의 책으로만 볼것이 아니라 이 말씀속에 하나님과 성도간에 그리스

도를 통한 구속의 언약이 곧 신약성경인 것이다.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을 얻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기 때문

에 모두에게 청지기의 사명이 부여되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청지기직의

기원과 배경을 구약과 신약 모두에서 나타난 청지기직의 형태를 통해 살

펴보기로 한다.

(1) 모세이전 시대의 청지기직

(a) 아담과 에덴동산

하나님께서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시고 바다의 고기와공

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남

자와 여자를 창조하셨다 (창1:26-28).

여기서 '다스리게 하자'는 '주권을 잡다, 지배하다,세력을 떨치다,통치

하다'라는 뜻, 즉 아담은 다른 피조물들을 주관할 수 있는 권위와 능력

을 하나님께로 부터 부여 받았기 때문에 다른 피조물들에게 통치권을 행

사할 수 있도록 청지기의 임무를 부여 받았다.

(b) 아벧의 희생적 제사

아벧은 하나님의 요구에 믿음의 제사로 청지기 위치에서 순종하였

다.

(c) 노아와 방주

노아시대는 사람들이 땅위에 번성하기 시작할 때로 죄악이 번성하

여 하나님께서 탄식하실 정도로 타락되었던 세상이었다.(창6:1-8) 하나

님께서는 세상에 강포가 땅에 충만한지라 더 이상 간과할 수 없으므로홍

수의 심판을 노아에게 계시하여 주시고 방주를 지으라 명령해 주었다(창

6:14).

그때에 하나님께서는 노아에게 방주에 대하여 설명해 주셨다. 노아의방

주는 장이 300 규빗 (길이가 약 137m) 배수량 20,000t 이 된다. 방주짓

는 기간은 120년이 걸렸다.

노아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가감없이 다 준행하였다.

120년에 걸쳐서 방주를 짓는 노아의 인내와 믿음과 소망이 압축되어 있

다. 이렇게 오랜 기간 동안에 방주를 지으므로 당대의 사람들에게 갖은

조롱과 멸시를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노아는 청지기의 정신을 가지고하

나님의 명령을 믿음으로 순종하였다.

그러기에 히브리서 기자는 노아의 믿음과 청지기로서의 예비하는 태도

에 대하여 극진히 칭찬하며 "믿음을 좇는 의의 후사가 되었다"(히 11:7)

고 설명하고 있다.

만약 노아가 하나님의 명령대로 방주를 지으라고 하는 양식대로 하지않

았다면 홍수심판을 이기지 못했을 것이다. 노아가 청지기의 정신을 가지

고 하나님 명령에 따라 방주를 지었기에 자신을 비롯하여 가정식구와 짐

승까지도 홍수 심판에서 구원얻게 되었다.

(d) 아브라함과 제단(창 12:1-7,창21:1-14).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하였고 번제와 제단 쌓는 예배중심

의 삶을 살았으며 더구나 독자 이삭을 번제물로 바치라 하였을때 청지기

위치에서 절대적으로 순종하였다.

(2) 모세오경 시대의 청지기직

(a) 모세와 장막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성막을 지으라 명령해 주시면서 내가 네게

보이는 대로 성막을 건축하라 하셨다. 노아가 방주지을 때 양식을 제시하

신 것처럼 모세가 성막 짓는데도 더욱 더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지시하시

면서 재료,양식,품목,일하는 사람까지도 자세히 가르치고 계신다.

(출 25:1-27:19).

그리고 성막에서 일을 전적으로 맡아서 일하는 레위지파만 따로 세워서

성막에서 봉사하게 하셨다. 성막에서 일하는 레위지파의 사역은 신성불가

침의 분약로서 어느 누구도 레위지파외에 어긋나면 당사자에게 무서운 진

노가 임한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성막의 거룩성을 보존케 하려는 의도였

으며 하나님이 정해주신 제도와 방법만이 영광을 받으시기 때문이다.그러

므로 모세를 비롯하여 아론과 아론의 자녀들과 레위지파들은 청지기의 자

세로 성막을 정성스럽게 섬기고 직무에 충실하였다 (민 3:27-52,민 4:5-

16).

