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경

장소

인물

사건

주제

보충

참고


1-8

광야

요단

복음의 시작의 때

세례요한

요한의 전파-주의길을 예비함(하나님께 주도됨)

예수님은 성령으로 세례주실 능력 많으신 하나님의 아들그리스도 이심.

임박한 종말, 그리스도께서 새 백성을 불러 모으시는 지금, 회개하고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라

광야:하나님의 새 백성의 탄생을 암시(출15: )

요단:2왕5:14새 탄생

2왕2:1-12새 탄생의 길(관계개선)

수3:14-17새백성의 자세(전투적 삶)

복음:옥타비안 숭배에서 유래,Pax kingdom of God 의미


9-11

나사렛→요단

복음의 시작의 때,주의길을 예비하고 있을 때,성령세례를 예고할 때.

예수님

세례요한

하나님

성령

예수님의 세례직후 하늘이 갈라지며 성령이 강림하고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됨

예수 그리스도는 새 왕국을 출범시킬 하나님의 기뻐하시며 사랑하시는 아들이시다.

그의 사역,인격,가르침등그의 모든 것은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뜻이며,하나님의 뜻과 동일하다. 따라서 우리는 그의 모든교훈을 하나님의 것으로 받아야 한다.

나사렛:마2:23사11:1-나사렛:싹=새로운 탄생, 즉 새 출발을 의미함.

하나님의 백성의 새 출발의 원인자 되심의미.


12-13

광야

세례받으신 후 곧

예수님 사단

천사 짐승

성령께서 내몰으심으로 사험을 받으심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기름부음 받으신 왕께서도 시험을 받으셨으며 이는 성령께서 친히 인도하신 것이다.

하나님의 자녀라 하여 시함이 면제된 것이 아니다. 이러한 시험을 통해 하나님의 원하는 자리에 이름이 중요하며, 이러한 시험의순간에도 천사들을 통해 시험받는 자들을 수종들고 계심을 잊지말라

광야:민14:-)하나님의 백성의 훈련장, 당시 로마의 빅해를 피해 광야로 피하거나 짐승에게 죽임을 당하던 상황에서 위로의 말씀일것.


14-15

갈릴리

요한이 잡힌 후(예비자의 퇴장,구약의 마지막 선지자퇴장,메인게임 시작)

예수님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함

이제는 하나님 나라의 때요 여호와세례요한 하나님 나라에 들어 가려면 회개해야만 한다.

임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에게는 유대인들의 율법적이고 공로주의적인 회개관을 벗어버림과 전인격,삶의 총체적인 돌아섬이 요구된다.

갈릴리:수13:24-27갓지파기업 창30:17복되다는 뜻, 수20:7도피성, 납달리 지파가 제사장의 기업으로 드림 ,1왕9:1-7들음이 성전보다 나음,1왕9:11 성전공사 댓가로 솔로몬이 히람에게 줌. 사9:1-4 영화로운 이방의 갈릴리 됨. 즉 갈릴리가 갈릴리가 되게하려 하심임


16-20

갈릴리

해변

하나님 나라가 가까운 때,초청의때

예수님

안드레

야고보

요한

제자를 사람낚는 어부로 부르심

하나님의 심판을 앞두고 새 백성을 모으시는 종말적 긴박한 직무에로 제자를 부르심

임박한 하나님의 심판을 앞둔 종말적 긴박한 직무에로의 부르심 앞에 우리는 지체할 수 없으며 어떤 포기와 희생이 요구될 지라도 즉각적인 결단이 요구된다.

즉 이방인일자라도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듣고 믿으면 성전(유대인)에서보다 영화로운 제사장이 될 것이요,도피성되신 예수 안에서 복을 누릴것.

해변:여기서의 바다는 저항세력이 아닌 예수님의 전열정비의 장소임.


21-28

가버나움 회당


새로운 안식 공동체를 모으실 때,

저희

예수

뭇사람

귀신들린사람

권세있는 교훈을 행하심

그의 권세있는 교훈에사단이 붸겨가고 하나님 나라의 참안식이 주어짐,(잠잠하라=입을 봉하라)

지금까지의 서기관들의 가르침에는 참 안식이 없었으나 예수님의 권세있는 가르침은 사단의 권세에서 사람을 구원하여 참 안식을 주는 가르침으로 그의 가르침을 받아 들임으로 영혼의 안식을 누리라.

어부: 렘16:16,겔29:4,람4:2,합1:14-17 종말의 심판주로서의 어부이신 하나님

회당:하나님을 가르침으로 안식을 누리는 장이 되도록 해야 마땅하나 회당에서 말씀이 선포되는 현재조차 안식일이 안식되지 못하는 현실 고발.


29-31

시몬과 안드레의집

권세있는 새교훈의 소문이 사방에 퍼진 참 안식의 때

예수

야고보

요한

시몬의 장모

사람들이 구함으로 시몬의 장모의 치료,그리고 수종듦

참 안식을 전하는 자들의 힘있는 전파의 근거, 안식의 실상, 하나님 나라가 요구하는 우리의 자세

진정한 안식을 누리며 전하는 자들의 힘있는 사역의 근거로서 그들의 가족에게 먼저 안식이 주어지며, 그 온전한 안식 속에 종말을준비하는,즉각적 각오로 열심히 일할 것이 요구됨

안식일:창2:1-3창조, 출3:16언약,신5:12-15구원,출애굽은 창조와 동일사건으로 인식됨, 또 이들은 동일하게 구원을 의미하며 언약으로 자연스레 연결됨.(히4:10,11참조)

누구인지 아노니:그 사람을 지배하려는 의도.

나와무슨상관?:전쟁용어,방어적시도(삿11:12,2삼16:10,1왕17:18,2둁왕3:13,2대35:21,사3:15,렘2:18,호14:9)


32-34

문앞

저물어 해질 때

온동네가 문앞에 모였을 때

종말적 승리와 회복의 때,

예수님

사람들

모든 병자

귀신들린자들

문앞에 모인 각색 병든자의 치료와 귀신을 추방하되 정체를 밝히시자 않으심

귀신의 저항에 대한 예수님의 일방적 승리, 신앙생활의 근거(선입관,잘못된 사상적 전제나 신학의 경향-메시야관)에 대한 경고

예수님은 정치적 메시야나 여타의 목적으로 오신것이 아니라 영적 나라의 왕으로 오셨다. 우리 나름의 색안경을 벗어버리고 오직 말씀을 올바로 볼수있는 눈이 필요하다.



35-39

한적한곳

온갈릴리

여러회당

새벽 미명에 기도하실 때

예수님

시몬

함께한자들

온 갈릴리 여러 회당마다 전도하며 귀신을 추방하심

사단의 나라를 침노하며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는 전도는 예수님의 이땅에 오신 목적.

사역의 성과로 인한 환호나 영광속에 안주하지 말고 예수님의 진정한 뜻을 잊지말고 전도에 최선을 다하라



40-45

없음

전도를 통해 하나님 나라가 전파될 때

문둥병자

문둥병자의 치료

불완전한 이 세상에서 구원을 얻어 완전해 지는 것이 예수님의 오신 목적,

주님의 사역은 모세율법의 연장이며 진정한 성취이다. 이것이 치료받은자의 불순종을 인해 지체됨

문둥병 치료:신12:10,2왕5:12,욥14:4,레위기; 신적 사역,드러난 그의 권세와 이 사역은 그들을 정죄하는 기능까지 갖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