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큐메니칼운동

목 차

제 1 장 서론--------------------------------------------------------------------1

제 2 장 에큐메니칼의 의미---------------------------------------------------------1

제 3 장 에큐메니칼의 역사적 배경과 성격---------------------------------------------1

1. 에큐메니칼의 역사적 배경------------------------------------------------------1

1) 19세기 이전

2) 19세기 이후

2. 에큐메니칼의 기원과 형성------------------------------------------------------2

1) 선교회의

2) 신앙과 직제운동

3) 생활과 봉사운동

4) WCC의 형성

3. 에큐메니칼의 성격------------------------------------------------------------4

1) WCC의 정의와 존재목적

2) WCC와의 회원자격과 상호관계

3) WCC의 권한과 한계

4) WCC의 기능

제 4 장 에큐메니칼운동 총회와 동향-------------------------------------------------6

1. 암스텔담 제1회 총회----------------------------------------------------------6

2. 에반스톤 제2회 총회----------------------------------------------------------6

3. 뉴델리 제3회 총회------------------------------------------------------------6

4. 업살라 제4회 총회------------------------------------------------------------6

5. 나이로비 제5회 총회=---------------------------------------------------------7

6. 벵쿠버의 제6차 회의----------------------------------------------------------7

제 5 장 에큐메니칼 운동의 원리와 교리-----------------------------------------------7

1. 에큐메니칼 운동의 원리-------------------------------------------------------7

2. 에큐메니칼 운동의 교리적 기초-------------------------------------------------7

제 6 장 결론--------------------------------------------------------------------8

참고문헌---------------------------------------------------------------8





제 1 장 서론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교회 연합운동들이 활발하게 일어나게 된다. 그중의 대표적인 하나가 세계 교회 협의회(World Council of Churches, 약칭 W.C.C)이다.

여기서는 에큐메니칼 운동에 대한 자료들을 그대로 서술하고자 한다.. 에큐메니칼 운동의 의미와 역사적인 배경을 비롯하여 기원과 형성의 과정 및 성격들을 논하고자 한다. 그리고, 에큐메니칼의 총회와 동향 및 이 운동의 원리와 교리등을 통하여 에큐메니칼 운동을 소개하고자 한다.

제 2 장 에큐메니칼의 의미

에큐메니칼(Ecumenical)이란 말은 원래 인간이 거주하는 세계라는 의미를 가진,신약성경에 14차 나오는 헬라어 "오이쿠메네"로 부터 인출된 것으로 전세계를 의미한다. 또한 이말은 "전세계 교회운동"이란 뜻으로 사용되어 왔는데 신약성경 마태복음 24:14절에 있는 "온세계"란 말에서 인용된 것이다. 이용어는 초대교회 이후 역대 세계교회들에 통용되어 왔었다.로마 카톨릭 교회에서도 그들의 세계적 교회 회합을 에큐메니칼 회의라 불러 왔었다.그러나 이말이 신교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된것은 1925년 스톡홀름에서 개최 되었던 "Life and Work" 세계대회때 부터였다.

여러 세기 동안 이말은 첫 4세기 동안의 대교회 회의들에 관해서만 사용되었다. 19세기 중엽으로부터 이말은 제한된 새의미를 얻어 세계적 기독교인 교제를 가리켜 사용된다. 1900년 뉴욕에 모인 대선교 회의를 "에큐메니칼 선교회의라고 정식으로 명칭했던 것이다. 제1차 세계대전 기간과 1920년 이후에 에큐메니칼 이란 말은 또 한가지 다른 의미를 얻어 통일 혹 연합된 행동을 바라보는 여러 교파들의 관계들을 가리키는 말로 되었다.

