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계시록-아시아-의 일곱 교회들)

하나님의 교회들(계시록 2장,3장).

- 요한계시록이 씌여진 당시(대략 주후 95-100)에 근동과 아시아, 로마에는 아마도 100여개의 독립된 지역교회가 있었을 것이다. 여러 사도들과 교회 지도자들은 틀림없이 지역교회들을 섬기며 교회들을 세워 나가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많은 교회 가운데서도 일곱 개의 대표적인 교회가 성서에 열거된 이유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보수적인 목회자들과 침례교 신학자들은 생각하고 있다.

⼗ 일시적 목적 : 그리스도께서는 당시에 존재하던 실제의 일곱 교회에 메시지를 전하시려고 하였다.

⼗ 복합적인 목적 : 이 메시지들은 모든 시대에 존재하는 모든 교회들이 적용할 수 있도록 주어 진 것이다.

⼗ 예언적 목적 : 이 교회들의 특징을 오순절에서 그리스도의 재림까지 기독교 시대를 구분짖는 일곱 개의 커다란 시기를 예시해주기 위한 것이다. 이처럼 예언된 시대의 계략 은 이렇다.

1. 에베소 교회(기원후 30 - 100년 ; "바람직함"을 의미함) - 사도 교회 시대

2. 서머나 교회(기원후 100 - 313년 ; "몰약"을 의미함) - 교회의 순교 시대

3. 버가모 교회(기원후 314 - 590년 ; "혼인"을 의미함) - 교회의 타협의 시대

4. 두아디라 교회(기원후 590 - 1517년 ; "계속적인 희생"을 의미함) - 로마 카톨릭 교회 시대

5. 사데 교회(기원후 1518 - 1700년 ; "남은자"를 의미함) - 교회 개혁 시대

6. 빌라델비아 교회(기원후 1700 - 1900년 ; "형제의 사랑"을 의미함) - 교회 부흥 시대

7. 라오디게아 교회(기원후 1900 - 예수재림 ; "인권"을 의미함) - 교회으 세속화 시대

요한계시록 2장과 3장은 예수님 자신의 심정을 말씀하고 계신다. 뿐만 아니라 일곱교회는 사도요한 당시 실재 했고, 모든 세대의 교회에 대한 전형(典型)으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현재의 교회들과 그리스도인들도 아시아의 7교회를 통한 말씀의 의미와 시대적인 고찰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주님의 뜻을 분별하는 훌륭한 교과서가 될 수 있음을 전재하며 본 논재를 통해 교회상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신 정재룡 목사님께 감사를 드리며 이제 본인은 일곱 교회 하나 하나를 성경을 중심으로 고찰 해 보면서 예수님께서 교회를 향하여 하시는 말씀을 들어보려 한다.

이 글이 하나의 이론으로 여겨지기보다는 세기말 가운데 있는 우리교회와 성도들에게 주는 큰 교훈의 말씀과 적용이 있어야 함을 느낀다.

본 론

각 교회의 특징들

에 베 소 교 회

1. 에베소라는 도시의 특성


에베소 도시는 아시아의 주요 도시였다. 이 도시는 흔히 '아시아의 상류도시'(Vanity Eair)로 불리었다. 또한 도시는 동방과 서방 즉 유럽과 아시아에 영향을 미치는 주변의 모든 지역 가운데서도 종교 및 상업의 중심지였다.

아데미 신전이 그곳에 있었으며, 이것은 사상 최대의 신전이며 고대세계의 7대 불가사의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다. 연면적이 480×240 평방피트이며, 높이 56피트의 바깥기둥만도 100여개 이상이었으며, 그 중 36개는 늪지대의 가죽과 석탄으로 만들어진 기초 위에 건축되었기에 지진이 일어나도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 문은 삼(衫)나무로 되었고, 기둥과 벽은 바로 산(産) 대리석으로 세워졌으며, 층계는 사이프러스 산(産) 포도나무로 조각된 것이었다. 이 신전은 아시아의 은행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성전보고(寶庫)에는 엄청난 액수의 돈이 쌓여 있었다. 또한 이 신전은 걸작품들을 과시하는 화랑이기도 하였다. 자주 빛 커튼 뒤에는 풍요의 여신 아데미의 외설적이고 추잡한 조상이 있었다. 그녀의 가슴에는 여러개의 유방이 달려 있었고 한손에는 몽둥이가 다른 손에는 삼지창이 쥐어져 있었다.(버논 맥기저.『요한 계시록을 통한 기쁨』, p.19)

에베소는 225,000명의 인구가 거주하는 대도시로 거대한 항구 도시였다.

2. 권고자


오른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 - 예수 그리스도

3. 칭 찬

(교회에 대하여 좋은 일을 말씀하심) 그는 일곱 교회 각각에 대하여 말씀하실 때마다 "내가 …을 아노니"라는 말로써 시작하신다.

① 복음적인 교회이었다.

인내심 많은 교회였다. (이는 베드로로부터 질책을 받았던 그리스도인들과는 완연히 달랐다. cf. 벧전1:6)

③ 구별된 교회였다.(고린도 교회와는 다름) - cf. 고전5장

박해를 받았으나 견딜 줄을 아는 교회였다.(이는 히브리서의 그리스도인들과는 다른 점이었다.)

- cf. 힙 12 : 1 -15)

⑤정통 교회였다.

