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 회 론

1.교회에 대한 정의

1) 전통적인 관점에서 교회; 세계와 대칭되어 존재하고 있는 모임 . 교회는 은혜의 보고이다.( 말씀과 성례전을 통해서)

2) 현대적인 교회관; 경험적이고, 현상학적인 교회이며, 매우 역동적인 차원에서 이해되는 교회이다.

3) 선택의 관점에서 본다.; 교회는 선택받은 자들의 무리 공동체이다.

4) 부르심 차원; 교회는 효과적으로 하나님의 성령의 부르심을 받은 자들의 공 동체이다.

5) 세례와 신앙고백의 관점; 교회는 세례받고 참된 믿음을 고백하는 자들의 공동체이다.

2. 신구약 성경의 교회관

구약- 카할 ; 부른다. 부르심, 음성에서 나옴

총회를 소집하는 행동, 또는 사건을 가리킴.율법을 듣기 위해 모인 공동체,

번역은 회중으로, 계약공동체의미,

에클레시야로 바뀜

에다: 선택한다는 동사에서 옴.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 모이는 장소, 건물을 가리킴

쉰나고게- 회당으로 번역

신약- 에클레시야; 에크와 칼레오가 연결 되어서 만들어짐. (으로부터 , 부르심)

제 2강 교회의 본질과 속성

교회의 본질

키프리안- 교회 밖에는 구원이 없다. 사제가 있는 곳에 교회가 있다고 함

1.로마카톨릭- 교회는/ 세례를 받고 동일한 성례에 참여하여/ 지상에 있는 한 가시적인 머리 밑에서/ 합법적인 목자들의 치리를 받는/ 모든 신실한 자들의 회중이다.고 정의 함

(어머니로서의 교회)-교회는 신자들의 어머니이다.

교회는/ 교훈하는 교회와 교훈받는 교회/, 가르치는 교회와 듣고 배우는 교회로 나눈다. 성직자들로 구성된 교회, 교훈하는 교회로부터 배우는 교회

카톨릭은 유형교회가 먼저이고 /그 다음이 무형교회이다.

2.희랍정교회- 오직 참된교회는 자기 교회밖에 없다고 함. 로마교황을 인정하지 않는다.

감독들로된 교직제도다.

3.개신교; 영적인 교회가 더 중요하다고 봄.

루터- 교회는 성도들의 모임 , 사귐, 공동체이다. 믿는 자들의 모임이다.

칼빈- 하나님의 선택된자들의 모임, 공동체이다.

하나님의 주권이 강조







교회의 속성

교회의 통일성, 거룩성, 보편성, 사도

1. 교회의 통일성

1). 카톨릭의 하나의 교회(통일성)

평신도들이 아니라, 성직자들로 조직된 에클레시아. 교회의 중심은 성직계급에 있다.

2). 개신교의 하나의 교회(통일성)

외적 통일성이 아니고 내면적 영적 통일성이다. 이 통일성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비로운 몸의 통일성이다.

2. 교회의 거룩성

거룩; 하나님께 쓰는 말인데, 더러운 것이 가까이 갈 수 없는, 하나님과 피조물과 절대적 거리. 우리를 무한히 초월히 계시다는 것이다. 교회가 거룩하다는 것은 세속적인 기관과 다른 점이 있다는 것.

1)로마카톨릭- 외적인 의식상의, 외식상의 거룩함을 말함, 교회가 제도화되고 질서가 확립된 사 회 공동체고, 하나님의 법을 통하여 하나가 된 거룩한 공동체이기 때문이다.

내가 교회를 세우겠다는 예수님의 말씀이 있었기에 , 이 권세를 받았다고 함.

2)동방정교회- 교회는 생명이다고 함. 그리스도가 신자를 거룩하게 하시며 그들안에 성령의 은총이 부어짐으로 그리스도의 생명이 이어진다.

3)개신교- 교회는 거룩한 그리스도의 몸이요,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이며,거룩한 성령이 임재하시기 때문이다. 주님의 중보성으로 거룩하다.

3. 교회의 보편성

이그나티우스; 에클레시아 카톨릭카-보편적 교회, 우주적교회다.

세계 어느곳에 있든지/ 예수를 구주로 믿고 /그의 이름으로 모이는 교회이다.

1)카톨릭- 유형적인 카톨릭교회만이 보편적 교회이다.

이유 1. 수많은 종파가 사라졌지만 오늘에 있기까지 계속이어지고, 적응하고 있고, 온세상에

퍼져있고, 그 안에 충성된자들과 , 신실된 자들이 있기 때문이다.

2. 교회에 가장 귀한 은혜와 진리를 가지고 있는데 다른종파가 다 합친것보다 더 소유하 고 있다.

2)동방정교회- 양적인 것이 아니라 질적인 것이다.

3)개신교- 그리스도적인 교회다.

보편적이다라는 말을 쓰지 않고, 어떤 특정한 단체나, 개인, 사회, 민족에게만 가치가 있다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시대의 모든 사람들에게 진리와 권위가 있는 것이 그리스도적인 교회다.

4. 교회의 사도성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사건을 목격한 사람들, 부활하신 주님으로부터 성령을 받은 성령강림사건을 체험하고 목격한 사람들, 모든 말씀과 행적을 일생동안 목격한 사람이다.

예수님 생전에 만나지 못했지만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사람, 이러한 사도들의 터위에 세워진 교회가 사도적 교회이다.

사도들의 믿음의 터위에 세워진 교회이다. 하나의 교회의 선교적 사명이 사도성이다.

개신교

루터- 이 반석은 예수그리스도다

칼빈- 메시야 고백이다.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고백이다.

오스카 쿨만, 지.이 래드- 모든 신앙고백자들 대표자인 베드로다

교회의 속성 교회의 속성은 381년 니케아 회의에서 결정된 것이다.

(통일성,거룩성,보편성,사도성)

속 성

구 분

통 일 성

거 룩 성

보 편 성

사 도 성


각 속성에 대한

개괄적 설명

1.성서해석의 문제

율법과 복음에 대한 견해 차이.

2.정치적문제:

동서로마제국이 갈라짐으로 교회도 갈라짐.

교회가 거룩하다는

것은 세속적인

기관과 다른점이

있다는 것이다.이

는 하나님이 모든 피조물에 무한히 초월해 계시기 때문이다.

세계 어느 곳에 있든지 간에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그의 이름으로 모이기 때문에 이를 교회의 보편성이라 한다.


사도들의 믿음의 터 위에 세워진 것이 교회이며, 또한

사도들이 예수님께 받은 대선교위임명령을 수행하는 기관으로서 교회를 교회의 사도성이라 한다.



로마 카톨릭

성직자들로 조직된 에클레시아를 주장

교회의 중심은 평신도들이 아니라 성직계급에 있으므로 성직체계를 중심으로 하나되어야 함을 주장.