에큐메니칼 운동의 대요절인 요17:21절은 선교를 위한 통일을 암시한다하여 "에큐메니칼"이란 말은 선교와 통일의 두가지 초점을 함의한다고 해설된다. 1951년 서서국 롤에 모인 세계교회 협의회 중앙위원회는 말하되, 에큐메니칼 이란 말은 "복음을 전세계에 전하려는 전교회의 전 임무에 관설하는 매사를 묘사함에 정당히 사용된다. 그러므로 이말은 선교운동과 통일에 향한 운동을 동등으로 포함하니 전자와 대별하여 후자를 묘사하려고 사용되지 말것이다.

W.C.C의 총무였던 W.A Vissert Hooft에 의하면,역사적으로 에큐메니칼이란 말의 의미는 일곱가지로 지적되고 있다.

1) 인간이 거주하는 전지면을 나타내는 말

2) 로마제국의 전장소를 나타내는 말

3) 전체교회를 의미하는 말

4) 전체교회에 타당하다는 것을 표현하는 말

5) 교회의 전세계 선교에 관계되는 말

6) 둘 이상의 교회들간의 연합에 관게된 말

7) 그리스도인의 일체성을 인식하며,이루고자 하는 능력과 활동을 의미하는 말 등이다.

제3장 에큐메니칼의 역사적 배경과 성격

1.에큐메니칼의 역사적 배경

세계교회 협의회는 1948년 암스텔담에서 44개국 147교인의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창설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근대에와서 생겨난 새로운 운동이 아니고 오랜 역사를 가지고 내려운 역사적 배경을 지니고 있다.

1) 19세기 이전

1세기 중반에 새로이 나타난 초기 기독교 공동체는 인종적으로나 지역적으로 다양한 구성원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유대인과 그리스 로마세계로 부터 동시에 배척받고 팝박받은 대상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강력한 공동체를 형성하고있었는데 그 이유는 강력한 사랑의 교제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초기 기독교 공동체는 곧 영지주의와 같은 이단 사상에 의해 교회의 일체성이 깨어질 위기에 있었다.이렇게 인간적인 요소와 이질적인 이단사상이 교회의 일체성을 해치려 할때 교회 지도자들은 신앙적 전통의 일체성 내지는 제도작 전통의 일체성을 내세우며,교회연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다가 313년의 밀라도 칙령을 통해 콘스탄틴 황제가 기독교를 공인함으로서 박해의 시기가 끝나며,급속히 성장하면서 교회일치의 인식이 바뀌게 되었다.이전까지는 신앙,예배,내적 영성에 있어서의 일치를 추구하였으나 이제는 제도적 일치를 추구하게 되었다. 그러자 국가 통치자들은 교리적,신학적으로 교리가 나뉘어짐으로서 이것들을 피하기 위해 니케아, 콘스탄티노플,에베소,칼케톤,등지에서 여러 에큐메니칼 종교회의를 개최하였다.

시간이 지나면서,라틴교회와,헬라교회간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분열의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교리적인 측면과 예배의식의 측면과 아울러 주교들간의 경쟁과 대립이 자리잡고 있었다. 그리하여 동,서의 분열을 가져오게 되며,서로의 정통성을 주장하였다.그러다가 16세기 종교개혁으로 또다른 분열의 폭풍울 겪게 된다.이것은 종교개혁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카톨릭에서 나온 프로테스탄트는 더 심각한 분열의 길을 걷게 된다.