⑥민주적인 교회였다. "네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 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계2 : 6). - 니골라 당이라는 말은 "정복하다"의 뜻인 니카오(nikao)와 "백성"의 뜻인 라오스(laos)라는 두 헬라어의 합성어이다. 많은 사람들은 여기서 요한이 성직자와 평신도 사이의 분열이 심화되어 가고 있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라고 이해한다.

4. 정 죄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계2:4)

매우 유감스럽게도, 그리스도를 위해 너무 바쁘게 일하기 때문에 오히려 그리스도를 무시하는 일이 있을 수 있다. 세상을 복음화 시키거나 에덴동산에 대규모 주일학교를 세우는 일이 중요한지도 모르지만 하나님은 그런 목적을 위해 아담을 지으신 것이 아니라 피조물과의 교제를 위해 지으신 것이다. 다시말해 그들에게 영광을 받기 위해서이다.

5. 권 고

그들은 세가지 일을 해야 할 것이다.

① 기억하라 - 그들의 생각은 그리스도로 꽉 차있어야 한다.

② 회개하라 - 그들의 마음은 그리스도에게로 온전히 향해 있어야 한다.

③ 반복하라 - 그들의 손은 그리스도의 소유가 되어야 한다. 만약 이와 같이 되지 않는다면 무서운 결과가 나타날 것이다.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계 2:5).

하나님의 자녀는 결코 시편 51편 11절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신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그렇지만 모든 믿는 지역교회들은 자주 이 말씀을 되새겨야 할 것이다. 어떤 교회에 대한 영원한 안전이란 성서에 제시되어 있지 않다. 성도는 결코 그분의 은혜로부터 떨어져 나갈 수는 없다. 그러나 그분의 교회는 그렇게 될 수 있다. 역사는 유감스럽게도 그리스도께서 후에 예베소 교회에서 등잔을 거두셨다는 슬픈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회교도들에 의해 압도당한 지도 수세기가 흘렀다. 오늘날까지도 에베소 근교 수마일 내에는 지역 교회가 없다.

6. 도 전

우리 주님께서는 나머지 교회에 대해서도 동일한 말씀으로 시작하시는 것처럼 그와 유사한 방식으로 끝을 맺는다.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 찌어다."(계 2:7, 11,17, 29; 3:6, 13, 22)

에베소 교회에 대한 도전은 이렇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계 2:7). 한때 아담에게 주어졌던 이 나무는 그가 범죄한 이후 사라졌으나(창3:24), 여기서(계 2:7) 처음 언급한다(cf.계 22:2, 14)

7. 사도 교회 시대(기원후 30 - 100년)


이기간 동안에 전 신약성서가 기록되고, 기존 로마 세계의 복음화가 이루어지려 한다. 이시기의 주인공들로는 바울, 유다, 야고보, 누가 등이 있다.

1. 서머나라는 도시의 특징.

서 머 나 교 회

① 에베소 북방 40마일 지점에 위치한다.

② 아름다운 만(灣) 위에 세워진 보기 드문 미관의 장대한 도시이다.

③ 인도와 페르샤에서 로마로 가는 직통 통상로 위에 있었다.

④ 과학 및 의학 학교, 멋진 건축물, 넓은 포장도로로 유명했다.

⑤ 주신(酒神) 박카스의 신전이 거기에 있었다.

⑥ 많은 유대 배교자들이 이곳에 살고 있었다.

⑦ 전승에 따르자면 시인 호우머의 출생지가 바로 이곳이었다고 한다.

2. 권고자

"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이"(계 2:8)

3. 칭 찬


① 그들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견디어 냈다.(그러나 하나님은 오히려 그들을 부유한 자들로 여기셨다.) 대부분의 성도들은 개종 이전에는 도시에 속한 노동조합(labour guild)에 속해 있었음이 확실하다. 그러나 새로 갖게된 신앙 때문에 조합에 대한 권리를 상실하였던 것이다. 아마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파산했을 것이다.(cf. 마 6:20; 고후 6:10)

②그들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핍박을 당하였다.(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에게 상급 받을 것을 약속해 주셨다.)

"박해를 교사하는 자들은 사실상 사탄의 앞잡이인 유대인 배교자들 이었다. 기원후 168년 사도 요한의 제자였던 폴리캅의 순교시에 이들 유대인들은 안식일에 그를 태울 장작과 섶단을 모으는 일에 적극 협력하였다."(챨스 라이리저. 『요한 계시록』, p.23) (cf.롬 2:28,29; 요 8:44; 계 3:9)

예수께서는 그들이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고 당신의 교회에 경고 하셨다(계2:10). 아마 그것은 문자 그대로 십일 동안의 무서운 유혈 사태를 언급하는 것일 수도 있다. 또한 열명의 로마 황제에 대한 열 차례의 극심한 박해 시기를 가리킬 수도 있다. 추정컨데 이 기간 동안에 최소한 500의 성도들이 순교를 당하였다. 이것은 오늘날의 인구에 대한 비율로 환산한다면 1억 이상의 수가 될 것이다.

4. 정 죄

없음

5. 권 고

① 두려워 말라.

② 충성하라.

6. 격려의 말 - 두가지


①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계 2:10; cf. 약 1:12)

②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않으리라"(계 2:11)

7. 교회의 순교의 시대


① 이 시기에 일어난 로마의 열 가지 박해

㉠ 네로 (64 - 68) - 베드로와 바울의 죽음

㉡ 도미타안(81 - 96) - 그리스드교를 무신론이라 생각하고 수천의 신자를 살해하였으며, 요한을 밧모섬으로 유배 보냈음.

