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경 |
장소 |
때 |
인물 |
사건 |
주제 |
보충 |
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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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광야 요단 |
복음의 시작의 때 |
세례요한 |
요한의 전파-주의길을 예비함(하나님께 주도됨) |
예수님은 성령으로 세례주실 능력 많으신 하나님의 아들그리스도 이심. |
임박한 종말, 그리스도께서 새 백성을 불러 모으시는 지금, 회개하고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라 |
광야:하나님의 새 백성의 탄생을 암시(출15: ) 요단:2왕5:14새 탄생 2왕2:1-12새 탄생의 길(관계개선) 수3:14-17새백성의 자세(전투적 삶) 복음:옥타비안 숭배에서 유래,Pax kingdom of God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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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1 |
나사렛→요단 |
복음의 시작의 때,주의길을 예비하고 있을 때,성령세례를 예고할 때. |
예수님 세례요한 하나님 성령 |
예수님의 세례직후 하늘이 갈라지며 성령이 강림하고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됨 |
예수 그리스도는 새 왕국을 출범시킬 하나님의 기뻐하시며 사랑하시는 아들이시다. |
그의 사역,인격,가르침등그의 모든 것은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뜻이며,하나님의 뜻과 동일하다. 따라서 우리는 그의 모든교훈을 하나님의 것으로 받아야 한다. |
나사렛:마2:23사11:1-나사렛:싹=새로운 탄생, 즉 새 출발을 의미함. 하나님의 백성의 새 출발의 원인자 되심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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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3 |
광야 |
세례받으신 후 곧 |
예수님 사단 천사 짐승 |
성령께서 내몰으심으로 사험을 받으심 |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기름부음 받으신 왕께서도 시험을 받으셨으며 이는 성령께서 친히 인도하신 것이다. |
하나님의 자녀라 하여 시함이 면제된 것이 아니다. 이러한 시험을 통해 하나님의 원하는 자리에 이름이 중요하며, 이러한 시험의순간에도 천사들을 통해 시험받는 자들을 수종들고 계심을 잊지말라 |
광야:민14:-)하나님의 백성의 훈련장, 당시 로마의 빅해를 피해 광야로 피하거나 짐승에게 죽임을 당하던 상황에서 위로의 말씀일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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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5 |
갈릴리 |
요한이 잡힌 후(예비자의 퇴장,구약의 마지막 선지자퇴장,메인게임 시작) |
예수님 |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함 |
이제는 하나님 나라의 때요 여호와세례요한 하나님 나라에 들어 가려면 회개해야만 한다. |
임박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에게는 유대인들의 율법적이고 공로주의적인 회개관을 벗어버림과 전인격,삶의 총체적인 돌아섬이 요구된다. |
갈릴리:수13:24-27갓지파기업 창30:17복되다는 뜻, 수20:7도피성, 납달리 지파가 제사장의 기업으로 드림 ,1왕9:1-7들음이 성전보다 나음,1왕9:11 성전공사 댓가로 솔로몬이 히람에게 줌. 사9:1-4 영화로운 이방의 갈릴리 됨. 즉 갈릴리가 갈릴리가 되게하려 하심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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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20 |
갈릴리 해변 |
하나님 나라가 가까운 때,초청의때 |
예수님 안드레 야고보 요한 |
제자를 사람낚는 어부로 부르심 |
하나님의 심판을 앞두고 새 백성을 모으시는 종말적 긴박한 직무에로 제자를 부르심 |
임박한 하나님의 심판을 앞둔 종말적 긴박한 직무에로의 부르심 앞에 우리는 지체할 수 없으며 어떤 포기와 희생이 요구될 지라도 즉각적인 결단이 요구된다. |