2) 19세기 이후

종교개혁이후 나타난 개신교 정통주의는 지나치게 교리에 집착하고 사변적 논쟁을 일삼음으로서,교회의 영적생명력과 활력을 잃어버리게 되었다. 그래서 그 반동으로 경건주의가 일어나게 된다.경건주의는 개인적 회개와 중생체험,성경연구와 기도,살아있는교제와 영혼구원을 강조했고,이것은 18,19세기의 영국과 미국의 부흥운동에도 크게 영향을 미쳤다.이것은 곧바로 현대 개신교 선교의 아버지라고불리우는 윌리암 캐리에 의해 시작된 19세기 선교운동에 밑거름과 같은 역활을 하였다. 그래서 왕성한 교회의 성장을 가져오고,선교단체의 왕성한 활동들이 있었다.그러나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를 이루지 못한 여러선교단체들은 선교사역을 수행하면서 여러가지 한계와 문제점을 느끼게 되었다. 이러한 선교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문제의식이 교회연합과 일치운동을 일으키게 된 주요요인인것이다.그래서 19세기 중엽부터는 선교단체들간의 연합과 일치운동이 현저하게 나타나기 시작하였는데 이 선교단체들간의 연합운동은 결국 교회일치 운동의 중요한 분기점인 에딘버러 세계 선교대회가 열리도록 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것이다. 에딘버러 대회는 결국 1921년 국제 선교 협의회의 창설을 가져오게 되고, 이것은 세계교회협의회가 조직된,1948년까지 세계 기독교 연합 운동에 괄목할만한 공헌을 하였다.

2. 에큐메니칼의 기원과 형성

지금까지 우리는 에큐메니칼의 의미와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있다. 이제 우리는 보다 구체적으로 에딘버러 선교대회에서 촉발된 교회연합운동이 어떤 과정과 축을 통하여 세계교회 협의회(W.C.C)라는 결정체를 이루게 되었는지 살펴보려고 한다.

1) 선교회의

에큐메니칼의 출발점인 선교회의는 첫번째 항목으로 비교적 중요한 것이었고 연합하기에 쉬웠다고 한다. 이것은 위에서 언급했던 19세기 이후의 역사적인 배경하에서 런던의 각 선교회 총무들이 모여 그들의 선교사역을 위하여 자동적으로 연합운동의 기운을 조성하게 되었다.

(1) 세계선교대회

1910년 6월14일부터 23일까지 스코틀랜드의 에딘버러에 있는 대학교 뉴 칼레지에서 중요한 세계선교대회가 열렸다.이 회의의 구성원으로는 서방이 핵심을 이루고,특수선교단체등,세계각국 169개 교파에서 파송한 1,200명이 넘는 선교사들이 공식 참석했다.기도와 연합의 분위기로 날마다 15분간의 기도로 시작했고,정오에는 30분씩,선교사역을 위한 중보기도를 하였다. 여기에서의 공동적 당면문제는 8개가 있었둁는데 다음과 같다.

① 비기독교 세계의 복음전도 방법. ② 선교지 교회문제 ③ 국민생활을 기독교화 하는데 관계되는 교육문제 ④ 비기독교 종교에 대한 선교적 사명, ⑤ 선교사 양성 ⑥ 국내 선교문제 ⑦ 선교와 정부와의 관계문제 ⑧ 교회연합을 위한 협력과 추진문제등이다.

(2) 국제선교협의회

국제선교협의회는 1921년 뉴욕 모호크호반에서 조직되어 세계적으로 선교사업을 격려하고,협조하기 위하여 시작 되었다. 이 회의는 교회의 협의회가 아니고,작은 지역적 협의회,또는 연합회가 모인 협의회 였다. 그리고 선교와 관련된 문제를 연구, 논의,협조 해결하는데 그 목표를 삼았다.

2)신앙과 직제운동(Faith and Order)

에딘버러 선교대회는 교회나 교파의 특성과 관련되는 교리나 교회 의식문제는 토의하지 않기로 전제된 모임이었다. 그러나 일부 대표들은 교회나 의식의 차이를 그냥 덮어둘것이 아니라,그 차이점들을 솔직히 드러내야 한다고 했다. 그 중에서 교리와 의식문제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심각하게 느낀사람은 미국 감독교회 출신의 챨스 브렌트 감독이었다.그는 교회에서 신학적 대화와 교제의 운동을 전개해 나갔다. 그결과 수개월만에 미국 감독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과 구주로 세계의 모든 교회들과 함께 신앙과 직제에 관한 문제를 토의할 세계대회를 개최할것을 결의 하였다. 이로부터 17년이 지난 1927년 8월 스위스 로잔에서 제 1차 신앙과 직제 세계 대회가 개최되었다. 1937년 8월 에딘버러에서 제2차 "신앙과 직제대회"가 열렸을때는 교회들간에 보다 깊은 이해가 조성되었다. 이 에딘버러 대회는 오랜 격론끝에 <신앙과 직제>운동과 <생활과 봉사>운동을 통합시키기로 합의를 보았는데 결국 양 기구는 1948년 통합되어 세계교회 협의회에 속한 위원회가 되었다.