㉢ 트라얀( 98 - 117) - 그리스도교를 금압하는 법률을 통과시킨 최초의 황제로서 이그나티우스를 화형시켰음.

㉣ 피우스( 137 - 161) - 요한의 제자 플리캅을 살해하였음.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161 - 180) - 그리스도교를 터무니 없는 미신으로 생각하고 신앙의 수호자요 위대한 작가인 저스틴 마아터를 참수함.

㉥ 세베루스(193 - 211) - 오리겐의 아버지를 살해 하였음.

㉦ 트라키안(235 - 238) - 잔인한 야만인이며 그리스도교의 모든 지도자를 처형하도록 명령하였음.

㉧ 데시우스(249 - 251) - 그리스도교를 근절하기로 작정함.

㉨ 발레리안(253 - 260) - 카르타고의 주교 시프리안을 살해.

㉩ 디오클레티안(284 - 305) - 최후의 가장 혹독한 박해자. 십 년 동안이나 동굴이며 숲을 이 잡듯이 뒤져 그리스도인들을 처형함, 신자들은 화형 당하거나 야수에 물어 뜯기거나 온갖 잔인한 고문에 의해 피살 당하였음. 그러나 디오클레티안의 아내는 그리스도를 영접함,

② 이 시기의 신앙의 수훈자에는 다음과 같은 사람이 포함 될 수 있다.

㉠ 저스틴 마아터(100 - 167) - 그리스도교의 초기 옹호자. 로마에서 순교함.

㉡ 이레디우스(130 - 200) - 요한의 제자였던 폴리캅의 문하생.

㉢ 터툴리안(160 - 220) - 카르타고의 감독이자 그리스도교의 옹호자.

㉣ 유세비우스(264 - 340) - 교회사의 아버지.

1. 버가모도시의 특징.

버 가 모 교 회

① 에베소 북방 75마일에 위치한 아시아의 정치적 수도였다.

② 약 20만권에 고대 서적이 소장된 훌륭한 도서관으로 유명하다. 이 도서관은 로마의 장군 마크 안토니가 후에 클레오파트라에게 기증한 것이다.

③ 양피지가 맨 처음 사용된 곳이 바로 이 도시이다.

2. 권고자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진 이"(계 2:12)

3. 칭 찬

그들은 사탄이 현세적 본거지로 택한 도시에 살면서도 신앙을 지켰다. 사탄은 수세기 동안 자기의 제국을 바벨론으로부터 줄곧 영위해 왔었다(cf.창 11:1-9; 단 5장). 그러나 그 제국이 무너지자 사탄은 그것을(잠시동안) 버가모로 이전한 것 같다. 버가모는 다른 여러 우상 중에서도 살아있는 뱀을 숭상했다. 사탄은 후에 그의 수도를 바벨론으로 다시 옮길 것이다(계 17, 18).

많은 버가모 사람들이 신앙 때문에 순교를 당했다. 본문에 한 사람의 이름이 언급되는데 그는 안디바 이다. 그의 이름은 성서 이외의 다른 역사적 문헌에서는 전혀 언급되지 않는다. 그러나 하나님은 별로 이렇다 할 것이 없는 비천한 신분의 한 성도, 그렇지만 그리스도를 위해 살다가 죽은 그의 모든 것을 소상히 알고 계신다(cf. 요 10:3; 딤후2:19).

4. 정 죄

"그러나 네게 두어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①그들 가운데에는 발람의 교훈을 따르는 자들이 있었다. 발람은 구약에 나오는 거짓 선지자로서 이스라엘 민족을 저주하려고 애쓰던 자였다. 신약성서는 발람의 교훈, 과오 및 길에 관해서 언급한다.

㉠ 발람의 길(벧후 2:15). - 그의 길은 탐욕이다. 돈을 주면 그로 하여금 기꺼이 예언하게 할 수 있었다.

㉡ 발람의 과오(유 1:11) - 그는 거룩한 하나님께서 죄 많은 이스라엘을 저주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잘못 생각하였다.

㉢ 발람의 교훈(계 2:14) - 그는 이스라엘 앞에 올무를 놓아 부도덕과 우상숭배로 그들을 부패시키고 말았다.

② 어떤 사람들은 니골라 당의 교훈을 지키고 있었다(계 2:15). 이 당의 철학은 이미 에베소 교회에서 그리스도로부터 정죄받은 바 있다(계 2:6). 그렇지만 초대 교회에서는 행위였던 것이 이제는 교설로 굳어졌음을 보게 된다.

5. 권 고


"그러므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임하여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계 2:16),

6. 격려의 말 - 두가지


"이기는 그에게는 … 주리라"

그분이 주실 것들.

① 감추어진 만나 : 이는 그리스도와의 특별한 교제를 말한다(cf. 요6:32-35; 히 9:4).

② 새 이름이 기록된 횐 돌.

