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신앙과 위기목회

= 종말신앙은 성경적이다.=

종말신앙은 분명히 성경적이요, 우리 크리스챤들이 가져야 할 신앙

이다. 종말에 대한 신앙이 없다면 "우리가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우리의 믿음도 헛것이요, 또 우리가 하나님의 거짓 증인으로 발견될"

것이다. 바울은 이 사실을 강력하게 증언하고 있다.

"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사는 것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사신 것이

없었을 터이요,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시 것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니,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바라는 것

이 다만 금생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니라"

(고전15:16-19).

= 지나친 종말론 집착이 불러온 이단 =

그러나 아무리 성경적이고 꼭 필요한 신앙이라고 해도 종말신앙만

강조하여, 크리스챤의 신앙과 삶을 그 관점에서만 이해하고 거기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신앙은 균형을 잃고 비틀거리든지 이단으로 떨어지고

말 것이다.

예를 들면, 종말신앙을 강조하는 '하나님의 교회 안상홍 증인회'는

마태복음24장 32절 말씀에 지나치게 집착한 나머지 1988년에 역사의 종

말이 온다고 가르쳤고 수많은 사람들을 미혹시켰으나 1990년이 되어서도

역사는 계속 되고 있다.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배우라.그 가지가 연하여

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 아나니"라는 말씀에서 가지가 연

하여지고 잎사귀를 낸다는 것을 이스라엘의 회복(1948년 이스라엘 국가

독립)으로 보고 그때부터 40년(한세대)후 곧 1988년이 역사의 대종말이

이라고 가르친 것이다.

멸공진리를 주장하며 종말신앙을 강조하던 '여호와 새일교단'도 크리스

챤의 삶과 신앙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이단사상으로 떨어지고 말았다.

그들은 알파의 신앙과 오메가의 신앙을 분리하여, 전자는 십자가에 못박

힌 예수님을 받아들인 크리스챤으로서 요한계시록에 예언된 종말의 대환

란을 거쳐야 완전한 구원을 얻는다고 가르친다. 그러나 새일교단의 가르

침을 받아들이면 오메가 신앙을 가지게 되어 대환란을 거치지 않고 직접

휴거하여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3월28일에 종말이 온다고 강조하는 '기독교 대한 에덴수도원'도 성경의

종말신앙에 초점을 맞추어 이해하고 가르치면서 이단으로 떨어진 예이

다. 그들은 기독교 역사를 네 시대로 나누고 그에 합당한 신앙을 가져야

한다고 가르친다.

첫 시대는 예수님의 시대로 십자가에 못박힌 예수를 영접하는 알파신앙

의 시대이다. 이 시대는 말씀의 씨를 뿌려서 싹이 나는 봄의 시대이다.

제2시대는 싹에서 이삭이 날 때까지의 시대로 1948-1959년까지 끝난다.

이 때는 성령시대로 예수님을 영접한 사람들이 다시 성령을 받아들여 약

간 성숙한 신앙을 가지나 아직도 완전에 이르지 못한 불완전한 신앙시대

이다.

1960-1996년 3월 28일 까지의 시대는 완전한 오메가 신앙을 요구하는 이

삭이 충실한 때, 곧 역사의 가을로 신랑 예수를 받아 들여야 하는 시대라

고 한다. 모든 기성교회는 십자가의 예수만 받아들이고 있으므로 역사의

겨울인 대종말에 완전한 구원을 받을 수 없고 대환란의 고통 속에서 겨우

구원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진정한 구원, 완전한 구원을 받고자

하는 신자는 누구나 에덴수도원에 들어와 신랑 예수를 배우고, 영접하는

오메가 신앙을 가져야 한다고 가르친다.

그 밖에도 종말론에 지나치게 집착해서 이단에 빠진 경우는 적지 않다.