3) 생활과 봉사운동(Life and Work)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세계교회들은 사회적 관심과 국제적 책임을 심각하게 느끼기 시작했다. 특히 스웨덴 웁살라의 감독 나단 죄더볼륨은 기독교 국가들이 관여된 전쟁의 죄악을 통감하면서 교회는 초 국가적인 화해의 사명을 감당해야 할 것을 역설 하였다. 죄더볼륨은 이러한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세계 기독교 대회를 개최할것을 제안 하였는데 영국의 윌리엄 템플을 비롯한 세계여러 교회 지도자들이 이 제안에 적극적으로 호응하였다.

그리하여 1925년 8월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름에서 열린 제1차 생활과 봉사 세계 대회는 로마 카톨릭 교회를 제외한 모든 기독교 교회의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여 기독교의 사회적 책임과 연합의 필요성을 천명한 모임 이었다. 이 대회는 계속 위원회를 두어 <생활과 봉사 세계 협의회>란 기구로 발전하게 되었다.

제2차 생활과 봉사세계 협의회는 1937년 옥스포드에서 개최되어 "교회로 교회되게 하라"는 구호를 내세우면서 정치,사회,경제,정의 실현을 위한 교회의 사명과 과업을 다짐했다. 이 대회의 특징은 사회,정치적 문제는 근본적으로 종교의 문제라고 선언한 것과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함에 있어서 편신도의 역활과 책임을 강조한 것이다.

4) W.C.C 형성

에큐메니칼이 탄생하기는 여러 국제 연합 기구를 통합해가는 과정이 있었다. 제1차 세계 대전이 종식되자 "세계교회연맹"을 형성하자는 소리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즉 고립상태에 있는 세계 교회들이 상호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여,국제적,정치,사회,문제에 대한 통일된 입장을 나타내는 것이 필요함을 느끼게 되었다. 죄더볼륨과 올담은 이와같은 세계교회연맹의 필요성을 주장한 대표적 인물이다.<신앙과 직제>와<생활과 봉사> 양 기구의 통합의 가능성과 타당성에 대한 토의가 계속 되었으나,통합된 경우 양 기구가 지향하는 이념과 과업이 결국 와해되고 말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양 기구 통합을 위한 노력이 1928년-1932년 동안에도 계속 되었으나,허사였다.그러나 템플과 올담의 부단한 노력으로통합의 필요성이 인삭 되기 시작했다.

결국 1936년 <신앙과 직제><생활과 봉사><국제 선교 협의회>는 통합을 위한 모색을 하기로 합의를 보았고,그 결과 35인으로 구성된 통합 자문 위원회를 만들어 구체적인 작업에 들어갔다.