"새 이름이 기록된 횐 돌의 의미는 당시의 두 가지 관습 중 하나 혹은 그 둘에서 유래한다. 그 첫번째는 재판관의 돌을 가리킨다. 즉 당시의 재판관은 하나의 단지 안에 횐 조약돌과 검은 조약돌을 놓음으로써 판결을 내렸다. 만약 횐 돌이 나온다면 무죄 방면을 뜻했다. 그러므로 횐 돌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정죄가 없다는 것의 보증을 뜻할 것이다. 다른 관습은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부적을 목에 두르는 것과 관계 있다. 만약 이것이 말하는 바의 것이라면, 그 돌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로 하여금 그들은 이미 주님을 소유하였으며 따라서 그 밖의 다른 것은 아무 것도 필요치 .않다는 사실을 환기시키는 그의 방법인 것이다."(찰스 라이리. 『요한계시록』p.25)

7. 타협하는 교회 시대(315 - 590년)

.

① 이 시기의 중요한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은 콘스탄틴이라고 불리우는 군인이다. 그는 임종하는 아버지와 로마군에 의해 로마 황제가 되었다. 동방에서 권좌에 오르자마자 그는 막켄티우스 서방 황제때문에 파멸의 위기에 직면케 되었다. 콘스탄틴은 그의 군대를 강화시켜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꿈속에서 십자가상을 보았으며 동시에 "이 표적을 가지고 정복하라"는 소리를 들었다고 주장하였다. 이렇게 영감을 받은 후에 그는 로마 근교에서 벌어졌던 유명한 밀비안교 전투에서 적군을 패배시킴으로써 그의 군대를 승리로 이끌었다.

313년에 그는 "신앙의 자유에 관한 칙령"(Edict of Toleration)을 내려 그리스도인들에게 신앙의 자유를 주었다. 이리하여 교회를 다니는 것이 일종의 유행이 되었다. 그는 모든 개종자에게 금화와 흰 옷을 약속했다. 그러자 이교도들이 그들이 지니고 있던 이교 의식을 그대로 가지고 수천명씩 교회에 들어왔다. 이리하여 교회는 세속화되고, 세상은 교회화 되어 양자간의 차이는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로래느 뵈트너(Loraine Boettner)는 이 대중화 시대에 도입된 비성서적 교리를 다음과 같이 열거한다.

㉠ 죽은 자를 위해 기도하는 것(300년).

㉡ 십자가 형상을 만든 것(300년).

㉢ 성자와 천사들을 숭배하는 것(375년).

㉣ 미사 예식(395년).

㉤ 마리아 숭배(431년).

㉥ 지나친 도유의식(526년).

㉦ 정죄에 관한 교리(593년)

② 이 시기의 대표적 교부들.

㉠ 요한 크리소스톰(343 - 407). 당대의 가장 위대한 설교자.

㉡ 제롬(340 - 420) - 성서를 라틴어로 옮긴 학자.

㉢ 어거스틴(354 - 430).역사상 가장 위대한 신학자의 한 사람.

1. 두아디라라는 도시의 특징.

두 아 디 라 교 회

① 버가모에서 남동쪽으로 35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

② 기원전 300년경에 알렉산더 대제가 이 도시를 건설했다고 함.

일종의 연합 도시로 제혁업자, 도기업자, 직공, 염색업자, 의복제조업자 등의 상인조합 본거지.

④ 유럽인으로서는 최초로 바울에 의해 개종자가 된 루디아(행 16:14)의 출생지. 오늘날 이곳 인구는 25,000명에 달함.

2. 권고자

"그 눈이 불꽃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

3. 칭 찬

: 다섯 가지

① 선행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다").

② 사랑.

③ 섬김 (충실함),

④ 믿음,

⑤ 인내.

4. 정 죄

"그러나 네게 책망할 일이 있노라"(계 2:20) - 하나님께서 크게 책망하신 일은 그들이 자칭 선지자라 하는 이세벨(거짓 선지자)의 사역을 허용하였던 일이다.

① 구약성서의 이세벨. - 이 이세벨은 아합왕의 아내로 잔인한 살인자요 이교도였다(왕상 16:28; 19:21; 21:1-29 ;왕하 9:22-37).

② 교회에서 그녀가 행한 일.

㉠ 그녀는 남자들을 가르치고 있었는데, 이 일은 명백히 금지되고 있는 일이었다(cf. 딤 2:12-14).

㉡ 그녀는 불의와 우상숭배를 가르치고 있었다.

㉢ 그녀는 결코 회개하지 않았다.

③ 그녀에 대한 정죄

그녀의 추종자들은 요한계시록 17장에 기록된 것 같이 대환난을 당할 것이며, 거짓 교회들이 될 것이다.

㉡ 그녀의 자녀들(추종자들)은 크고 흰 심판의 보좌 앞에서 두번째 사망을 맛볼 것이다(계 20:11-15).

그녀는 다른 교회들의 하나님의 진노를 보여주는 실례가 될 것이다(행 5:11-13; 딤전 5:22).

5. 권 고

"두아디라에 남아 있어 이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 소위 사단의 깊은 것을 알지 못하는 너희에게 말하노니 다른 짐으로 너희에게 지울 것이 없노라 다만 너희에게 있는 것을 내가 올 때까지 굳게 잡으라"(계 2:24, 25). 여기서 우리는 "사단의 깊은 것"에 주목한다. 유일하신 주님처럼, 마귀도 조직적인 교리체계를 갖고 있다(cf. 딤전 4:1.).

6. 격려의 말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 그가 철장을 가지고 저희를 다스려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하리라 나도 내 아버지께 받은 것이 그러하니라 내가 또 그에게 새벽 별을 주리라"(계 2:26-28; cf. 시 2:9; 계22:16).

7. 로마카톨릭 교회 시대(590 - 1517).