= 교리에 앞선 감정적 접근 =

이러한 가르침들을 조금만 주의하여 들어보면 비논리성과 허구성을 발

견할 수 있을텐데 왜 열광적인 종말신앙에 빠지는가? 수많은 사람들이 허

구적인 예언이나 주장에 쉽게 미혹되고 마는 이유는 무엇인가? 여러가지

갇고에서 이런 질문들에 답할 수 있겠지만 이 글에서는 심리학적인 각도에

서 대답을 찾아보고자 한다. 우선 종말신앙에 미혹되어 이단에 빠졌던 한

여인의 고백을 들어보자. 다음은 필자가 A씨와 상담한 가운데 일부분이다.

' 제가 그곳을 잘 모그고 가게 되었던 것은 제 이웃에 살던 교인이

곤경에 처한 저에게 놀라운 소망을 주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남편의 사업

은 점점 어려워져갔고, 저는 작년부터 몸이 아파서 병원도 다니고 한약도

복용했으나 별로 효과가 없이 통증만 심해 갔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병이

더 악화되어서 하혈을 심하게 한 적이 있었으며, 결국 하루의 반 정도는 누

워 살아야 할 만큼 허약해졌습니다. 그 때에 그 이웃은 다른 사람들을 데

리고 와서 계속 저를 설득했습니다. 예수님 오실 날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그렇게 누워만 있다가 어찌하겠느냐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우리는 당신을

너무너무 사랑합니다. 당신을 사랑하는 마음이 이처럼 당신을 억지로 권고

하게 만듭니다. 주님이 곧 오십니다. 한 번 우리와 함께 집회에 참석해

봅시다' 라고 말하며 저를 감동시켰습니다. 제가 그곳에 가서 처음 느낀

것은 뜨겨운 기도였습니다. 저는 그곳에서 마치 고향의 따사로움을 다시

얻은 듯했습니다. 저는 그들의 가르침을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열렬한 기도와 사랑은 그들의 같은 믿음을 가지는 것만이 나의 살길이 되

는 것처럼 믿게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광신적인 종말신앙 신봉자들이 어떻게 그런 신앙에 빠지게 되는가

를 보여 주는 수많은 고백들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종말신앙에 빠지는 사

람들은 대부분 처음부터 종말론 신봉자들의 신앙관이나 이론들에 논리적으

로. 합리적으로 설득당한 것이 아니다. (1) 절박한 위기 상황에서 (2) 뜨

거운 사랑의 분위기에 압도되어 (3) 종말신앙 신봉자들과 감정적인 일치를

경험하고 있다.

그들은 종말신앙 이론에 빠진 것이라기 보다는 종말신앙 신봉자들의 사랑

과 애정에 빠졌다는 것이다. 즉 그들은 종말신앙이 무엇인지 깨닫기 전에

종말신앙 그룹의 감정적 분위기에 빠져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므

로 우리는 종말신앙 이론을 반박하여 깨뜨리는 것도 중요하긴 하지만 그보

다 그들이 빠져 있는 감정적 분위기를 뛰어넘을 수 있는 정서적인 관계형

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종말신앙 일변도의 오류에서 그들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 위기와 종말신앙 =

종말신앙에 쉽게 빠지는 사람들의 공통된 첫번째 특징은 그들이 위기경

험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위에서 말한 A씨의 경우도 가정적으로 , 육체적

으로, 정서적으로 심각한 위기상황을 경험하고 있었다. 이러한 위기가 A씨

의 종말신앙 미혹에 결정적인 원인을 제고하고 있다.

티펫은 실제로 어떠한 회심도 즉각적으로 일어날 수 없다고 지적한다. 티

펫에 따르면 회심은 하나의 과정이며 회심자는 몇게의 단계를 거쳐서 가지

고 있던 신앙을 버리고 새로운 신앙을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믿음의 사람

들을 통하여 전도를 받는 것이 먼저 오지만 결정적으로 새로운 신앙을 받

아들이는 결단의 단계는 위기경험과 더불어 온다고 지적한다.