외적인 의식상의 거룩을 말하는데 이는 교회가 제도화 되고 질서가 확립된 사회공동체임과 동시에 하나님의 법을 통하여 하나가 된 거룩한 공동체이기 때문이다


유형적인 카톨릭만이 보편적 교회이다.그 이유는 카톨릭 교회가 역사적으로 계속 이어져 오고 있으며,다른 종파보다도 더 많은 은혜와 진리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함.

마16:16-18에 나타난 베드로의 신앙고백중 "반석"을 베드로라 봄으로 베드로가 1대 교황이며 그 뒤를 이어 받은 교황들이 있는 카톨릭교회가 교회의 사도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함.

개 신 교


외적 통일성이 아닌 내면적 통일성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신비로운 몸의 통일성을 주장함.


교회는 거룩한 그리스도의 몸이요,거룩한 하나님의 백성들의 모임이며,거룩한 성령이 임재하시는 곳이며 거룩하신 주님의 중보성으로 거룩하다.

어떤 특정한 단체,개인,사회,민족에게만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시대의 모든 사람들에게 진리와 권위가 있는 것이 그리스도적인 교회임


마16:16-18의 해석시

루터는"반석"을 예수 그리스도라고 했으며 칼빈은"반석"을 메시야의 고백 즉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고백이라고 했으며

현대 복음주의자들은

(쿨만,지.이.래드):모든 신앙고백자들의 대표자로서의 베드로를 말함으로 카톨릭의 베드로 한 개인에 치중함을 반대함.


동 방 정 교 회





교회의 거룩성을 말할 때 그것은 교회의 생명성 때문이라고 함.이는 신자를 거룩하게 하시는 그리스도와 그들 안에 성령의 은총으로 그리스도의 생명이 교회안에서 이어진다고함


양적인 것이 아닌 질적인 보편성을 말함.















































2) 교회의 표지(특징)

교회의 표지 참된 교회와 거짓된 교회를 구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잣대

1. 교회에서 참되게 말씀이 선포되고 있느냐?(성경적인 말씀)

2. 성례전이 올바르게 집례되고 있느냐?(세례와 성만찬)

말씀이 없는 성례전은 아무런 효력이 없다.

- 말씀은 보이지 않는 성만찬이요, 성례전은 보이는 성만찬이다.-

3. 권징이 신실하게 시행되고 있느냐?(권징;교회의 질서와 순수성을 지키고, 성례전의 거룩성 을 지키기 위한 것이다.)

제3강 교회의 성격과 구분

3가지로 구분

1. 가시적교회; 제도적 가시교회가 더 중요하다. 로마카톨릭, 동방, 성공회

로마카톨릭에서는 마16;18-교회구성적 선언이라고함

베드로 위에 교회를 세우겠다.

16;19절 천국열쇠, 교회에 사죄권과 합법적 사도적 계승권을 가지고 있다고 봄

처음에 베드로가 그다음 2대, 3대교황으로 이어졌다.

2. 불가시적교회

1)경건주의적 관점; 눈에 보이는 교회는 아무것도 아니고, 중생했느냐,안했느냐가 중요하다고 함,

프리머스 형제단, 교회를 부인하는 경건주의 집단,무교회주의자들

2)세대주의적 관점; 하나님의 원래 섭리는 이스라엘에게 있다는 것,에덴동산으로

시작, 예수님이 이스라엘에게 왓으나 거절해 이방인에게 은혜왔으나 다시 이스라. 교회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주님을 잘믿고 관계를 잘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하다는 것.

3. 중간적 입장; 개혁교회의 입장 영적인, 천상의 교회가 이루기 위해서는 가시적 교회가 필 요하다.가시적인교회와 불가시적인 교회를 다같이 강조.

말씀을 듣고, 성례전에 참여하는 공동체임을 주장.

마지막때는 가시, 불가시적인 교회가 일치할 때가 온다.

현재 상태로는 불가시적교회가 규모와 상태를 짐작하지 못하기에 , 항상 가시적인 교회를 전제로 이야기 한다. 말씀이 제대로 선포, 성례전이 베풀어졌느냐 이 두가지

(마13:24)가라지를 구분하고자 하는 생각을 버려야, 평가와 분열이 없어지게 된다.

알곡과 쭉정이는 하나님만이 안다.

전투하는 교회와 승리하는 교회

지상의 교회와 천상의 교회

도상의 교회와 영광을 얻은 교회로 나눌 있다.

전투하는 교회; 영적인 싸움을 하라는 부름을 받았다.(구세군)

승리하는 교회; 마지막에 이루어질 교회, 우리의 싸움은 혈과 육의 사움이 아니요 그리스도가 영원히 다스리는 승리한 교회.이미 예수님이 다이겨놓은 싸움이다.

유기체로서의 교회; 성령의 피로 하나된, 결합된 신자들의 공동체이다.

그러기에 머리되신 주님으로 성령으로 각종각양의 은사가 교회에 나타난다.

조직체로서의 교회; 어머니로서의 교회로 구원의 도구이며, 방편이며, 죄인들을 불러 회개시 키고, 성도를 거룩하게 만드는 교회



성전에서 나타나는 교회의 표상들(이미지)

1.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이다.

2.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3.교회는 성령의 전이다.

첫 번째 표상.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이다.

하나님의 백성으로 그리스도인들은 선민 이스라엘의 연속이며, 갱신이고, 확장이다. (히 4;9)

장로교 종말론은 무천년설과 전천년설을 믿는다

벌코프조직신학하권에 정리되어 있다.

1)하나님의 백성은 스스로 잘남과 능력에서 아니라, 하나님의 작성과 주도권에 의해서 백성 이 된 것이다.고전6;16출15-13-16민14;8, 사64;4, 호2;23

2)신약에 하나님 백성이라고 할 때 하나님이 그들을 책임져주시고 돌보시고,은혜를 베풀어 주신다.(만나, 반석의 경우처럼)

하나님의 시민권을 가지고 계셔 그 백성을 눈동자와 같이 지키신다.

구약에서는 할례,아브라함을 통해서 불러주심.

신약의 하나님의 백성의 표는 세례, 마음의 할례 예수님을 통해서 불러주신다.

3)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께서 요구하신 것이 있는데, 거룩할 것과 순결할 것을 명하셨다.

엡5;25-27

두번째 표상;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의미1)그리스도께서 활동하는 중심이 교회이다.(엡1;22-23)

2) 머리이신 그리스도와 신자들과의 수직적인 관계가 대단히 중요하다.

-머리가 몸에 내리는 명령에 따라야함을

3)수평적 몸으로서의 지체사이의 관계 지체와의 상호연관성에 대해서(고전12:25-27)

衁.서로 주고 받는, 도와주는 관계이다. 서로 세워주고 덕을 세워주는 짐을 서로가 져주어 한다.