(b) 이스라엘 백성과 율법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율법(10계명)을 주셔서 이스라엘 백

성은 율법을 충실히 지켜야 하며 하나님의 명령하신 규례대로 제사제도

를 지키며(례1:3,2:1,3:14,4:3,14,5:6) 그중에 하나님께서 십일조와 첫

열매(민 18:12-16)를 바치라 명령하셨다.

바친 십일조를 가지고 나그네를 대접하고 가난한 자를 구제(신 14:22-

26,28,29,신8:11-14,17,18) 하도록 명령헤 주시므로서 이스라엘 백성은

충실히 이행하였다.

(3) 역사서의 청지기직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수아의 인도아래 가나안에 입국하였을 때 저

들은 가나안의 토속종교인 바알신을 섬기는 오류에 빠지게 되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외침이라는 수난을 겪어 깨닫게 하시고 사사들

을 보내어 돌아오게 하셨다.

당시의 사자들은 청지기의 사명을 가지고 충성한 자들이었으며 아울러

신정정치가 끝나고 왕정정치에 들어가서도 하나님께서는 왕들로 하여금

선한 정치를 하도록 하시고 명령해 주셨다.

그러나 사사들을 비롯하여 왕들이 개중에는 하나님의 뜻을 저버리고 불

충성한 자들도 있었지만 또한 청지기직 사명을 잘 감당한 자들로 있었기

에 대표적인 사사와 왕의 청지기직에 대한 충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a) 사사들의 활동 (삿 7:1-8:1-28)

이스라엘의 여러 사사들을 비롯하여 기드온은 믿음과 충성심이 철

저한 청지기상을 보여주고 있다. 미디안 군대를 섬멸시켰던 용감한 기드

온을 비롯하여 여러 사사들이 청지기직을 감당하였던 것을 알 수 있다.

(b) 이스라엘의 역대왕

다윗왕을 위시하여 여호와 하나님을 경배하는 선한 왕들 중에 히스

기야왕으 통치기간에는 우상을 타파하고 성전을 성결케 하도록 제사장들

과 레위사람들에게 명령까지 내렸다 (대하 29:3-27).

그때에 성전이 수리되고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며 하나님께서 저들을 축

복해 주시므로 많이 거두고 많이 바쳤다 (대하 31:5-10).

선한 정치를 하였던 왕들은 청지기직을 충실히 이행하였다.

(4) 시가서의 청지기직

청지기직의 교훈이 시가서와 예언서에 많이 기록된 것을 볼 수 있

다. 욥은 청지기 의식에서 "주신 자도 여호와시요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

오니"(욥 1:21) 라고 했고 시편기자는 "땅에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중

에 거하는 자가 다 여호와의 것임이로다"(시 24:1) 라고 찬양하며 고백

하였으며 솔로몬왕은 인간의 모든 분복이 하나님께로서 왔다 (전 5:18,

19).고 고백하면서 인간의 본분은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는 것(전 12:13)

이라고 함으로써 인간에게 주어진 청지기의 본분을 깨닫게 해주었다.

(5) 예언서의 청지기직

선지자들은 청지기직의 사상이 철저히 무장되었다. 그 이유는 여호

와의 말씀이 선지자들에게 직접 임재하였기 때문이다.

예레미야 선지자 같은 경우는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니라"(렘1:4)

라고 고백하였고 이사야 선지자는 환상을 직접 보았으며(사1:1) 에스겔

선지자 역시 그발 강가에서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이상을 보여주시며

여호와의 말씀이 에스겔에게 임하였다고 하였다 (겔 1:1-3).

선지자들은 청지기 의식이 어느 누구보다도 투철하므로 인간의 모든 것

과 우주만물 모두가 하나님이 주인인 것을 강하게 외쳤다.

"은도 내 것이요 금도 내 것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학2:28)

그중에서 말라기 선지자는 하나님과의 물질관계를 규명하여 하나님께서

십일조를 철저히 바칠 것을 천명하였다 (말 3:8-10).

십일조는 전부에서 가장 적은 것, 최소한의 분량이다.

이처럼 청지기직의 기원은 인류역사의 시작인 에덴동산의 아담을 시작

으로 구약의 각 시대마다 계승 발전하며 구약의 마지막인 말라기 선지자

에게까지 왔던 것이다.

2. 신약시대

구약은 신약의 모체로서 청지기직 사상이 신약에까지 전승되어 신약

시대에는 청지기직인 보다 더 강조된 것과 적극적인 교훈이 특징이다.

