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 역사와 성격

16세기 독일 광부의 아들이 하나님 사랑과 진노에 관한 메세지를 들고 수도원을 나와 유럽의 종교생활과 교회에 광범위한 변혁을 시작하고 있다.

르네상스 교황은 자주 교회의 세속 문제 양쪽 모두에 대한 권력과 권위라는 높은 귄리를 주장했다.그러나 교황제는 서구 교회의 도덕적 하락을 막아주기보다는 오히려 그것을 촉진시키고 있었으며 인격과 덕망을 갖춘 사람들의 존경을 잃어가고 있었다.

15세기 말경에는 전례없는 타락의 시대가 도래했다.

중세교회는 계몽주의적 측면을 쯔빙글리는 심히 경멸했다. 그러나 그는 교황의 명분에 대해 열렬한 정치적 지지자였고 아직도 로마 교황청과 우호적인 관계에 있다.

쯔빙글리는 삼손의 매매행위를 비난했다.

"면죄부를 사느니 오직 그리스도의 구원하시는 공로를 의지하라고 쯔빙글리는 백성에게 촉구했다. 면죄부를 공격하는 그의 동기는 단지 종교적인 것뿐만 아니라 민족적인 것과 경제적인 것이 같이 있었다는 주장이 있다.

쯔빙글리는 삼손과 그이 하는 일을 비난하면서 그리스도만이 죄를 사면할수 있으며 면죄부의 판매자들은 사탄의 사자들이라고 선언했다.

호환란덴베르그의 휴고는 이전 처럼 면조히부를 판매하는 반대하는 쯔빙글리의 입장을 지지하기도 했다.

종교적으로는 면죄부 문제에 관해, 그리고 이제 정치적으로는 용병문제를 놓고 쯔빙글리는 이제 교황의 정책에 정면으로 도전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로마는 그를 침묵시키기 우한 움직임도 보이지 않고 있다. 루터 문제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잇었기 때문이다.

쯔빙글리는 협정내용에 함정이 있음을 간파하였고 분쟁이 재개될것이라고 예상하였다. 그는 깊은 고뇌의 외침과 신앙이 어우러진 찬송시를 지었다. 그것은 다음과 같다.

" 주여, 주께서 고삐를 쥐지 않으시면,

마차는 가라앉고 우리는 운이 다하리이다.

대적들은 당신을 두려워 않는 참람된 교만중에

우리의 고통을 조롱하리이다.

땅의 주의 영광을 드러내소서.

큰소리치는 흑암의 군대를 꺽으소서.

주를 사랑하는 신실한 양무리된

우리의 영혼을 소성케 하사 우리를 세우소서.

싸움이 지나도록 우리를 도우소서.

모든 고통이 떠나게 하소서.

예전의 신실함이 회복되고

찬양이 만인의 가슴속에서 넘치리이다.

쯔빙글리와 루터와의 모습으로 자세하게 볼수 있는 부분은 필립의 성사로 마르부르그의 회담에서이다.

쯔빙글리는 비밀리에 시의회의 동의도 없이 아내에게 목적지를 밝히지도 않고 쮜리히로부터 말타고 왔다. 그는 3주만에 그의 가장 유능한 신학적 지지자인 바젤 개혁자 요한 오이코람파디우스와 함께 마르부르그에 도착하였다.

101 대낮에 토론회가 시작되었고 사흘째 되는 일요일 밤에 끝났다. 참석자들은 각기 다른 의도를 품고 있었다고 한다.

루터의 멜랑크톤은 여전히 신성로마제국 전체의 루터교화를 희망했으므로 찰스5세를 노엽게 할지도 모를 스위스와의 정치적 결탁은 피하려고 했고, 동시에 쯔빙글리의 신학을 낮게 평가했기때문에, 합의에 도달하기를 원하지도 예상하지도 않았다.

쯔빙글리와 오이코람파디우스는 정치군사적 동맹의 기초가 수도 있을 신학적 화해를 충심으로 바라고 있었다.

이같은 사실은 회담기록에 나타나는 루터의 뻣뻣한 태도와 쯔빙글리의 강렬한, 심지어 눈물 감정표출을 일부 설명해준다.

우리가 살고있는 세계는 교회들에게 계속해서 유혹적인 세속주의를 제시한다. 그것은 포용력있는 교회들에게뿐 아니라 자기 방어적인 전통주의 교회들 속에도 파고 들어간다. 연합이 이루어질때 그것에 대항해 싸울수 있는 능력이 보다 강해질 것이다. 칼빈 자신이 교재(communion) 내용이라고 생각지 않는 많은 교리들을 가르쳤다. 그는 스스로 '사랑의 판단'이라고 부른것을 채택했다. 그것은 '신앙고백과 모범적 생활과 성찬의 참여를 통해 우리와 함께같은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고백하는 모든 자들을 교회의 멤버들'로 인정했다.보편 교회의 멤버들은 세계에 걸친 국가들에 산재할수 있다.

그러한 기초위에서 분파주의적 교재의 한계는 배척되어야 할것이다.

19세기의 개척자적인 선교사들 가운데 유명한 사람들을 연구해보면 그들의 태반이 교파와 무관하게 칼빈주의 출신과 경건을 소유하고 있었다는것을 발견하게 것이다.

비록 대부분의 경우 그들이 웨스트민스터나 돌트으 모든 교리로 무장한 것은 아니었지만 말이다. 말이 적용될수 있는 사람은 웨리암 케리, 알렉산더 더프, 데이비드 리빙스턴 그리고 프랑소와 코일라드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