遁.진정한 사귐이 있는 섬기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鑁.연합과 일치가 있는 몸이 되어야 한다.(4;4-)

4)그리스도의 몸은 우주적인 몸이다.

언어, 인종, 문화등 모든 장벽을 초월하는 교회 (골3;16절)

5)몸은 성장해야 한다.

더 이상 성장하지 않는 교회는 교회의 많은 역할을 상실한 것이다.행1;8 ,

마28;20 예수님의 위탁명령에 나타남.

3번째 표상; 교회는 성령의 전이다. 고전3;16

신약의 교회를 성령의 전이라고 하는 근거:

1)교회의 존재 근원이 성령이기에(오순절날 교회의 시작) 고전12;33

2)성령은 개인과 공동체가 성전이 된다

엡 주안에 성전, 성령안에서 거룩한 처소가 된다. 벧전2;5 신자, 신령한 집으로 표현

3)성령은 교회에 거룩한 생명을 부어주신다. 생명이 있기에 열매를 맺게 된다.

성령의 9가지 열매갈5;22

4)성령은 교회에 능력을 주시는 분이다.행1;8 권능을 받고

베드로는 제대로 교육을 받은 사람이 아니다.

행2;41- 행4;30-31 제자들이 담대하게 큰 권능으로 증거했다고, 능력을 주셔서 힘있게 만드신다. 5)성령은 교회안에 다양성 속에 일치

어떤 가능성을 가지고 오시는 분이다. 똑같은 규격으로 맞춘 획일화된 단일성이 아니다. 온갖 직분, 을 가져 오시는 행2;장의 원시 공동체는 서로 통용했다.행 4;32-34

탐욕을 버리고 공동체 의식이 생겨나게 된다.

6. 성령은 주님이 가르쳐주시고, 주님이 행하신일, 말씀을 깨닫게 하신다.

마 28;20 승천전- 볼지어다.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함께 있으리라.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한다. 23-거처를 함께 하신다.

롬8;9-10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다.

요4;14 보혜사 성령하시는 일 -그가 우리에게 모든 것을 가리치시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16;13 성령이 오시면 우리의 듣는 것과 장래를 말씀해주신다.

성령은 다른 소리.내용, 을 갖고 하시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하신일을 생각나게 하시지 새로운 것을 말해 주시는 분이 아니라는 것

7. 성령은 교회안에서 주권을 가지고 계신 하나님이다.

성령는 은사와 직분을 주권적으로 나누어 주신다.

그리스도 교회를 든든히 세우시고, 두루두루 갖추게 하시기 위해서,( 정말 필요한 은사를 골고루 갖추게 하신다.)

같은 성령이 나누어 주신다.

8. 성령은 거룩한 영이다.

교회를 거룩하고 순결하고 흠이 없고 티가 없게 만드시는 분이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레위기)

사 -스랍들이 날개를 흔들면서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심을 상징

이사야의 죄를 깨닫게 하신 분이다.

9. 성령은 수평적 차원에서 일을 하신다.

성도간의 교통,교재, 사귐과 친교가 있게 하신다.(빈부격차에 ,남녀노소에 상관없이)

한공동체

엡 2;18; 이는 저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엡2:21-22;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그리스도의 우주적 모습.)

*다른 표상(참고)

1.교회는 그리스도의 신부다고하는 표상이 있다.(남편과 아내)

신랑과 신부로 고전11;2 엡5;22. 33

2.교회를 예루살렘-새에루살렘 저위에예루살렘으로-,

갈4;26 계21;2

3.교회는 진리의 기둥과 터이다.

딤후 3;15




제4강 교회의 사명

전통적으로 예배,전도,교육,친교,봉사 주로 많이 생각

분류 4가지로 정리

1. 전도

바사르는 소식을 가져온다. 전한다.중립적의미로 소식 삼하 삼상4;17

좋은 소식; 톱 나사

(왕상1:42) (사40:9) (1;20삼하)(막1:14-15)

신약에서는 좋은 소식을 복음으로 해석

예수님에게 복음은 어떤 의미였나?

1. 예수님은 공생애 첫무렵에 내가 바로 복음을 증거하기 위해 기름부음을 받았다고 말씀

사61-1-2 눅4;18-19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눅4:19)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눅7;22 마9;35-모든 병과 약한 것을 고치시며

예수님의 사역과 복음은 밀접, 하늘나라의 복음을 전도하러오셨다.

2. 예수님은 복음을 힘써 증거하는 것과 충성하는 것을 자신의 헌신과 동일시했다.

나와 복음을 위하여- 내세의 영생을 얻지 못할 자가 없으리라

(막13:10) 또 복음이 먼저 만국에 전파되어야 할 것이니라

3. 예수님의 제자들에 대한 마지막 말씀도 복음 전하라는 것.

(행1:8) (마28:19-20)

*사도바울에게 있어 복음의 2가지 의미

1. 복된 소식을 적극적으로 선포해야 된다.

2. 그 내용이 복음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부활하셨다.

*바울은 복음의 내용을 2가지로

첫 번째는 예수그리스도 자신에 집중

두 번째는 하나님께서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셨던 일들,내용(십자가의 구속사역)

(롬1:3-4)

아들에 관한 복음

그리스도 복음을 사용 고후2;12 9;13 10;14 갈1;7 빌1;27 살전3;2

; 그리스도는 복음을 창시한 분이요, 복음의 대상이 되신 분이시다.

3.바울은 다른 종류의 복음전하는 것을 심하게 비판 참된 복음을 정의 갈1;8-9

4.바울 복음을 말하는 것은 단순히 신학적 진리나 역사적 사건의 이야기가 아니다.

고전15;3- 우리 죄를 위하여 살후 1;8 복종치 않는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려니

5.바울에게 있어 복음은 마치 생명과도 같이 가장 소중하고 중요한 것이었다.

바울은 이를 소망의 복음, 평안의 복음,생명의 복음이었다. 골 1;13 롬1;16 모든 믿는자들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6.바울은 감옥에서도 복음을 증거하고 확증 빌1;7,

7.바울의 복음전도는 공격적이요, 봉쇄적, 진취적이었다.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으리로다. 이사야 내마음이 불붙는 듯하여

복음은 어제나 오늘이나 동일하다.

2. 교회사명은 덕을 세우는 일이다.

사도바울은 엡4;11-16,골2;7,고전14;26 유20 고전3;10-15

덕을 세운다는 것은 말을 어떻게 하느냐등, 그리스도인의 모든 삶이 덕을 세우는 것 엡 4;12 은사를 주시느냐, - 그리스도의몸을 세우기 위해서

영적인 은사와 관련해서 덕을 세워야 한다고

(고전14:26)

그러면 어떻게 덕을 세우고 장성한 분량에 이르게 할 수 있는가?