앞에서 보았듯이 "두아디라"란 말은 "계속적인 희생"을 뜻한다. 그리고 아마도 일반적으로 로마 카톨릭 교회를 언급하는지도 모른다. 아래 항목에 주목하라.

①교황권에 대한 연구. - 교황을 나타내는 "pope"는 "아버지"를 의미한다. 맨 처음에 이 말은 서방의 모든 감독(bishop)들에게 적용되었다. 그러다가 500년경부터 이 말이 로마의 감독에게만 한정되어 사용되었다. 로마의 감독이 다른 모든 교리에 대하여 권위를 지녀야 마땅하다는 생각이 서서히 고개를 들기 시작했고, 각 단계마다 심각한 갈등을 야기시켰다. 처음 4세기 동안 교권은 다섯 개의 주요지역에 균등하게 분할되어 있었다. 그 다섯개 지역이란, 로마, 콘스탄티노플, 안디옥, 예루살렘 및 알렉 산드리아 등이다.

㉠레오 1세 (440-461). - 그는 교황들의 선두주자였으며, 로마의 감독이었다. 그는 두차례나 로마를 이교도의 손에서 건져 냄으로써 큰 인기를 얻었다. 한번은 훈족 아틸라로부터였고, 나중에는 반달족 게네세릭으로부터였다.

㉡ 그레고리 I세(590-694). - 이 사람이야말로 사실상 초대 교황이다. 476년 로마의 멸망 후에 기독교권을 결속하였으며, 기본적으로는 선한 사람이었다.

②악한 교황들.

㉠ 서기오 3세(904 - 911). - 악명 높은 창녀 마로시아와 동거했으며. 사생아를 낳아 교황과 추기경들이 되게 하였다.

㉡ 베네딕트 9세(1033 - 1045). - 열 두살의 소년으로서 교황이 되었다. 백주에 대로에서 살인과 강간을 저질렀으며, 무덤을 강탈했다. 결국 분노한 로마 사람들이 그를 로마 밖으로 추방하였다.

㉢ 그레고리 6세(1046). - 그는 이 시기에 교황권 쟁탈을 위해 경합을 벌인 세 사람 가운데 한 사람이며, 그 외에 베네딕트 9세와 실베스터 3세가 교황권이 자기들의 것이라고 각 각 주장하였다. 로마는 그야말로 살인청부업자들의 천지였고, 각 교황들은 상대방의 목을 끊어 놓으려 혈안이 되어 있었다, 마침내 황제 헨리 3세가 이 문제에 개입하여, 이들 셋을 내붸고 자기가 내세운 클레멘트 9세를 교황으로 임명하였다.

㉣ 이노센트 3세 (1198 - 1216), - 역대 교황 중 가장 막강한 권력을 휘두른 사람이었다. 영국의 대헌장(Magna Carte)을 비난하고, 일반인의 성경 봉독을 금지하였다.

③ 이 시기의 대표적 신앙인들 중에는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 요한 위클리프(1320 - 1384). - 성경 전체를 영어로 옮긴 최초의 인물.

㉡ 요한후스(1369 - 1415), - 교회보다 성서를 존중한 담대한 설교자. 교황에 의해 화형당함.

윌리암 틴데일(1484 - 1536). - 1525년, 최초로 신약성서를 인쇄하였음(위클리프의 성서는 필사본임)

㉣ 에라스무스(1466 - 1536). 뛰어난 헬라어 신약성서 연구가.

1. 사데라는 도시의 특징.

사 데 교 회

① 두아디라에서 남쪽으로 30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한 도시로 루디아의 수도.

② 이 도시는 난공불락의 요새로 여겨졌지만, 고레스 대왕이 벼랑 위의 비밀통로를 이용하여 이 도시를 점령 하였다.

③ 이곳에서 맨 처음 주화가 주조되었다.

④ 부유한 도시로 유명하였고 호화로운 카페트 산업이 부의 주요 원천이었다.

2. 권고자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계 3:1).

3. 칭 찬

"그러나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횐 옷을 입고 나와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계 3:4).

하나님은 모든 교회시대 마다 모든 교회 내에 "남은 자"들을 숨겨두신다(cf. 왕상 19:10,18: 롬 11:15).

4. 정 죄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하는 이름을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계 3:1). 이에 대해 는 아래와 같이 설명한다.

"이것은 개혁교회(신교)의 표상이다. 종교개혁에서 회복된 위대한 진리들을 타협하는 교회는 다시금 주님으로부터 포기되였다. 대다수의 교파들과 교회들이 교회의 신조를 암송하고 있지만, 그들의 마음과 정신과 실생활로는 그러한 신조를 거부하고 있다. 그들은 화려한 일정표, 정교한 의식, 다양한 조직들로 하나님의 말씀과 참된 영적 삶을 대체시켰다. 활동은 했다. 그러나 이루어지지 않는다. 동작은 있지만 운동은 없으며, 장려는 하지만 발전은 없으며, 실행 능력 없는 계획이 있을 뿐이다. 겉모양은 남아 있지만, 살아있는 생물체는 껍질 속에 남아 있지 않았다"(버논 맥기.『요한계시록을 통한 큰 기쁨』p. 28).

사데 교회에 보내는 말씀은 종교개혁이 신약성서의 이상적 교회를 회복시키는 것이 아님을 입증한다.

5. 권 고

"너는 일깨워 그 남은바 죽게 된 것을 굳게 하라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적같이 이르리니 어느 시에 네게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하리라"(계 3:2, 3).