이점을 더욱 분명히 밝힌 것은 로플랜드와 스타크(Lofland & Stark)의 연

구조사이다. 그들은 미국 서해안의 '천년왕국 종파(종말신앙을 강조하는

이단)' 에 빠진 사람들을 조사했다. 그들은 사람들이 이 종파로 회심하게

된 가장 중요한 이유로, '심각한 삶의 위기 경험'을 지적한다. 로플랜드

와 스타크에 따르면, 그 사람들이 심각한 위기에 봉착하여 고민하고 있을

때, 종말신앙을 전하는 사람들을 만나 전도 받았기 때문에 그들이 종말

신앙으로 돌아섰다는 것이다. 그들은 "예비 회심자들이 심각한 위기를 경

험하고 있었기 때문이요,(2) 전도자들이 아주 뜨거운 인간관계로 그들에

게 접근하였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루드 윌레스(Ruth Wallace)는 "위기감은 무언가 자기에게 부족한 것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해서 그것을 보상하려는 감정적인 갈망을 생산

한다."고 지적한다. 윌레스에 따르면 네가지 결핍 또는 상실감이 새로운

신앙에 귀의하게 하는데 중대한 역할을 한다고 지적한다.

(1) 사회적인 보상의 결여: 다른 사람에게 충분한 인정과 보상을 받을 수

없을 때 오는 상실감

(2) 생의 지속성의 결핍:역할의 변화 또는 일반적인 위기사건들로 말미암

아 발생하는 상실감

(3) 신앙적인 연대감의 상실 : 자기 신앙의 경험이 자기가 듣는 진리와

거리가 있거나 믿음의 공동체에서 소외되었을 때 오는 상실감

(4) 인격적인 영향력의 상실:자기가 아무것도 아니라는 깨달음과 다른

사람들로부터 무시받고 소외받을 때 오는 상실감 등이다.

요약하면 종말신앙에 미혹되거나 종말신앙을 좋아한 나머지 거기에 빠

지는 첫번째 요인은 사람들이 위기를 경험하며, 상실감을 심각하게 느끼

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 위기의 특성 =

그러면 위기가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사람들은 위기상황에서

쉽게 종말신앙으로 빠지는 것일까? 우리는 먼저 위기의 특성을 살펴보고

그 속에서 종말신앙으로 빠질 수 있는 가능성을 찾아보고자 한다.

하워드 할펀 (Haward A.Halpern) 은 위기 행동과 위기경험을 구별하고

있다. 그는 피로,무력감,무능,혼란, 신체적인 징후들, 근심,직장의 인

,간관계에서 나타나는 혼란, 그리고 가족관계의 혼한 등을 위기행동으로

규정한다.

그러나 이러한 위기행동이 위기경험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은 사실이나

위기행동이 있다고 해서 거기에 반드시 위기경험이 있다는 말할 수 없

다고 한다. 이러한 위기 행동은 우기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

나 위기자체는 아니다.

위기란 어떤 외적 위험에 대한 개인의 내적인 반응이며, 위기를 촉발

시키는 사건과 혼동해서는 안된다. 위기의 발생은 다음 도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다섯단계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위기의 첫번째 단계는 자극 또는 촉발적인 사건의 발생이다. 이것은 여

러가지 외적 사건들과 상황의 발생으로, 전문가들은 이것을 누구나 정

서적인 위험 사건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누구나 정서적인 위험 사건들에

직면하며 살아간다. 이때에는 누구나 자기 나름대로 그 사건에 대한 평

가르 내리고 대응책을 발견하여 그 사건에 대처하고자 한다. 그러나 그

대응책이 실패하면 사람들은 위기상황에 빠지게 된다.

누구나 일단 위기상황에 빠지게 되면 그 위기를 촉발시킨 사건이 어떠한

사건이든 그가 당하는 위기의 특성들은 대동소이하다. 여러가지 위기의

특성 가운데 우리의 목적에 부합하는 몇가지 특성만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로 위기를 일으킨 정서적 위험 사건의 크기와 위기 경험은 비례하지

않는다. 위기는 사건에 대한 주관적 평가와 대응책이 실패한 결과로 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위기를 당한 사람이 어떻게 그 사건을 평가하는가에 따