<35인 위원회>는 1937년 런던 웨스트필드 대학에 모여서 교회를 대표하는 기구, 즉 세계교회 협의회를 형성해야 한다는데 의견의 일치를 보았다.WCC명칭을 제안한 맥크리 캐비트를 비롯하여, 템플,올담, 브라운 등이 WCC의 산모역활을 하였다. 웨스트 필드 35인 위원회는 협의회가 세계교회들을 대행하여 입법권을 행사하는 기구가 되지 않아야 할 것을 강조했고,5년에 한번씩 총회를 개최한 것과 1년에 한번씩 모이는 중앙위원회를 둘것을 제안했다. 이들의 제안은 옥스포드 대회와 에딘버러 대회에서 통과 되었고, 두 기구는 앞으로 조직될때, WCC의 구조와 헌장을 논의 하기 위해 다시 <14인 위원회>를 구성하였다. 14인 위원회는 유트레히트에서 첫 모임을 가지고, WCC 조직을 위한 임시 위원회>를 결성하였다 IMC 임원들이 <WCC 임시 위원회>에 참석하여 WCC의 구조와 과업에 대한 문제를 함께 논의 하면서 IMC와 WCC 의 통합이 구체적으로 논의 되기 시작하였고, IMC는 후에 WCC 제 3차 총회인 인도 뉴델리 대회에서 WCC와 통합 하였다. 이로서 WCC는 증거(IMC),일치,봉사를 모토로 하는 3대 국제연합기구를 통합하여 명실 상부한 세계 교회 협의회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3. 에큐메니칼의 성격

이제 WCC의 자체 문헌속에 나타난 정의와 존재목적, 회원자격과 권한, 기능들을 차례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1)WCC 정의와 존재목적

세계 교회 협의회의 제3차 뉴델리 총회는 다음과 같이 WCC에 대한 자체 정의를 내리고 있다.

"세계교회협의회는 성경에 따라 주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이요, 구세주로 고백하며, 또 이에 따라 한 분이신 하나님, 곧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영광을 위하여 공통된 소명을 다함께 완수하고자 하는 교회들의 교제이다."

그리고 세계교회협의회는 제1차 암스테르담 총회는 세계교회 협의회를 다음과 같이 말한다.

"세계교회 협의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과 구세주로 인정하는 교회들로 구성된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교회는 일치를 발견한다.교회 일치는 만드는 것이 아니라.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다.WCC는 회원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그들의 공통된 충성을 다함께 증거하며,일치된 행동을 요구하는 문제들에 대해서는 협력할수 있도록 사용되는 하나의 도구로서 회원교회를 섬기기를 바란다. 그러나 WCC는 이미 회원교회가 담당하고 있는 어떠한 역활도 찬탈하기를 원하지 않으며,또한 회원교회들을 통제한다든지, 그들에 대해 입법하기를 원하지 않는다.WCC의 목적은 다른 방식으로 그 일치를 표현하는 것이다. 일치는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사랑으로부터 우러 나온다. 그 사랑은 회원교회들을 그리스도와 연합시키고 또 서로서로를 결합시킨다. 회원교회들이 그리스도와 연합하고 또 그럼으로서 서로에 대해서도 보다 긴밀히 연합되는 것이 WCC의 소망이다.

2) WCC와의 회원자격과 상호관계

에반스톤 제2차 WCC총회에서 회원들 교파는 상호존재를 다음과 같이 이해하기로 결정 하였다.

① WCC회원교파들은 각각 교파들보다 더 포괄적인 것으로 WCC를 이해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는 사람들은 자기 교파밖에서도 친교의 대상으로 삼는다.

② 회원교파들은 타 교파들도 거룩한 보편교회에 속해 있음을 인정한다.

③ 회원교회는 서로 유대를 가지고,피차의 필요에 따라 도와주고,형제이기 때문에 다툴수 없는 것을 안다.

④ 회원교회들이 친교하여 서로 다른 교파들로부터 배우고 연구하는 가운데 그리스도인 몸인 교회가 육성되며, 교회생활이 쇄신되도록 한다.

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원 교파들의 신조나 의견은 강압받지 않으며, 회원교파는 완전히 자유로운 입장에 있다.

3) WCC 권한과 한계

WCC가 할수 있는 권한은 회원교회들의 공통적인 관심사에 있어서 연합적인 행동을 할수 있도록 협의와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하나 또는 그 이상의 회원교파가 WCC에 위임하는 일이 있을때 회원교회를 대신하여 행동을 취할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특수한 제목을 가지고,지역적 회의나 세계 회의를 소집할 권한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할수 없는 일은 WCC가 회원교파들을 대신하여 입법을 할수 없고, 위에서 지적한 방법으로나 혹은 후에 회원교파들이 지정한 방법 이외의 방법으로는 결단코 행동할수 없다는 것이다.