즉 신약의 청지기직은 전인적인 것으로 몸도, 마음도, 뜻도 물질도 재

능까지 드리며 날마다의 삶 자체까지도 청지기적의 의식 속에서 살아야

되는 것을 예수님을 비롯하여 사도들이 강조하고 있다.

(1) 예수님의 청지기 직분

예수님의 청지기직의 모습은 히브리서에 구체적으로 잘 나타나 있

다. 히2:17,18 에 "충성된 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구속하려 하심이

라"고 하셨듯이 예수님께서는 최고의 충성스러운 청지기로 세상에 오셨

다. 즉 하나님의 뜻을 위해 이땅에 오셔서 하나님의 집 (교회) 에 충성

하셨고 (히3:6) 또한 자신은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

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

라" (막 10:45) 고 말씀해 주셨다.

그리고 더 나아가 물질관계에서는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마6:19) 고 말씀하시며 청지기로서 교훈하여 주

고 계신다.

(2) 초대교회의 청지기직

초대교회는 오순절 성령강림 이후에 성령의 충만을 통하여 인격적

인 변화가 찾아오자 하나님과의 관계가 정립되므로 자신의 모든 것이 하

나님의 은혜로 주어진 것을 깨닫게 되어 자기의 재산을 사도들에게 가져

왔다.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

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고"(행 2:44,45)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자기 것을 다 이를 위해서 하나님께 바친 것이다.

이러한 역사가 일어난 것은 우선적으로 저들이 큰 은혜를 받은 증거요

또는 자신들에게 주어진 청지기직의 임무를 발견하였기 때문이라고 볼수

있다.(행 4:32-35).

오늘날도 우리는 소유하고 있는 물질을 내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천지만물을 만드신 주인이시기 때문이다. 다만 우

리는 그것을 관리하는 임무만을 받았을 뿐이다.

(3) 바울의 청지기직

바울은 원래 바리새파에 속해 있었던 사람으로서 철저한 십일조를

드렸던 자이다. 그리고 다메섹 도상에서 그리스도를 만난 이후에는 기독

교로 개종하여 이방인의 사도가 되는 청지기 사명을 확신한 후 자신의전

체를 하나님께 드렸으며 또한 그것을 영광으로 여겼다.

변화받은 이후부터는 자신의 전 생애가 주님을 위한 청지기로서 사명을

완수하기 위하여 자신의 몸에서까지 그리스도의 이름이 존귀케 되기를원

하였으며(빌 1:20,21) 또한 사명을 위해 목숨까지도 바치는 자세로 ( 행

20:24) 자신의 삶이 매일 매일의 삶이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롬 12:1).

즉 바울은 하나님께 전체를 드렸던, 선한 청지기 사명을 완수한 모범적

청지기였다.

(4) 공동서신 저자들의 청지기직

(a) 야고보의 저자들의 청기기직

야고보 사도는 인간들에게 주어진 다양한 은혜와 축복들이 하나님

께서 허락하신 선물인 것을 청지기 사상에서 교훈하고 있다.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

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약 1:17).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좋은 은사를 한량없이 주셨다고 청지기 의식을 강

조하고 있다.

(b) 베드로의 청지기직

베드로는 수제자답게 청지기 사상이 철저한 사도이었기에 자신이"

선한 청지기"라는 말을 직접 사용하기까지 하였다.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각종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같이서

로 봉사하라"(벧전 4:10)

은사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독특한 재능의 선물로서 은사의 종류도 다양

하다.

또한 은사를 주신 목적은 단한가지 오직 하나님께 충성하는 '선한 청지

기'가 되는 것이다.

우리는 이상과 같이 청지기직의 기원과 역사적 발전과정을 고찰하였던

바 신구약 성경의 전체 맥락 속에서 청지기직의 교리와 교훈 및 실천사

항이 일관되고 있으며 청지기직에 대하여 철저히 강조하고 있는 것을 발

견하였다.

우리 인간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지츰받았으며 청지기는 하나님의 목

적에 벗어난 삶을 살아서느는 안되며 오직 창조주 하나님, 만물의 주인

도신 하나님께서 의도하시고 목적하시는 대로 살아야 되며 맡겨진 임무

에 대하여 충성스럽게 감당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