1. 교회안에 친교- 교제, 사귐. 행3장과 5장

고전12;26 (18:15-17) 고전5;1-2 부도덕한 일,교회는 순결성이 있어야하고 교회를 바로 잡아야 한다.

코이노니아정의;

1.가까운 관계, 친밀한 관계, 교제 고전1;9 고후 13;13 빌2;1 롬15;26 고후6;14

2.형제애, 또는 이타주의 정신, 관대함의 뜻,고후9;13

3. 친교의 징표, 형제의 연합의 증거, 형제의 헌신 롬15;26 고전16;16

4. 나눈다. 동참한다. 참여한다. 빌레몬 6절, 고후8;4, 13;13 고전1;9, 10;16

2.훈계와 교양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지체들의 덕을 세워주는 것이다.

이를 교사와 목사들에게 이를 부탁하셨다.

성경에 예를 들어 에베소 교회 목회자 아볼로, 디모데 교회교육이 얼마나 중요한가

(엡4:7-16) .선물을 주기위해서 목사와 교사를 주셨다는 것이다.

교육의 방식2가지 교회의 몸을 세우는 방법

1. 교회교육-디다스칼리아,디다케; 그리스도의 행하신일에 의미를 함축적으로 전달하는 것 가르치는 것.

2. 설교-케리그마;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서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어떤 일을 행하셨는가를 선포하는 것.

(딤후2:2) 또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저희가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

가르침 디다스칼리아;

1.가르치는 행동 혹은 교육하는 행동 (롬12:6-8) (롬15;4)

2. 가르침 그 자체 , 가르쳐지는 내용을 말함- 내용에 따라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으며- 주님의 경고내용

디도서2;10 딤전 4;6 6;3 5;17 딤후3;10,16 디도서 1;9 2;1 2;7 디다케와 케리그마핵심은; 예수그리 스도

(설교)

원래의미; 비기독교세계를 향한, 예수를 알지 못한는 세상을 향한 기독교인들의 공적인 선포

설교자는 예수의 생애와 사건을 있는 그대로 보고하는 사람이다.(증인)

헤럴드; 전령

책 참고;씨 에이치 가드" 사도적인 설교와 그발전"

설교는 예수안에서 그를 통해 이루어진 하나님의 구원활동에 대한 공개적이고 공적인 선포다.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그리고 주와 그리스도가 되셔서 인간에게 회개를 촉구하시고 죄용서를 약속하신 예수그리스도를 선포하는 것이다.

3.교회의 사명은 예배하는 것이다.

대상; 하나님

굴복한다. 엎드린다. 노예가된다.항복한다.

1.어원; 히)엎드린다. 노예가 된다.구약에서는

(수22:27) (롬9:4;히9:1) (롬9:4)

2.초대교회는 예배를 아주 규칙적으로 주일날 예배를 드렸던 것으로 보인다. (고전16:2)

하나님은 예배를 드림으로 성도들에게 은혜를 주시고 유익을 베풀어주시기를 원하신다.

3. 예배의 내용은 하나님의 위대하심을,창조주 구원자가 되심을 찬양하고 감사하는 것이다. 은혜의 내용을 깨닫고 감사해야 한다.(요 4;23-24 빌3;3 계22;9)

4. 교회의 사명은 봉사하는 것이다.(마5:1;막10:45;빌2:7)

봉사(디아코니아)

어원; 집사라는 단어가 나왔다.- 디컨 7집사 디아코노스

1. 봉사, 섬김 히 1;14, 엡4;12, 행6;4, 고후11;8, 고전16;15, 딤후 4;11, 계 2;19

2. 식사와 관련된 서비스 음식준비, 시중, 마련눅10;40,17;8

3, 선지자, 사도들의 직책을 말함.행 1;17,20;24,21;19, 롬11;3. 고후6;3 골4;17 딤후 4;5 고후 5;18

4. 섬김이라는 말이 suport asist 원조 부조라는 뜻이 있다. 행11;29 12;25 롬15;31.

5. 집사의 직분 롬12;7, 예수님은 되갚을 수 있는 사람에게는 절대로 베풀지 않으셨다.

세리,죄인들, 가난한 사람들, 창기들에게 주로 베푸셨다.no give and take, 일방적인 주심이었다.

6. 믿는자든, 믿지 않는자든, 모든 자에게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누어주어야 한다.

눅 선한 사마리안의 비유-직업적, 율법적 종교인이 아닌 좋은 이웃이 되어야 한다(신10:17-19) (요일3:18)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오직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

7. 봉사는 사회의 부정의에 맞서 싸우는 것이다.

개인 구원을 통해 사회구원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렇지 않을 때 이기적인 모습이 될 수 있다.(세례요한, 예수님 눅3;19-20,아모스 5;24,5;14-15)

교회의 정치

유형 (감독제도/장로정치제도,회중정치제도)

1.감독제도;

희랍어 에피스코포스(감독)성직자들간의 계층이 있다.

주장하는이의 이유; 교회의 머리가 되신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다스림을 사도들의 후계자인 감독들에게 직접, 전적으로 위탁하셨고 감독들을 통해서 교회를 다스리신다. 여기서 감독은 베드로의 후계자로 생각

여러 가지 감독제도가 있다.

가장 단순한 제도 감리교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1가지만 있다.

영국의 성공회가 좀더 발전, 가장 발전한 감독제도는 로마케톨릭이다.

차이점;

1. 감리교- 개교회중심이고, 감독은 대외적으로 대표적인 견해를 대표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셋중에 가장 축소된 권력을 가지고 있다.

2. 성공회- 감독제도를 가장 좋은 것으로 생각, 어느정도 유지하고 있다.

3. 카톨릭- 교회전체의 핵심은 감독제도에 있다고 생각

카톨릭2가지 감독제도

감독위에 감독, 감독에게 위임을 받는 낮은 감독으로 구분

감독역할;

하나님의 능력을 행사

1.다른 성직자, 사제들을 안수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

2. 자기보다 낮은 수준에 성직자들을 여러 지역교회, 여러 직책에 배치임명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

3. 자신의 관할 구역내에서 신앙과 질서를 보존하는 권징의 일을 한다.

4. 중세에서는 세속적인 영역에서도 큰영향

감독제도가 가장 발달한 것이 로마 카톨릭인데 처음에는 5개 교구 뿐이었다.

처음에는 힘이 동일했으나 정치통합이 된후 로마를 중심으로 그 힘이 커지게

되었다.사도들의 계승자로서 교회의 군주로서 교회 그자체로서 생각했다.

키프리안 감독이 있는 곳에 교회가 있다고 말함

가시, 불가시 교회의 차이가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감독은 선출해서 되는 것이 아니고 위에서 뽑는 것, 임명하는 것이다.

그래서 밑에 감독은 위에 감독에 절대로 복종하게 된다.