토론토 문서는 다음과 같이 권한과 한계를 설명한다.

① WCC는 초 교회가 아니며, 되어서는 안된다.

② WCC의 목적은 교회들간의 일치를 도모하며,교회들로 하여금,서로서로 살아있는 교류를 하게 하고,교회 일치의 문제에 대한 연구와 논의를 증진시키는데 있다.

③ WCC는 참교회에 대한 어떤 특정한 교파의 교회 개념에 근거할수 없고 해서는 안된다.

④ 어떤교회가 WCC회원이 된다는 것은 참교회에 대한 자기 교파의 교회 개념을 단지 상대적인 것으로 취급함을 의미하지 않는다.

⑤ WCC의 회원이 된다는 것은 교회 일치의 본질에 관한, 어떤 특정 교리의 수용을 의미하지 않는다.

4) WCC 기능

세계 교회 협의회의 헌법과 강령을 따르면, 세계 교회협의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① 신앙과 직제 및 생활과 봉사를 위한 에큐메니칼 운동 그리고 국제 선교위원회의 사업을 수행한다. 세계교회협의회는 3대 국제기구의 사역, 즉 증거, 일치, 봉사의 사역을 수행하는 것이다.

② 교회들의 공동활동을 촉진한다. 상호원조나 난민구호같은 사업을 회원교회가 협력한다.

③ 공동 연구를 도모한다. 봉사하기 위한 준비로 교회안과,밖의일,선교정책을 위하여 연구한다.

④ 교회의 세계 선교 및 복음전도의 임무를 지원한다.

⑤ 국가별,지역별 교회 협의회,교파별 세계단체들 및 다른 에큐메니칼 기구들과의 관계를 수립한다.

⑥ 모든 교회 교인들이 에큐메니칼 및 선교의 의식을 성장시켜 가도록 돕는다.

⑦ 필요시 특정주제에 관한 세계회의를 소집한다. 또한 그러한 세계 회의들의 결과를 출판할 권한을 갖는다.

제4장 에큐메니칼 운동 총회와 동향

1.암스텔담 제1회 총회

1948년 8월 암스텔담 제1회 총회에서는 151교파로 부터 352 대표들이 참석했다. 프로테스 탄트 교파들이 절대다수요,소수의 정교회 대표들이 있었다.

암스텔담회의의 논제는 "사람의 무질서와 하나님의 의장"이었다. 그 회의의 사신들은 좋은 말로 결론하되, 암스텔담에서 우리는 그리스도로 더불어 새로운 언약,새로운 행동을 작위 했으니 우리는 서로 결속된다. 우리는 연합되어 있기로 결정한 것이다.

암스텔담에서 세계교회협의회는 교파들이 일정한 조건들을 이행하기로 하고,공적으로 보낸 대표들로 구성되었고,구체적인 조직과 사업을 가지게 되었다.

2.에반스톤 제2회 총회

1954년 8월 15일 미국 시카고 근방 에반스톤시에서 17일동안 진행 되었다. 세계 163개의 프로텐스탄트 교파중에서 132교파와 헬라정교 계통의 교회들로부터 1242명의 대표들이 내참하였다.

"세계의 소망 그리스도"라는 주제를 걸고 세계의 저명한 지도자들이 연설하며,토의한 결과 그리스도의 재림을 부인하는 자유주의편이 수적으로 우세하고,긍정하는 편이 열세를 보였다. 조정 위원회를 구성하여,최후적으로 토의 결과를 종합하여 두 종류의 의견 그대로 보류하는 최후 결정서를 8월25일 전체회의에 제출하여 약간의 수정이 있은후에 채택하였다.