즉 이방인일자라도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듣고 믿으면 성전(유대인)에서보다 영화로운 제사장이 될 것이요,도피성되신 예수 안에서 복을 누릴것. 해변:여기서의 바다는 저항세력이 아닌 예수님의 전열정비의 장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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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8 |
가버나움 회당 |
새로운 안식 공동체를 모으실 때, |
저희 예수 뭇사람 귀신들린사람 |
권세있는 교훈을 행하심 |
그의 권세있는 교훈에사단이 붸겨가고 하나님 나라의 참안식이 주어짐,(잠잠하라=입을 봉하라) |
지금까지의 서기관들의 가르침에는 참 안식이 없었으나 예수님의 권세있는 가르침은 사단의 권세에서 사람을 구원하여 참 안식을 주는 가르침으로 그의 가르침을 받아 들임으로 영혼의 안식을 누리라. |
어부: 렘16:16,겔29:4,람4:2,합1:14-17 종말의 심판주로서의 어부이신 하나님 회당:하나님을 가르침으로 안식을 누리는 장이 되도록 해야 마땅하나 회당에서 말씀이 선포되는 현재조차 안식일이 안식되지 못하는 현실 고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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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31 |
시몬과 안드레의집 |
권세있는 새교훈의 소문이 사방에 퍼진 참 안식의 때 |
예수 야고보 요한 시몬의 장모 |
사람들이 구함으로 시몬의 장모의 치료,그리고 수종듦 |
참 안식을 전하는 자들의 힘있는 전파의 근거, 안식의 실상, 하나님 나라가 요구하는 우리의 자세 |
진정한 안식을 누리며 전하는 자들의 힘있는 사역의 근거로서 그들의 가족에게 먼저 안식이 주어지며, 그 온전한 안식 속에 종말을준비하는,즉각적 각오로 열심히 일할 것이 요구됨 |
안식일:창2:1-3창조, 출3:16언약,신5:12-15구원,출애굽은 창조와 동일사건으로 인식됨, 또 이들은 동일하게 구원을 의미하며 언약으로 자연스레 연결됨.(히4:10,11참조) 누구인지 아노니:그 사람을 지배하려는 의도. 나와무슨상관?:전쟁용어,방어적시도(삿11:12,2삼16:10,1왕17:18,2둁왕3:13,2대35:21,사3:15,렘2:18,호1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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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34 |
문앞 |
저물어 해질 때 온동네가 문앞에 모였을 때 종말적 승리와 회복의 때, |
예수님 사람들 모든 병자 귀신들린자들 |
문앞에 모인 각색 병든자의 치료와 귀신을 추방하되 정체를 밝히시자 않으심 |
귀신의 저항에 대한 예수님의 일방적 승리, 신앙생활의 근거(선입관,잘못된 사상적 전제나 신학의 경향-메시야관)에 대한 경고 |
예수님은 정치적 메시야나 여타의 목적으로 오신것이 아니라 영적 나라의 왕으로 오셨다. 우리 나름의 색안경을 벗어버리고 오직 말씀을 올바로 볼수있는 눈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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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39 |
한적한곳 온갈릴리 여러회당 |
새벽 미명에 기도하실 때 |
예수님 시몬 함께한자들 |
온 갈릴리 여러 회당마다 전도하며 귀신을 추방하심 |
사단의 나라를 침노하며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는 전도는 예수님의 이땅에 오신 목적. |
사역의 성과로 인한 환호나 영광속에 안주하지 말고 예수님의 진정한 뜻을 잊지말고 전도에 최선을 다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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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45 |
없음 |
전도를 통해 하나님 나라가 전파될 때 |
문둥병자 |
문둥병자의 치료 |
불완전한 이 세상에서 구원을 얻어 완전해 지는 것이 예수님의 오신 목적, |
주님의 사역은 모세율법의 연장이며 진정한 성취이다. 이것이 치료받은자의 불순종을 인해 지체됨 |
문둥병 치료:신12:10,2왕5:12,욥14:4,레위기; 신적 사역,드러난 그의 권세와 이 사역은 그들을 정죄하는 기능까지 갖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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