제1바티칸공의회 이전만 하더라도 교황이 단독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없었고, 회의 결과, 협의를 발표하는 정도,

제2바티칸공의회에 커다란 권위를 주었는데 , 엑스카데드라로 말함, 교황무오설 교화이 무오한 것이 아니라. 엑스카데드라였을 때 (공적권위를 가지고 말한다.) 어떤 것도 그 말을 뒤집을 수 없는 ,성경권위 위에 있다. 이때 자국어로 성경을 번역하도록 했다.

*감독제 근거;

1. 예수그리스도가 내가 내 교회를 반석위에 세우겠다는 선언

카톨릭을 중심으로한 감독제에서는 예수님이 감독에게 권한을 주셨다. 행4;24

7집사임명 등을 말하며(행6;3,6)

2. 예루살렘교회의 기둥같이 여겼던 야고보가 감독이었다고 보는 것

3. 교회사에서 초대교회에서 안수한 것이 계속되었음.

* 비판*

1. 이 반석위에, 천국열쇄주겠다는 것, 베드로를 초대교회감독으로 하느냐

신앙인의 대표자로서 고백하는이에게 주었다고 함.

2. 초대교회보니까. 임명만이 아니라 선택에 의해 뽑힌이도 있다.

3. 너무 형식화되어서 사람보다, 직책을 더 강조하고 있다.

4. 감독제도는 사람들의 손에 임명 받지 않는 하나님이 직접부르시는 교회에 대한 직접적인 하나님의 통치도 있다.갈1;15-17 바울의 사도직을 정당하다고 설명

2. 장로정치제

대의 민주주의 정치제도이다.그중에 대표를 뽑아하는데 그것이 장로다.

핵심직책인 장로는 구약 유대교에서 시작,

연륜이 차면 장로가 되었었다.(elder) 신약의 장로 presbytez(행11:29) (행11:30)

딤전 3;12 디도서7장 감독은 신약의 장로와 같는데 목사를 말함, 단수로 쓰인다.

행1;23-26 가룟유다 대신에 다른 사람을 뽑음 맛디아

성령과 지혜가 충만한 집사를 뽑음, 장로뽑을 때 기도하고 제비를 뽑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감독자를 삼고~ 피로사신 교회를 치리하셨느니라.

한가지 수준의 성직자만 있다. 장로, 목사만 있다. 똑같은 목사. 레벨이 없다.

초대교회는 구분이 엄격하지 않았다. (치리와 가르치는 장로의 구분이)



*특징*

1.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이시며, 모든 교회 권위의 원천이 되신다는 원칙이 있다. 내교회가 아니다.

(신학적근거)

1.내가 세우겠다. 마16;18

2.은혜의 방편이되는 말씀과 성례를 직접 제정마28;19-20,눅22;17-20 고전- 성만찬이야기

3.예수님은 예배시에 늘 교회안에 임재하셔서, 세우신 종들을 통해서 말씀하시고 역사하신다. 고전13;3

4.교회의 규칙과 직원을 세워서 직분을 맡기신다.마10;1 엡4;11-12

2.장로정치제도는 대의 민주주의지만, 사람들의 참여의 원리가 보존되고, 하나님께 직접대화할 수 있다.

3.대표적인 기관들에 의한 권세의 행사와 집행이 이루어지고 있다. 집단안에서 해결 공동의회등

4.지교회의 권력은 한사람의 장로나 목사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장로들에게 있다.

3. 회중정치제도

직접민주주의 모든 사람이 직접참여하는, 모든 성도가 다 참여하는,-침례교, 그리스도의 교회,루터파교회, 미국 회중교회,자율성과 민주주의 원리가 강조된다.

지교회의 독자성, 모든사람이 주체

지교회 목사는 전회중이 회의해서 초빙, 예산도 회중에 결정.만인제사장직이 많이 강조 됨

몇사람에게 일임하는 식으로 할 수 있어 완전한 회중제도는 아니다.

*(성경근거)

행1장 전교인들이 사도의 후계자를 제비뽑음/행6장 집사 뽑을 때

행15;2-3; 선교보고 전교인 앞에서

예수님은 절대로 섬김을 받으려 하지않고 섬기라고 했기에 눅22;25-27

마23;8 랍비라 칭하지 말라 너희 형제니라.

교회 권징예에서 교회전체가

어떤형제가 죄를 범했는데 고전 5장에도 바울서신도 전교인 전부를 대상

*비판*

1. 성직자 임명 사례가 있고, 사도 권위의 말씀이 있다.

2. 교회사 초창기부터 직분의 분리가 있었다. 사도 선지자, 교사, 예언자도 있었다. 후대, 집사, 감독제가 있었는데. 이를 무시함.

3. 요한이 전회중만이 아니라 7교회의 장로들에게 보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 무정치제도;낙원에 가서야 가능한 제도

가시적 특정한 제도가 필요 없다.

퀘이크, 프리머스 형제단, 외적이고 가시적 제도가 불 필요하다고 함, 그대신 내적인 성령의 역사, 활동 성령께서 직접적인 방식으로 각각의 신자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신다고 생각을 한다.

1).케이크 교도; 내적 조명 일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모임을 갖지만 드러내놓고 목사, 제도가 있는 것이 아니고 연장자,침묵가운데 기도하면서 진 동이 올 때 그사람이 말씀을 전할 수도 있다. 매개가 필요없고 성령이 직접 역사한다는 것이다.

2).프리머스 형제단; 가시적제도로서 교회를 인정하지 않고, 유일하게 필요한 것은 성령의 인도 하심

단점) 이사람들이 너무 성령에 집착함으로 해서 하나님이 과거에 주셨던 과거의 말씀들, 구약의 선지자, 사도들, 제자들에게 주신 계시의 말씀, 성경 말씀의 권위와 중요성을 약화시키고 있다.

이천년동안의 신학적 전통이나 가시적 교회의 중요성을 너무나 무시하고 있다.

어떤 면에서는 하나님 나라에 가서나 이루어질 수 있는 이상적인 것을 주장하고 있다.

*바람직한 제도*

1. 교회의 질서를 존중하는 제도여야 겠다. 역할 분담이 잘 되어 있고, 질서가 잘 정리된 교회 정치제도야 겠다. 사람을 적재적소에 배치

2. 모든 사람이 교회에 관심을 갖고 참여 할 수 있도록 하는 정치제도

만인제사장직의 특성이 교회에 반영되었으면 좋겠다.

3. 교회을 이끌어갈 때 모든 교인의 의견이 반영되는 정치제도

상명하달식보다는 어떤 자발적으로할 수 있는 정치제도 장로 정치, 회중주의 제도이다. 회중은 작은 교회는 괜찮지만, 도시의 대교회는 장로정치제도가 좋다.

3-400명정도는 직접민주주의제도도 좋다.