그리고 6개의 분과를 나누어서 연구와 토론을 하였다. 제1분과는 그리스도안에서의 하나님과 교회의 분열에 대한 것으로 교회의 분열을 비판하고연합을 이루기 위한 결단이 있어야할것을 주장하였고, 제2분과 에서는 교회 밖을 향한 교회의 선교에 대한 것으로 선교에 있어서 평신도의 역횔을 강조했다.제3분과에서는세계적 상황에서의 책임있는 사회에 대한 것으로서 책임이끁는 사회에 대해 보다 분명한 정의를 내리고,현존하는 모든 사회질서를 판단하는 기준을 세웠다. 제4분과는 세계 공동체를 위한 그리스도인의 투쟁에 대한 것이었다. 제5분과는 인종적 및 종족적 긴장 가운데 있는 교회로서 국제적 평화와 정의구현을 위한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였고,세계국가들이 대중을 살해하는 무기사용과 침략행위를 금해야 한다고 했다. 제6분과에서는 평신도 그리스도인과 직업에 대한 것이었다.

3.뉴델리 제3회 총회

1961년 12월 인도국 뉴델리에서 모인 회의에서는 러시아 정교회가 회원으로 되었다. 또 이회의에서 국제선교 협의회가 WCC에 합동되었다. 여기에서의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의 빛 이라는 주제를 갖고,정치적 독립과 민족주의, 산업 및 도시개발, 시골 및 농촌생활등에 역점을 두었다.

4. 업살라 제4회 총회

제4차 총회는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라는 주제를 둘러싸고 1968년 7월4일부터 20일까지 스웨덴의 업살라에서 열렸다. 이총회에서는 인종차별,사회적 정의,경제적 정의, 그리고 해방등에 관한 제네바 회의의 주요 논점들이 다시 반영되었다.

5. 나이로비 제5회 총회

제5차 총회는 "예수 그리스도는 해방하고,연합하게 한다"라는 주제아래 1975년 11월23일부터 12월10일까지 아프리카 케냐의 나이로비에서 286개 교파의 747명의 대표들이 모였다. 여기에는 로마교황청이 파견한 16명의 천주교 사람들을 비롯한 불교,힌두교,모슬렘교,유대교 등에서도 참석하였다. 이 총회에서는 구원과 복음과 선교에 관한 성경적 교리를 해방이라는 말로 표현하고,북반구의 백인지배 소비사회가 만들어 놓은 가난, 민중차별,인권유린,군사주의등을 비판하였다.

6. 뱅쿠버의 제6차 회의

제6차 총회는 카나다의 뱅쿠버에서 1983년 7월24일부터 8월10일까지 세계 각국에서 정식대표 930명을 포함하여 각국에서 보내온 교계대표들,이방종교대표자들,천주교사절드, 보도진등 820명을 포함 총3500명이 참석하였다.

뱅쿠버 총회의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의 생명"으로서 평화와 정의의 문제를 비롯하여, 아프카니스탄, 중미 및 세계의 기타 지역에서의 사건들에 대한 해석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여러가지 주제들에 대해 다양한 성명들을 발표하였다. 여기에서의 가장 중요한 시책은 인종차별 투쟁상업을 계속 강화하기로 결의 하였다.

제5장 에큐메니칼 운동의 원리와 교리

1.에큐메니칼 운동의 원리

스트라스 부르그의 메네꼬즈 교수는 기록하되 에딘버러회의는 성경진리의 연구와 응용은 완전한 자유로 수용된때에 신앙에 가치있는 공헌을 할것이라는 것에 논복 되었다고 선언 하였다. 그 회의는 자유롭고 불편불의한 신학에 완전히 동정하였다. 참되게 진술하면,세계교회주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내림에 기초한 공통신념을 가진 신실자들의 연합으로서 그들에게 영적으로 친선하는 동시에 완전한 자유와 다양방식으로 또는 피차의 견해들을 서로 존경하면서 그 독특한 내림의 최상 신선하고 추입할수 없는 심오를 탐사할 가능성을 허용하는 것이다.