6. 격려의 말 - 두가지


여기서 모든 이기는 자에게 주는 두가지 격려의 말씀이 나온다.

① 그의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될 것이다. 이 책은 번번히 신약 및 구약 성서에서 언급된다(출 32:32; 단12:1; 시69:28; 눅10:20; 빌4:3; 히12:23; 계3:5; 13:8; 17:8; 20:12,15; 21:27; 22:19).이 귀절이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그것들은 일단 구원받은 자가 잃어버림 당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가르치지 않는다. 사실은 이와 전혀 반대로, 구원받은 각자의 이름이 이 책에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한 사람도 잃어버림을 당하지 않으리라는 것을 무수히 입증하는 바이다( 단 12:1; 눅 10:20; 계 13:8; 17:8; 21:27).

② 예수께서 아버지 하나님 앞에서 그(이기는 자)의 이름을 안다고 공언하실 것이다(눅 12:8.9).

7. 교회 개혁 시대(1517 - 1700).


이 시기의 대표적 신앙인 중에는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포함될 것이다.

①마르틴 루터(1483 - 1546). - 신교(Protestantism)의 창시자로 모든 시대를 통틀어 가장 흘륭한 위인들 중의 한 사람. 법학 학위를 받고, 성직자가 되기를 결심했다. 3년간의 비참한 세월을 보낸 후에, 로마서 1장 17절에서 그가 그토록 찾아왔던 마음의 평안을 얻었다.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1508년에 그는 비텐부르그 대학의 교사가 되었다. 그가 교회의 면죄부 판매를 비난하는 95개조를 교회 문에 써 붙인 것은 1517년 10월 31일 바로 이 도시에서였다. 독일 전역의 사람들이 그 사본의 도착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었다. 이것이야말로 전 유럽에 불길을 놓은 불씨임에 틀림없었다. 1521년 윙스 회의에서 루터는 자신의 제안을 철회하도록 협박당했으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지만 달리 어찌할 도리가 없사오니 하나님이시여 나를 도우소서"라는 유명한 말로써 그것을 거부하였다. 루터가 우리에게 남겨준 위대한 세가지 유산은 다음과 같다.

㉠ 성도는 모두 사제라는 만인 제사장설

㉡ 기독교 신앙에 있어서 유일한 권위는 성경뿐임을 밝힘.

㉢ 행위가 아니라 믿음으로만 의롭게 된다는 것의 재발견.(以信得義)

② 쯔빙글리(1484 - 1531). - 루터의 위대한 동역자.

③ 요한 칼빈(1509 - 1531). - 기독교 신앙을 정립한 가장 위대한 신학자들 중의 한 사람. 그가 강조한 핵심적인 교리 다섯 가지는 다음과 같다(일명 TULIP이라고 함)

㉠ 인간의 완전 타락(Total depravity of man).

㉡ 하나님에 의한 인간의 무조건적 선택 (Unconditiona1 Selection of man by God).

㉢ 제한된 구속(그리스도께서는 만민을 위해 죽으신게 아니라 오로지 신자만을 위해 죽으셨다. - Limited atonement).

㉣ 거부할 수 없는 은총(Irresitable grace).

㉤ 성도의 보존(Perseverance of saints).

④ 존 녹스(1515 - 1572). - 스코틀랜드에서 로마 카톨릭교를 일소함.

⑤ 로져 윌리암스(1604 - 1684). - 1631년에 매사추세츠 주(州)에 발을 디딤. 추방당한 후에 로데 아일랜드 주로 감. 거기에서 미국 최초의 침례교회를 창시.

1. 빌라델비아라는 도시의 특징.

빌 라 델 비 아 교 회

① 기원전 200년경에 헬라문화의 중심지로 건설됨.

② 사데로부터 남방으로 30마일 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

③ 질 놓은 포도주로 유명함.

④ 유대 인구가 다수를 이룸.

⑤ 기원후 17년에 지진으로 폐허가 되었으나, 디베료 가이사에 의해 곧 재건됨.

2. 권고자


"볼찌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치 아니하였도다"(계 3:8).

버논 맥기는 그리스도께서 하신 이 말씀을 아래와 같이 설명한다.

"그리스도는 자신이 거룩하다는 사실을 그들에게 일깨워주고 있다. 즉 그는 태어난 때에도(눅 1:35), 죽었을때에도(창 2:27), 또한 현재 제사장직을 담당하고 계시는 중에도(히 7:26)언제나 거룩하시다. 뿐만 아니라 그는 진실하시다(요 1:9; 14:6; 15:1)"

"진실하다는 말은 완전 및 완성의 뜻이 함축되어 있는 순전하다는 것이다. 모세는 진실한(참된) 떡을 주지 못하였다. 요한복음 6장 32-35절을 참조하라 그는 또한 다윗의 열쇠를 가지고 계신다(cf. 사 22:22). 이 열쇠는 음부와 사망의 열쇠와는 다르다(계 1:18). 이는 이 우주의 지배자로서의 그분의 요구를 말해준다(눅 1:32). 그분께서는 천년왕국 때에 다윗의 보좌에 있으실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그분이야말로 최고의 주권자이시다"(『요한계시록을 통한 큰 기쁨』, p. 31).

3. 칭 찬

빌라델비아 교회는 이제까지 어떤 교회도 들어보지 못한 지극히 복되고 고귀한 말씀 두 가지를 들었다.