제 6강 교회의 직원, 치리,권징

교회의 직제

1.비상직원-초대교회직원,(사도,선지자,전도사)

1)사도- 예수님이 선택하신 12제자와 바울에게만 적용되지만 바울의 사역을 도왔던

사도적인 은사와 은혜를 받은 소수의사도적 인물들에게도 사도라고 한다.

(롬1;1, 고전1;1,9;1-2 고후1;1 갈1;1 2;8 딤전 1;1;디1;1,행14;1,3,4,5,14바울과 바나바/

고후8;23 갈1;19)

*사도들의 자격*

1.하나님 또는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사명을 받았던 사람

막13;4-1912제자 부름 갈1;1

2.그리스도의 삶, 그리스도의 부활의 증인(요15;27 행1;21-22)

3.그들의 가르친 말과 글이 성령의 영감을 받았던 것으로 생각되었다.

정경형성의 기준이 되었던 것이 사도들의 저작권이었다. 행15;28 성령의 가르치는 것으로 하나. 친히 하나님의 가르침을 받는다. 하나님의 증거를 받는다.

4.말씀을 전할 때 기적과 표적을 행함으로 말씀의 진실성을 입증했던 사람들

(히2:4) 하나님도 표적들과 기사들과 여러 가지 능력과 및 자기 뜻을 따라 성령의 나눠 주신 것으로써 저희와 함께 증거하셨느니라

5.하나님의 풍성한 은혜와 직분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있었다.(고전9;1-2),(갈2;9),(고후 3;4-9),하나님에 대한 분명한 확신을 갖고 의의 직분, 영광의 직분임을 확신

2)선지자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하여 말하는 은사를 받았던 사람, 말로서 하나님의 비밀을 드러내고 하나님의 뜻을 선포하는 사람들이었다.

행11;28아가보(흉년에 대한 예언)요셉, 13;1-2 안디옥교회의 선지자 교사명단

(행13:1-2) (고전12;10 13;2 14;3)

3)전도자,복음 전하는 자

사도들과 동행하면서 사도를 도와 설교하고 세례를 베풀고 장로를 세우고 권징을 시행했던 사람,.들,(빌립, 마가, 디모데, 디도 행21;8, 엡11;4 딛 1;5 3;10권징)


2.일반직원(장로,교사,집사)

1)장로

주로 복수로 언급

회당에서 관리하는 자들과 유사한 계급의 직원을 가리켰던 말

후대에 와서 감독을 나타내는 에피스코포스로 변함.

행11;30 14;23 15;6,22, 16;4 20;17 21;18 두가지를 같이 쓰는 경우가 있다 서로 지칭하면서행20;17 딤전 4;14 5;17,19 딛5;7 베드로전서5;

유대인들의 교회에서 먼저 시작.(약5:14)

장로들은 자신들에게 맡겨진 양떼를 돌보고, 그들의 신앙에 필요한 것을 공급하고 그들을 신앙적으로 다스리고 보호하는 역할을 했다.(장로 딤전 딛,감독 딤전3;1-7(목사) 딛2;1-10

2)교사

초대교회에서 교회안에서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전하던 직분

원래는 사도와 선지자 전도자가 이런 역할을 맡다가, 점차 교회 조직이 정비되면서, 감독과 가까운 일로서 굳어지게 된다.약3;1, 행13;1 고전12;28-29 엡4;11

3)집사(선견자)

디아코니아 하는 사람.롬12;7 섬기는자 행9;1-12,빌1;1, 행6;1-6,(딤전3:8-13) 부조-물질로 도움을 줌 롬12;7 섬기는 일

*권 징*

1. 권징의 의미와 필요성;

1)의미; 권징은 예수그리스도께서 교회에 위탁하신 권리를 사용하여 그가 세우신 법도를 시행하는 것으로 교회의 각급 치리회가 범죄한 교인과 직원과 하급 치리회를 권고하면 징계하는 것을 말한다.

2)필요성; 개혁교회는 성경에 따라서 교회의 질서와 순결을 유지하기 위하여 권징을 행사한다.

신앙의 삶과 윤리에 관계 있는 부분이다.(마18:15-18)

구약에서는 부지중에 죄를 범했을 때 용서해 줄수 있는 길이 많이 있었다.

예 도피성 그러나 고의로 살인을 했을 경우 반드시 죽이도록. 훔치거나 상처는 그대로 배상하도록 되어 있었다. 그외 정결예식에 따라서 회중에 들어오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할례받지 않은자. 문둥병이 든자 또는 부정한자(종교의식적으로) 시체를 만지는 등. 레 5;

회중들로부터 쫓아내는 파문도 있었다.

오늘날 사죄권 다른말로 교도권 우리 개혁교회는 이러한 권한을 교회에 주신 것으로 알아 권징을 한다. 카톨릭은 사제에게도 있다고 한다.

마16;19 18;18 요 20; 마지막부분23절 고전5;2,713 고후2;5-7 데후3;14-15 딛3;10

2.목적;그리스도의 몸을 거룩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1.어떤 사람은 받아들이고 들이지 말 것인가,( 그리스도 교훈을 중심으로 해서)

2.그리스도의 법을 올바로 순종함으로써 신자 개개인과 공동체의 영적인 덕을 진작(증진)시키기 위한 것이 목적

헌법에; 범죄을 방지하여 교회의 신성과 질서를 유지하고 범죄자의 회개를 촉진하여 바른생활을 하게 하는 것이다.

고해성사 발전 스코트랜드를 중심으로 신자가 범했을 때 공적으로 내가 이런 죄를 범했다고하는 참회가 있는데 그렇게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는 받아주지 않았다.

3. 권징시행방법

교회직원에 의해 집행

은밀한 죄 회개하면 형제로 여겨라(마18:15-18)

공공연한 죄- 즉각적으로 하라

여리고성 정복할 때 하나님께서 전리품 내것, 다 죽이라. 아간이 그것을 훔침

개인의 죄가 공동체의 죄로 결부,사소한 죄는 공동체와 결부가 된다.

이 죄는 교인과 직원의 행위 또는 치리회의 결의나 결정이, 성경에 위배되거나 성경에 의거하여 제정된 교회의 규례를 위반한 것과 다른 사람으로 범죄하게 하거나,덕을 세우는데 방해하는 것.

가룟유다 사도행전 아나니아 즉시로 죽게 된다. 공동체와 관련된 죄

4.권징의 절차 순서

1. 소출교

수찬정지 성만찬을 못 받게 하는 것. 회개할 때 까지 당회의 권고에 의해서 할 수 없다.

중세는 지옥에 떨어지는 것과 같은 모멸과 절망을 느꼈다. 카놋사의 굴욕

2. 이방법이 효과가 없을 때 세차례의 공적인 권고가 따른다.

처음에는 그 사람의 이름을 호명하지 않고 회개하라 한다.