라 위기 발생은 크게 달라진다. 위기를 당한 사람의 과거 경로와 이해

정저석 안정감, 그 사건의 평가등에 따라 같은 사건이라도 다르게 위기

경험을 한다는 말이다. 즉 위기를 촉발하는 사건보다 그에 대처하는 사람

의 주관적인 평가가 위기감 조성에 더 크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둘째로 위기 상황에 부딪힌 사람들은 자기의 중요한 것들, 예컨대 육체

적, 경제적 대인관계,정서적 자원들이 상실되거나 위협을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위기 경험을 하는 사람들은 그 위협 때문에 상황을

객관적, 합리적으로 보는 눈을 상실해 버린다. 따라서 그들은 자기들에

게 그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충분한 자원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

하고 어디에서든지 그 위기 극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길이 있다면 맹

목적으로 거기에 빠져버린다.

셋째로 그 위기상황에 위협적이라고 평가할 수록 그에 대항하는 방법들

을 원시적이고 비합리적이요 감정적이 된다. 즉 심각한 위기르리 경험

하면 그들은 실제적인 현실과의 접촉은 잃어버리고 그 상황에 빠져 변덕

스러워지고, 퇴보적이며, 유아적인 대인관계를 갈망한다.

그들은 가끔 대인관계를 단절시키거나 그 상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되는 모든 미신적이요 원시적인 방법을 채용한다.

넷째로 위기 상황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암시성이 증가되고, 불신감이

감소되며, 이른바" 고조된 심리적 접근 가능성"에 이른다. 즉 위기 가

운데 있는 사람은 보통 때부다 훨씬 덜 방어적이고 변화에 대해서 취

약성이 있다. 제랄드 카플란은 이러한 심리적 민감성이 "비교적 짧은

시간에 작용하는 심리상태로 비교적 적은 힘으로도 균형을 이쪽 혹은

저쪽으로 바꿀수 있으며, 정신건강 쪽으로도, 혹은 정신적 불건강 쪽

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고 보고한다.

그러므로 위기경험을 하고있는 사람들이 그 기간은 짧지만 빠르게 절

정에 이를 수도 있고 변화될 수도 있는 고조된 심리적 민감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실을 감안하여 교역자들은 그 기간에 위기 경험자들과

재빨리 어떤 관계를 맺어 그들이 바른 신앙으로 성숙하도록 해야 한다.

만일 그렇지 않고 종말신앙으로 성숙하도록 해야 한다. 만일 그렇지

않고 종살신앙 이단자들이 이 기간에 위기체험자들을 접촉하여 친밀관

계를 맺게 된다면 그들은 이단신앙을 재빨리 수용하여 미혹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 친밀 공동체의 역할 =

수많은 관측자들은 종말신앙 안에 자석이 쇠수를 끌어 당기듯이 신자

들을 끌어 들이는 어떤 것이 있다고 지적한다. 그것은 종말신앙의 이론

과 진리에 원인이 있다고도 할 수 있으나 심리적인 이유도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종말신앙 그룹들은 개인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모든

사람에게 합당한 가치를 인정하고 지탱해줌으로써 가끔 기성 교회들이

주지 못하는 소속감의 욕구를 채워주고 친밀한 교제의 욕구를 충족시킨

다. 그러한 종말 신앙 그룹은

(1) 속에 감추인 모든 것을 털어놓아 서로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며

(2) 그들의 과거 신분이 어떠하든 상관없이 용납해 주며

(3) 위기상황이 제공하는 갖가지 불안과 문제들을 털어놓고 이야기함으

로써 카타르시스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며 소속감을 충족

받는다. 기성 교회가 이러한 필요를 충족시켜 주지 못할 때 비합리

적인 요소가 많이 포함된 진리일지라도 종말신앙 그룹이나 또 다른

이단에 쉽께 빠져드는 것이다.

앞서 말한 로플랜드와 스타크,루드 윌레스등 학사들이 연구조사한 바

에 따르면 위기가 회심의 내적인 요인을 제공한다면, 친밀한 전도자의

역할이 회심의 외적 요인을 제공한다. 엥겔과 노톤의 연구와 로이 오스

틴의 연구는 친밀공동체를 제공하는 전도자가 위기 이전에 만나느냐,

위기 이후에 만나느냐에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회심자

들이 전도자에 의하여 친밀공동체에 소개될 때, 진정한 변화가 일어난

다는 점에서는 서로 동의하고 있다.