① 너희가 영감으로 기록된 하나님 말씀을 모든 사람 앞에서 고백한다.

② 너희가 하나님 아들의 성육신을 공공연하게 고백한다.

4. 정 죄


없음

5. 권 고

.

"내가 속히 임하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나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계 3:11).

6. 격려의 말

①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계 3:8).

이것은 요한계시록 가운데 나오는 특별한 문 넷 중에서 첫번째 것이다. 네가지 문은 아래와 같다,

㉠ 봉사의 문(계 3:8; cf. 행 14:27; 고전 16:9; 고후2:12; 골4:3).

㉡ 인간의 마음의 문(계 3:20),

㉢ 하늘로 들리워 감의 문(계 4:1)

㉣ 재림의 문(계 19:11).

② 내가 너희의 원수를 굴복시키리라(계 3:9; cf. 빌 2:10,11).

③ 내가 너희를 환난 때에 지키리라(계 3:10).

④ 내가 너희를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라(계 3:12).

7. 교회의 부흥 시대(1700 - 1900).


이 시기의 대표적 신앙인들은 다음과 같다.

① 요나단 에드워즈(1703 - 1758) - 미국에서 가장 훌륭한 설교자이자 신학자 중의 한 사람

"노하신 하나님의 손아귀에 들어 있는 죄인들"이라는 그의 설교는 참으로 걸작이다.

② 요한 웨슬레(1703 - 1791) - 감리교의 창설자이자 영국이 낳은 훌륭한 위인 중의 한 사람.

③ 조오지 화이트필드(1714 - 1770). - 아마도 시몬 베드로 이후의 가장 뛰어난 대중 설교자인듯 함. 장로교 설립에 기여.

④ 윌리암 캐리(1761 - 1834). - 버마 주재 선교사.

⑤ 아도니람 저드슨(1788 - 1850). - 중국 주재 선교사.

⑥ 데이빗 리빙스턴(1813 - 1873). - 아프리카 주재 선교사.

⑦ 무디(1837 - 1899). - 세계적으로 유명한 복음 전도자.

1. 라오디게아라는 도시의 특징.

라 오 디 게 아 교 회

① 이들 일곱 교회는 에베소에서 시작하여 동쪽 상방으로는 서머나를 거쳐 버가모에 이르고 아래로는 라오디게아를 잇는 대형 부채꼴의 모양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이 마지막 일곱번째 도시(라오디게아)는 에베소에서 동쪽으로 90마일, 빌라델비아 교회에서 남동쪽으로 45마일 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이 도시의 이름은 '백성의 심판'을 뜻한다"(라이리.『요한계시록』,p.31).

② 이 도시는 안디오쿠스 2세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그의 처의 이름을 따라 붙인 것이다. 라오디게아란 여자들에게는 흔한 이름이었다.

③ 금융도시였으며, 엄청난 부를 소유하고 있었다.

④ 장대한 성전과 극장으로 꾸며진 아름다운 도시였다.

⑤ 유명한 의술학교가 있었다.

⑥ 셀리리움이란 안약으로 유명했다.

⑦ 반짝반짝 윤기 나는 검은 양털로 만든 사치스런 의복 제조업으로 유명했다.

⑧ 여러 개의 광맥이 주변에 있었다.

2. 권고자


"아멘이시요 충성하고 참된 증인이시오 근본이신 이"(계 3:14).

여기서 그리스도는 자신을 다음과 같이 묘사한다.

① 충성되고 참된 증인(그의 현재 하나님의 신분을 묘사한 말)

② 창조의 근본이신 이(그의 현재 사역을 가리킴)

-존 필립스는 아래와 같이 말하고 있다.

"그분께서는 자신을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라고 묘사한다. 별들을 우주 공간으로 흩으시고, 바다의 웅덩이를 파시며, 장엄한 히말라야 산맥을 두셨다. 그분의 허락이 없이는 한 잎의 풀잎도 자랄 수가 없으며, 티끌 하나라도 움직일 수가 없다. 그분은 살아 활동하시는 그리스도로 만물을 주관하시는 이 이시며,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 이시다"(존 필립스『요한계시록 탐구』 p. 89).

3. 칭 찬

이 교회는 빌라델비아 교회와 대조를 이룬다. 빌라델비아에 대해서 그리스도는 나쁘다는 말씀을 조금도 하지 않으셨지만, 라오디게아에서는 칭찬할만한 것을 전혀 찾을 수 없었다.

4. 정 죄


① 그들은 스스로를 이렇게 생각했다 :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계 3:17; cf. 눅 12 : 16- 20)

②하나님 보시기에 그들은 다음과 같았다.

㉠ 그들은 하나님의 일에 미온적이었다.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더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더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계 3:15, 16).

차알스 라이리는 이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 하였다.

"라오디게아 주변에는 온천이 여럿 있었는데, 그 물은 아주 뜨거울 때만 마실 수 있는 것이었다, 미지근할 때는 메스껍기 때문에 마실 수가 없는 것이었다"(찰스 라이리『요한계시록』 p. 31).

여기 이 말로 미루어 보자면, 그리스도께서는 분명히 미적지근하고 무기력한 것보다는 차라리 불같이 뜨거운 열성이나 얼음처럼 차가운 형식주의를 낫게 여기신듯 하다.

㉡ 그들은 그 밖의 모든 것들이 부족하였다.

- 그들은 비참했다.

- 그들은 가련했다.