당회와의 협의를 걸쳐서 죄인의 이름을 부르고 권고, 마지막에는 출교가 가까웠음을 권고, 최종2적으로 교회 전체의 회의를 통하여서 교회에서 쫓아내는 대 출교가 시행이 된다. 마18;17 딛3;7, 고전5;13

출교자 반성하고 회개하면 교회가 언제든지 받아줄 수 있었다.(고후2;5-10)

헌법에 권징과 관련된 형벌과 재판을 이렇게 논하고 잇다.

교회안의 죄 소송은 삼심제로 한다.-첫째는 당회를 통해서, 각급치리회가 관장을 하는데, 노회에서 재판국, 총회 상설재판국과 특별재판국이 있어서 판결을 한다.

이를 통해서 권징행사는

교인들에게 내리는 형벌 4단계;1.권계-권고하고 훈계 2. 견책 꾸짖음 3. 수찬정지 4. 출교

교회직원들에게 내리는 4단계,

1. 시무정지; 직분자 정지 2. 시무회임 3. 정직 4. 면직

치리회에 내리는 형벌 4가지 단계

1. 결의 무효 2.결정 취소 3. 상회에 총대 파송 정지 4. 치리회 해산

교회질서, 거룩성을 보존하기 위해서 권징이 있다.


제 7강 교회의 두가지 은혜의 방편(수단)

그리스도의 영적인 몸을 세우시고 택한 자들을 인도하기 위해서 하나님께서는 교회에 말씀과 성례라는 두가지 방편을 주셨다.

우리 개신교는 2가지만 말한다.

2. 말씀과 성례의 특징;

1.말슴과 성례는 특별은총과 관련된 수단.

첫째로 죄인에게서 죄를 없애고 그를 하나님의 형상에 맞도록 세롭게 변화시키는 방편이다.

둘째는 이 두방편의 효력은 성령의 역사에만 의존한다.

제대로 전달과 받아들여지기 위해서, 영적임재설을 강조

셋째로 이 방편들은 주님이 재림할 때까지 계속되는 영속적인 방편이다.

넷째로 이것은 교회를 공적으로 나타내주는 그리스도의 공적으로 제정하신 방편들이다.

(마28:16) (마28:18) (마28:19) (마28:20)

2.말씀의 방편

기록된말씀-하나님의 말씀을 말할 때 성령으로 감동된 말씀

이 성경 말씀은 기독교 신학을 인식하는 기초일 뿐만 아니라 교회의 확장과 성도들의 양육과 건덕을 위하여 성령께서 사용하시는 방편이다.

말씀과 성령의 상관관계

말씀과 성령의 중간에 위치해야 옳다고 할 수 있다. 말씀쪽으로만 가면 율법주의자가 되고, 성령쪽으로만 가면 율법페기론자, 신비주의가 된다.

@율법주의; 서기관 바리새인들에게 나타난 유대주의, 유대 율법주의, 펠라기우스주의, 반펠라기스 주의 알미니우스 주의 합리주의 등이 여기에 속한다.

영적의미 중요하지않고, 지적, 도덕, 신비적인 감화력이 중요하고, 말씀을 도덕적 교훈으로만 받아들이려고 한다. 그래서 외식주의가 되기 쉽다.(안식일에 관한 사건)

@율법폐기론자들(성령쪽으로만) 다성령의 감화에 따라 살면 되는데 성경이 필요 없다는 것이다.퀘이커교도,모든 것을 성령의 직접적인 역사를 통해서만 하고자 하는 것

@종교개혁의 입장; 말씀이 성령과 함께 가야 한다는 것.

양쪽의 수레바퀴가 함께 가야 한다는 것.

불과불리의 관계에서 역사할 때 올바른, 복음적인 관계이다.

3번째 하나님의 두가지 말씀

복음말씀과 율법말씀이 있다.

율법의 말씀; 개혁교회전통에 의하면 율법과 복음의 말씀이 신약과 구약에도 있다고 본다. 단절된 관계가 아니라 연속된 관계이다.

루터는 율법과 복음으로 나눔

구약과 신약으로

칼바르트가 말하는 하나님말씀은 로고스인 말씀이다.

성육신하신 말씀을 말한다. 복음과 율법으로 제 2격

칼빈은 기록된 말씀에 초점이 있다.(성경)

율법은 대체로 일반 명령과 금지명령으로 된 하나님의 뜻이다.

복음에는 주로 용서와 화해와 구원 주로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말씀

대체로 율법은 우리 마음속에 죄를 깨닫게 하심으로 회개로 나가게 하신다.

복음은 구원의 믿음을 일깨워주는 것이 복음이다.

*율법과 복음의 차이*

율법;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뜻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것이 조문으로 나타난 것이다. 율법의 정신이 더욱 중요하다. 조문 전에 하나님의 뜻이다. 율법을 어기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어기는 것이다.

연속성안에 있는 구약과 신약의 독특한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의식법, 제사법은 신약에서 와서는 효력을 상실한 것으로 칼빈주의는 본다.

루터와 다른 점

율법의 3가지 용법

1. 정치적(시민적)-사회에서 악을 억제하는 죄를 억제하고 일을 조장하고 장려하는 기능. 사회가 악함을 전제로 한다. 국가, 법을 만드는 기능. 시민적, 정치적 기능이다. 주님이 오실 때까지 계속있어야 한다.

2. 영적(몽학선생)- 몽학선생과 같은 역할을 한다.

죄를 깨닫게 하고 죄책감을 갖게 한다. 율법의 근간은 십계명,

가장 완벽하게 죄를 깨닫는 것은 그리스도 앞에 나올 때 예수님을 만날 때,

"나는 율법을 페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러 왔다."율법의 마침이 되신다.

3. 규범(지켜야 할 하나님의 명령)- 본격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신자들의 삶의 규범이 되는 기능. 그리스도인들이 따라야 할 법이다.

2번째 은혜방편인 성례전

*로마카톨릭-성례는 죄인을 구원하는데 필요한 것이 다 들어 있기에 해석할 필요가 없고 그저 받으면 된다. 말씀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죄문제 구원문제 해결되는 것으로 안다.

*개신교- 우리는 말씀이 더 중요하다. 철저하게 말씀위주이다.

성례를 무시하는 것은 아니고 성례전이 거룩하게 되기 위해서는 말씀이 필요하다. 성례전에는 말씀이 따라와야지 없게 되면 불완전한 것이 된다.

sacramentum.(성례전)

1. 원래 로마에서 재판 받을 때 법원에 원고 피고 맡겨 놓다가, 이기면 찾아가고 지면 빼앗기게 되는 것, 의롭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군사적으로는 로마에서 하급장교가 부하가 지휘관에게 어떤 자기 의무을 선서할 때 이 선서을 싸크라멘툼이라 했다. 이것이 기독교화 됨. 예수그리스도를 잘 따르겠다. 주님의 뜻을 잘 따르겠다.