그런가 하면 로잔회의의 보고를 진술하면서 모노드 교수는 기록하되,복음은 교회와 혼동될것이 아니다.이 선언은 한편에 실천적 종교와 다른편에 신학사이에 자신적 은혜의 경험과 그것의 표현인 신경들 사이에 철학적 구별을 세운다.우리의 교리적 상이들에 불구하고 우리는 공통한 기독교신앙에서 하나라 한다.

그리고 비설트 튜트는 말하기를 이 협의회의 존재를 관할하는 딜레마는 이렇다.회원교회들은 진리없이 통일이 없음을 안다. 그러나 그들은 진리는 통일을 강요한다는 것도 동양(同樣)으로 잘안다 이 딜레마는 해결을 가지는가? 오직 한가지 해결이 있으니,그것은 신앙이다.그것의 출발점은 교회의 통일은 교회의 주님의 책임이라는 확인이다. 에큐메니칼 운동의 지도자들은 말하기를 우리의 입장들이 다르고,참된 통일은 오히려 미래에 있다는 것은 사실이나,통일은 신적의지에 매우 중요한 무엇인즉 이 점에서 부터는 우리가 반드시 신앙으로 이것을 취할 것이다. 이 운동에 가담하기를 주저하는 자들은 그들이 필요한 신앙을 가지지 못하기 때문에 그러는 것 뿐이다고 한다.

2. 에큐메니칼 운동의 교리적 기초

1938년 유트렉트에서 제안되고,1948년 암스텔담에서 수납된 교리적 진술은 말하되,에큐메니칼 연합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과 구주로 수납하는 교회들의 연합이다. 그리고 이 교리적 기초는 자유롭게 해석되고, 취사될수 있게 되어 있다. 아래와 같은 진술이 헌장의 교리적 기초에 첨부되어 있다. 1)교리적 기초는 사람이 교회들을 판단함에 의거할 만한 표준이 아니다.2)에큐메니칼협의회의는 교회들의 해석의 양식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3) 그 기초위에 합작하기를 원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각 교회의 책임이다. WCC총무 비설트 톼트박사 자신은 말하되 이것은 상이한 방식들로 해석되는 기초외에 아무것도 가진것이 없다. 그는 또 말하되, 에큐메니칼 운동이 약하기는 이것이 명백히 정의된 신학을 가지지 못한데 있다. 이것은 신학자들의 모이는 것이뇨,아무라도 회담의 결과로 어떤 정도의 에큐메니칼 신학이 나타날는지미리 알지 못하며, 그것의 내용이 어떠할는지는 미리 알지 못한다.

제6장 결론

이상에서 우리는 에큐메니칼 운동에 대한 자료를 제시 하였다. 에큐메니칼의 의미를 비롯하여, 에큐메니칼을 가져오게된,역사적인 배경, 그리고 기원과 형성을 다루었으며, 에큐메니칼의 성격을 제시 하였다. 그리고 더나아가서 에큐메니칼의 6차에 걸친 총회와 동향들을 소개하면서 그들의 발전과정을 볼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에큐메니칼 운동의 근본적인 원리와 교리적 기초를 제시함으로서 마무리를 지었다. 이글을 통하여 독자들이 에큐메니칼에 대한 올바른 판단력과 평가가 있기








참 고 문 헌

1.김의환, 복음과 역사,(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1975)

2.김의환,기독교회사,(서울:성광문화사,1982)

3.박형룡,박형룡박사 저작전집 제9권,제11권(서울:한국기독교 교육 연구원,1983)

4.김명혁,현대교회의 동향,(서울:성광문화사,1987)

5.이장식,현대교회학,(서울:대한 기독교서회,1988)

6.박영호,WCC운동 비판,(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1984)

7.에큐메니칼에 대한 연구,(서울:장로회신학대학 신학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