빅톨 터너(Victor Tunmer) 공동체가 어떻게 변화를 일으키는 경험하는

사람은 지금까지 즉 합리적인 의식의 영역을 넘어서는 전환과 정을

경험한다고 주장한다.

공동체 속에서 일어나는 전환과정은 삶의 방향을 다시 설정하여 새로

정체(identity)위에서 생을 출발하기 전에 경험하는 시련과정이다. 이

때 공동체와 접촉하는 자는 마치 지옥의 변두리에서 고행하는 자처럼

심각한 고통을 당한다. 그러나 전환기에 경험하는 이러한 시련과 혼란

은 전환을 위한 정상적인 과정일 뿐 아니라 새로운 방향으로 생을 바

꿀수 있는 중대한 창조적 단계라고 한다.

터너는 이때 사람들은 중대한 감정경험을 하는데, 그 가운데 몇가지

를 예로 들어 본다면, 깊은 심리적 충격을 받아 격렬한 감정의 소용돌

이를 경험하며, 일정한 목표에 집중하는 능력이 모자라며, 합리적으로

상황을 판단하기 어렵다. 그리고 종교심이 강렬해지며, 분노와 적대

감을 가지며, 한가지 관점에 사로잡혀서 생을 전체적으로 보지 못하며,

무조건 순종해 버리며, 지나친 의존성.수용성을 보이며, 생각이 단순하

고 고행도 잘 견대며, 다른 사람이 볼때 비정상적인 행동을 하기도 한다.

간추려 말하면 친밀 공동체와 접촉하면서 전환과정을 경험하는 위기자

들은 과거에 가졌던 확고한 인생관과 세계관의 붕괴를 경험하여, 굳었

던 석고가 물렁물렁해져서 새로운 석고상을 만들기 적합하게 되는 것

처럼, 새로운 인격과 신앙 정립에 적당하면서 동시에 이단신앙으로 미

혹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도 된다는 것이다.

= 친밀공동체로 이끄는 목회가 필요하다 =

심각한 삶의 위기에서 감정적인 격동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이전의

삶의 붕괴되는 것을 체험하고 있다. 그리고 누구든지 새로운 삶의 가

능성을 제시할 때 쉽게 그것을 받아들이는 심리적 민감성을 가진다.

이 때에 친밀한 전도자의 접근을 위기자의 삶에 새로운 소망과 비전을

갖게 만들고, 그가 소개하는 친밀공동체에 귀위할 수 있는 길을 만들

어 준다.

그러나 그 친밀공동체는 위기경험자에게 더 큰 혼란과 붕괴를 가져다

주며, 이제까지 가지고 있던 신앙과 사상을 포기하지 않을 수 없는

전화과정을 만들어 준다. 이 때에 위기자들은 친밀공동체가 제공하는

진리와 신앙을 비판없이 수용하며, 자기를 지탱해 주는 친밀 공동체와

일치감을 표시하기 위하여 그들이 주입하는 어떠한 진리도 그대로 받

아들이고 만다.

이러한 심리적인 상황을 우리가 심각하게 고려한다면, 모든 교역자

는 어떠한 이단 이나 정통신앙 정립에 합리적인 이론 제시 못지 않게

친밀한 교역자의 접근과 친밀공동체의 제공이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

음을 인식해 야 할 것이다. 위기를 당하여 심각한 심리적인 갈등과

격동을 경험하고 있는 신자들에게 목회자가 바른 진리를 가르칠 뿐

아니라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용납과 사랑으로 목회하며, 그들

을 친밀공동체 속으로 인도할 수 있다면 그들은 이단신앙으로 미혹

받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신앙과 인격성장에 새로운 전기를 경험

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교역자의 목회 결여가 수많은 이단사상,

특히 종말신앙으로 빠지게 하는 요인이 된다고 결론지을 수 있을

것이다.