2. 신약성경에 나오는 신비라는 단어 미스테리온이라는 단어가 벌가타로 번역될 때 사크라멘툼으로 번역됨

성례의 정의;

성례는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거룩한 규례로서 볼 수 있는 그런 표징을 통하여 그리스도안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와 은혜 언약이 주는 그 유익 신자들에게 제시되고 인쳐지고 적용되며 동시에 신자들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충성을 표현하는 예전이다.

3번째로 구약과 신약의 성례전

구약의 성례전;

구약에는 하나는 할례의식, 또하나는 유월절이 있었다.

두가지가 다 피로서 드리는 성례전이다. 하나님이 백성이 되려면 반드시 할례를 행해야 했다. 죄가 제거되고 하나님의 백성됨을 뜻함.

할례를 행한 사람은 자신의 전생애를 하나님께 드리는 ,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표시였다.

할례는 주로 개인적인 의식과 관련이 되고, 유월절은 공동체적인 의식이다.

유월절은 신약에 오실 예수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예전이었다.

신약의 성례전;

마음의 할례로 대체되지만,

예수님 제정하신 것은 세례와 성만찬이다.구약의 세례 상징- 나아만 장군, 구약 홍해 요단강을 건넌 이야기 해당, 세례요한도 세례를 주었으나 예수님이 제정

유월절 만찬이 성만찬으로 대체됨

구약과 신약의 성례가 다른 점; 신약에서는 피가 없는 성례이다.

카톨릭 7성례

1215년 라테란회의에서 확정됨. 예수님의 사도들이 행한 것.

견진성사, 고해성사, 서품성사,혼배성사, 종부성사, 세례와 성만찬

카톨릭에서는 절대로 이혼을 인정하지 않는다.

1. 세례

카톨릭- 영세는 구원과 직결. 아주 중요한 것으로 여김.하나님 우편의 강도는 안 받음. 죄를 씻고 용서받는 다는 의미.

세례 제정은 예수님께서 부활 승천하시면서 제정하심,마28; 19-20, 막16;15-16, 마3;13-17

(눅4:21-22) 예수님의 세례 장면.

예수님 말씀의 3가지 특징.(마28:18-20)

1. 모든 족속에게 복음을 전하라.

2. 복음을 들은 사람들에게 자녀된 표로서 세례를 주라.

3.그 사람들에게 예수님이 말씀하신 것을 다 지키도록 교육하라고 하심

신약성경의 세례는 예수님이 주시지 아니하고, 제정만 하심. 사도들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줌.

세례의 원래 의미; 씻는다, 정결케 한다는 의미이다. 밥티조 물속에 푹 담근다는 뜻. 물 뿌리는 것 카톨릭에서 하던 것을 이어 받은 것이다.

두가지다 성경에 있다.

행2;38 22;16 롬 6;4 11 딛3;5 히10;22 계 1;5 벧전 3;21

누가 세례를?

로마카톨릭에서는 주는 자에 따랄 효력이 있는 것이 아니라 ,세례 자체가 효력을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

이단이 준 세례도 카톨릭 안에 들어 왔을 때 효력 있는 것으로 본다.

도나투스는 감독만이 준 것이 효력.

어거스틴은 회개하고 돌아온 자들은 효력이 있다고 함.

개신교에서는 목사만이 세례를 줄 수 있고, 이것만이 합법적이다.

개인적으로 아무나 줄 수 없다.

공적 모임에서 말씀이 선포되고 그 다음에 온회중이 참석하는 가운데 세례를 주었다.

우리 개신교도 카톨릭에서 받은 것 인정하고 입교식만 하면 된다.

이단들에게 받은 것은 개신교에서는 인정하지 않는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으로 준다 했기에 삼위일체를 부인하고 한 것은 인정 하지 않는다.

세례받은 결과

1. 성령의 은사를 받는다.(행1;5 마28;19 행2;38)

2. 세례를 받을 때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다시 사는 것이 된다.(롬1;9)

3. 그리스도 몸에 접붙임이 되고, 온전한 입교인 그리스도인이 된다.(롬 6;3 고전12;13)

성찬을 받게 되고, 공동의회 회원이 된다.

성인세례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고백이 전제가 된다. 세례15 학습13세

중생과 믿음과 회심과 칭의가 어느 정도 전제 된다.(막16;16 행2;41 3;31 16;31-33 롬10;10)

유아세례

카톨릭 개신교는 인정하나 침례교는 인정하지 않는다.(연령제한은 없다)

부모의 신앙고백에 의해서 인정

성찬

마26;26-27(마26:26) 저희가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을 주시며 가라사대 받아 먹으라 이것이 내 몸이니라 하시고 (마26:27) 또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고전11;23-29 원래 유월절 만찬에서 유래됨.떡과 포도주가 같이 온다.

바울의 성만찬론

1.성 금요일은 우주적인 역사을 위한 유월절이다.

2.성만찬의 유래는 유월절과 광야의 메추라기 식탁도 포함될 수 있다.

3.한떡이 한 몸의 예전적인 교제를 이룩한다.

4.불경건하게 무가치하게 먹어서는 안된다.

5.성만찬의 떡과 포도주 안에 그리고 회중들 안에 그리고 집례자에게 성령께서 영적으로 임재하신다.

성만찬의 의미;

elements(성물, 떡과 포도주를 말함)

1. 주의 죽의심을 상징적으로 표현.

2.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에게 참여하는 것이다.

3. 그리스도와의 사귐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유익을 내 것으로 만든다.

4. 신자들 상호간에 연합을 상징한다.

성만찬론의 분류

*로마카톨릭;1215년 제 4차 라테란 회의때 성만찬이 결정, 화체설-사제가 성만찬에 떡과 포도주를 축사할 때 실제 예수님의 살과 피로 변하는 것이다.

그리스도 자신이 참으로, 실제적으로, 실체적으로(본질적),그리스도가 임재하신다는 것.

*루터교; 공제설- 일치신조에서 최종 결정됨

그리스도의 살과 피가 떡과 포도주 안에 함께 밑에있고, 그리스도 임재는 장소적으로 제한적으로 확정적으로,충만하게 임재하신다.

골고루 섞여 빵과 포도주가 살과 피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섞여 있다는 것.

*쯔빙글리; 성만찬은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회상하고 감사의 마음으로 기억, 기념하는 예전이다. 상징적인 것이다. 많이 약화되어 있다.예배때 가급적 악기를 쓰지 않는다. 하모니로 부르지 않고 소프라노 반음으로 부른다. 음악에 도치 되지 말고

*칼빈; 삼위일체론적 관점에서 설명. 그리스도가 하나님우편에 계시기에 실제적으로 못 오시고, 이제는 성령으로 떡과 포도주, 회중안에, 집례자에게 말씀과 더불어 영적으로 임재하신다는 것.말씀과 영적 임재를 강하게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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