- 그들은 궁핍했다.

- 그들은 소경이었다(cf. 벧후 1:9).

5. 권 고


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그들이 그토록 필요로 했던 것 세 가지를 얻게 될 것이다.

① 그들을 부유하게 할 금(곧, 신앙).

② 그들이 입을 흰 옷(곧, 하나님으로부터 축복 받은 역사).

③ 그들로 하여금 눈을 뜨게 하는 안약(용서).

6. 격려의 말


①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계 3:19; cf. 히 12:5-8)

② "볼찌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계 3:20).

버논 맥기는 아래와 같이 설명한다.

"그분의 초대는 만찬, 즉 만찬에의 마지막 초대이다. 다시 말하자면 대환난의 밤이 오기 전에 그분에게 오라는 초대이다"(버논 맥기『요한계시록을 통한 큰 기쁨』, p.36).

세상의 빛 되신 그리스도라는 헌트(Holman Hunt)의 유명한 그림을 수백만의 기독교인들이 보았을 것이다. 여기에서 그 화가는 가시면류관을 쓰고 인간의 마음을 상징하는 문밖에서 계신 예수님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이 그림은 현재 런던의 성 바울 대성당에 소장되어 있다. 필립스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 한 바 있다.

"그 그림이 처음 전시되었을 때, 비평가들은 작품 자체에 대해 평을 하였다. 그중 한 사람이 헌터에게 말하였다. '헌터 씨, 정말 걸작이로군요. 그런데 딱 한 가지 잘못된 데가 있어요. 글쎄 당신은 이 그림의 문에 손잡이를 그려 넣는걸 빠뜨리셨어요?

그러자 화가가 대답했다. '그건 잘못된 실수가 아닙니다. 손잡이는 문 안쪽에 있으니까요"(『요한계시록 탐구』 p. 93).

③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계 3:21).

7. 교회의 세속화 시대 (1900 - 예수재림).


현재 기독교의 유감스런 상태를 약간 언급할 필요성이 있다. 그리스도인이라고 자칭하는 많은 사람들이 민주주의보다는 공산주의를 좋아하고, 부도덕을 조장하며, 무정부 상태를 지원하고, 모든 중요한 성서적 교리를 업신여기며, 성서를 신봉하는 사람들을 비웃고,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바울의 예언을 문자 그대로 성취하고 있다. "경건의 모양이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니"(딤후 3:5). 그렇지만 지역 교회나 학교에서 적지만 (강력하고) 자라나는 소수들이, 교회 역사상 드물게 보이는, 성서와 구세주와 인간의 영혼에 대한 사랑을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도 여기에 덧붙이고 싶은 바이다. 이들 학교와 교회들은 그분이 자신을 두드릴 때 마음의 문을 즐거이 열어 준 사람들로 꽉 차있다.

결 론

이상과 같이 아시아의 7교회에 관하여 성경과 역사를 중심으로 그 교훈과 영적인 의미들을 연구 하였다. 본인은 본 논고를 통해 다음과 같은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주님의 말씀은 어느시대, 어느 환경이나 개성을 초월하여 우리에게 하나님의 음성으로 말씀 하신다는 사실이다. 아시아의 7교회들도 발람의 교훈을 따르는 성경 해석이나 처음 주셨던 하나님의 말씀과 복음을 잃어 버렸을 때 책망과 심판의 예언이 있었고 어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주님의 말씀을 그대로 믿고 행할 때 생명의 면류관과 축복의 약속을 아끼지 않으셨던 사실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둘째, 역사를 통해 교훈 하시는 주님의 섭리를 발견할 수 있었다. 본 논고를 정리 하면서 세대주의적인 해석 방법과 언약신학의 해석 방법간에 견해 차이가 있었고 본인의 신앙으로 이해 되지 못하는 부분은 삭제 하기도 하였으나 양자간 견해를 수용하면서 세대주의 학자들의 7교회와 역사를 접목 시키는 과정은 본인 에게도 시사 하는 바가 매우 컸다. 논고에도 언급 되었듯이 역사 속의 교회들이 그릇된 권위주의와 그릇된 성서 해석으로 인해 평신도와 성직자를 구분시키고 평신도 에게 성경을 읽지 못하게 하며 교황의 권력을 남용하여 온갖 죄악을 자행한 것은 말씀과 역사의식에 대한 무지의 결과가 아닐 수 없다.

셋째, 침례교의 전통은 성경을 사랑하고 성경만으로 최고의 권위를 삼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말씀보다 교권이나 전통적인 습관이 우선이 된다면 주님으로부터 토해 냄을 당할 수 있다는 지엄하고도 무서운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목회자로서 첫 발을 내 딛는 관문으로 여러 과제 들을 연구 하는 가운데 있는 본인 자신이 이 단순 하고도 명확한 진리의 논제를 허락하신 선배 목사님 앞에 다시 한 번 엄숙히, '말씀 보다 그 무엇도 앞세우지 않을 것'을 약속 드리며 이런 생각을 갖도록 도와주신 목사님께 감사 드린다.






참고도서

Yohanan Aharoni, Michael Avi-Yonah 「아가페 성서지도」(서울: 아가페 출판사), 1975.

동아출판사 편집 「성서의 세계」(서울: 동아출판사), 1989.

버논 맥기저.「요한 계시록을 통한 기쁨」

챨스 라이리저. 「요한 계시록」

존 필립스「요한계시록 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